여자 비행기조종사 (기장) 되는 법
안녕하세요 하윤님 반갑습니다. 커리어넷입니다
하윤님의 꿈을 위해 커리어넷 상담실의 문을 열어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하윤님의 꿈인 비행기 기장에 대해서 알아봐요.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조종사의 길이 더 넓게 열려있다고 느끼지 쉽지만, 직업에서 남자와 여자의 차별이 없어지고 동등해지고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차별없이 동등하게 조종사가 될 수 있으니 꿈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 진답니다. 그리고 항공운항과는 비행기 운항실습비로 인하여 등록금이 다른 학과에 비하여 비싸답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니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면 알수 있답니다. 보통 일반학과에 비해서 2배 정도인 곳이 많이 있답니다.
하윤님이 궁금해 하시는 항공기 조종사가 되는 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1.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여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합니다.
2.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3.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4.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 있습니다.
5.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으로는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무안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가 지정되어 있으며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합니다.
6. 한국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외국(미국)의 항공훈련기관에 유학하여 조종사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략 6가지 정도의 조종사가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대학교 항공운항과의 비행시간은 1000시간을 채우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비행훈련 때문에 등록금이 비싼데 결국 비행시간을 채우지 못해서, 졸업을 한 후에 외국 항공학교에 유학을 가거나 졸업한 학교에 훈련교관으로 일하면서 비행시간을 채워야하는 현실이라고 합니다.
또한 공사를 가거나 대학교에서 공군조종장학사로 공군에 가면 의무 복무기간이 있어서 반드시 그 기간동안 군인생활을 해야합니다.
항공운항과에 입학하거나 공사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파일럿 신체검사(정밀시력, 비염, 키 등...)가 필수랍니다. 공군, 대한한공, 아시아나 항공 저비용항공사 등 등 모두 합격 기준이 틀리기 때문에 반드시 원하는 곳에서 확인을 해야 한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ㅎ더라도 신체검사 조건이 미달이면 불합격이 되거든요. 항상운항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전문기관에서 신체검사를 먼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답니다.
항공운항과 진학하기 위한 성적은 '대학어디가'홈페이지에서 비교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시간 되실 때 홈페이지에서 학과 검색을 통해 확인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항공기 기장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하윤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또한 네이버 등에 카페(항꿈모 등)가 있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답니다. 카페 가입을 적극적으로 권유합니다.
진로탐색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찾는 것을 의미해요. 가만히 있는다고 찾을 수는 없겠죠? 본인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준비하는 시간만큼 성장하고 나에게 잘 어울리는 진로를 찾을 수 있답니다. 커리어넷 진로상담을 좋은 기회로 삼고 계속 성장해나가는 하윤님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오늘도 하윤님의 꿈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커리어넷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