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테마파크디자이너 인터뷰

테마파크디자이너 인터뷰

프로그램명 애니퍼니 이용인

521

재생시간 4분 32초

조회수 5342

주식회사 애니퍼니 대표 이용인입니다.

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지금 진행하는 업무는 테마파크 디자인 기획 시공을 하고 있고요, 우선 테마파크의 정의를 말씀 드리면 디즈니랜드에서는 상상 속에 있는 것을 실현해서 고객들한테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지금 저희는 체험위주로 하는 테마파크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과정을 거치셨나요?

저는 사실 전공은 자동차 디자인을 전공을 했고요, 삼성자동차에서 근무를 하다가 테마파크 쪽에 관심이 많아서, 테마파크 에버랜드로 전환했습니다. 에버랜드에서 실무경험을 쌓았는데 마침 기회가 돼서 일본 디즈니에서 디자인하신 팀장님이 오셔서 그 분한테 기술을 좀 많이 전수받았고요. 그래서 그 후에 제가 한국에 맞는 테마파크를 갖다가 제 나름대로 많이 했습니다. 지금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함평나비곤충엑스포디자인 총괄을 했었고, 그 다음에 고성에 있는 공룡 엑스포도 총괄을 했다가 사업을 하고 있는데, 제가 보는 관점에서 제가 전환한 것은 참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테마파크가 앞으로도 비전이 있다 보니까 저 같은 사람이 많이 좀 배출이 되어서 국내시장 보다 해외 시장으로 많이 진출 했으면 하는 게 제 바람입니다.

Q. 갖추어야 할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애니메이션을 전공을 하고요. 그 다음에 해외라든지 이런 데를 다녀서 눈높이가 향상된 사람들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와서 테마파크에 대한 디자인을 잡으면 자기표현 이 잘 나옵니다.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제 나름대로 아이디어를 짜내서 설치를 하나 했을 때 고객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 거기서 피로가 싹 풀립니다. 제가 디자인해서 고객이 만족을 했을 때 거기에서 만족을 찾고 있는데, 그런데 제 전공이 자동차 디자인이었는데 자동차는 3년 정도 기간이 걸립니다. 테마파크는 주기적으로 계속 그런 보람을 느끼니까 그런 매력에 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도 좋아하고 그리고 요즘엔 인터넷에 저희가 한 게 많이 올라 왔을 때 보람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중국이 발전하면서 문화산업을 많이 활성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중국시장이 어마어마한 시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10년이 아니고 20년 그 이상도 테마파크에 대해서는 비전이 있다고 저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Q. 이 직업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청소년기의 경험이 있다면?

외국에 대한 것을 많이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학업에만 충실하지 않고 외국을 다니면서 여행을 한다든지 눈높이를 향상시키는 것이 청소년들한테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그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기반, 기본기를 가꾸기 위해서는 열심을 그림을 갖다가 이론적인 게 아니고 실기 위주로 학원을 보낸다든지 해서 실무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게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테마파크 디자인은 제가 볼 때 비전이 있는 분야고요.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들이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기 위주로 많이 연습을 하고요. 그리고 테마파크도 여러 분야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놀이시설위주의 테마파크를 하고 싶다든지 체험위주로 하고 싶다든지 그 분야에 대한 공부는 나름대로 많이 해서 사회에 나왔을 때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