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인천공항에서 외국에서 들어오는 동물이나 축산물, 그리고 수출되는 동물이나 축산물에 대한 검역 검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 해외 여행객들이 외국으로부터 애완견이나 애완고양이 등의 동물들을 데리고 많이 나가시거나 들여옵니다. 동물에게서 볼 수 있는 질병들을 차단하고 건강상태 등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Q. 갖추어야 할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공무원이기 때문에 입국장에서 민원인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공무원의 기본적인 자질이라고 할 수 있는 성실성과 업무 시 친절하고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는 마음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는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면서 다른 업무도 수행하지만,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며 특별히 기억에 남은 사례로는, 공항 입국장에서 근무하며 해외여행객들이 가져오는 짐들을 검색하고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런데 간혹 외국에서 수입이 금지된 애완조류나 원숭이 등을 밀반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애완동물 밀수를 적발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인천공항은 국제 허브 공항으로 24시간 비행기가 이착륙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입국하는 여행객들도 24시간 들어오고 계시다보니 저희도 24시간 근무를 해야 합니다. 또한 명절이나 일요일이나 휴일 없이 365일 근무를 하기 때문에 쉬는 시간이나 휴일이 일정치 않고 또 명절 때도 근무를 하고 일해야 되는 부분들이 어렵습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검역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 같습니다. 점점 국제화되며 FTA가 체결되는 등 앞으로 발전할수록 세계각국의 유동인구는 많아지고 축산물의 수출입이나 동물의 수출입도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검역관의 수요도 같이 따라서 늘어날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Q. 이 직업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청소년기의 경험이 있다면?
제 경우 어렸을 때 부모님이 돼지나 소를 키우셔서 어릴 때부터 동물을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또 동물을 집에서 키우다 아프면 스스로 책도 찾아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라면, 일단 수의사라는 직업은 어려운 직업이죠. 이 직업이라면 동물을 다루는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지만 수의사는 직접 동물병원을 개설해서 동물을 수술해야 할 때도 있기 때문에,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물과 친해야 하며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