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실과] 나의 성장과 가족

[실과] 나의 성장과 가족

프로그램명

876

재생시간 35분 59초

조회수 10656

[CG]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의 실제

5학년 실과

경남 진주 가람초등학교

단원: 1. 나의 성장과 가족

주제: 나와 가족 이해하기

수업목표: 나의 성장에 기여하는 가정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Video]

선생님: 편안한 마음으로 시청해주길 바라요. 제목은 아버지의 손 입니다.

( 영상 )

내래이션: 대학시절 호주로 어학연수를 갔을 때 일입니다. 그곳에서 나는 아버지의 든든한 후원을 받으며 여유롭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나와는 달리 슬로바키아에서 온 가브리엘이라는 친구는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밤마다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습니다. 그가 주로 했던 일은 호텔 청소나 접시 닦기 같이 손에 물을 묻히는 일이었습니다. 그런 탓에 그의 손은 항상 상처와 물집으로 가득했습니다. 아버지의 손이 항상 퉁퉁 부르터있던 가브리엘 손과 똑같았습니다. 그 거친 손에서 아버지의 고단함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내가 가브리엘처럼 일하지 않고도 편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건 순전히 아버지가 그 친구처럼 힘들게 일하셨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도 난 늘 부족하고 모자란다고 투정만 부리는 못난 딸이었습니다. 그날 아버지의 까칠한 손을 잡고 나는 마음속 깊이 다짐했습니다. 이젠 내가 아버지의 지친 삶을 이끌어가는 따뜻하고 듬직한 손이 되겠노라고 말입니다.

선생님: 여러분들, 잘 보았나요?

학생: 네

선생님: 어떤 내용이었죠? 차근차근 얘기해볼까요?

학생: 어학연수를 갔을 때, 가브리엘 친구는 이러이러했는데~

선생님: 그래요. 이 이야기는 한 대학생의 유학시절을 나타낸 이야기입니다. 그때 자신의 친구였던 어렵게 자기 스스로 일을 해서 학비를 벌어야 했지만 자신은 어떠했나요?

학생: 아버지가 학비를 마련해주셨어요.

선생님: 네. 아버지께서 열심히 일을 하셔서 자신의 뒷바라지를 해주셨기 때문에 자신은 어떤 생활을 할 수 있었나요?

학생: 편안하게

선생님: 편안하게 유학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 이야기를 보고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했는지 궁금하네요. 자신의 생각을 한번 얘기해 줄 수 있는 친구 있을까요? 현제가 한번 이야기 해봅시다.

학생: 아버지에게 더 잘해야겠고 아버지 일하고 오실 때 어깨를 주물러드려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선생님: 아 그렇군요. 다른 친구 없습니까? 한 명만 더 해봅시다. 보영이가 얘기해볼까요?

학생: 아버지께 감사하고 잘해드려야겠다.

선생님: 부모님께 잘해드려야겠다고 생각하고 감사한 마음이 느꼈습니까? 좋습니다. TV 동화를 보고 여러분들 많은 느낌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자 그러면 여러분들, 지금까지 이야기 나눈 것과 TV를 본 것을 바탕으로 오늘 공부할 문제가 무엇일지, 과연 오늘은 어떤 공부를 하게 될지 생각해보세요.

선생님: 여러분들 눈빛이 선생님을 향하고 있는 거 보니깐 생각을 다 한 모양이군요. 자 그러면 오늘은 어떤 공부를 하게 될지 발표해볼 수 있는 친구 있을까요? 네 호진이가 한번 얘기해볼까요?

학생: 가족에 대해서

선생님: 가족에 대해서 공부할 것 같다. 또 다른 의견 있나요? 나영이가 얘기해 볼까요~

학생: 가족의 소중함

선생님: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서 공부할 것 같아요. 네 좋습니다. 오늘의 공부할 문제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의 공부할 문제는 이것인데요. 자 다같이 큰소리로 읽어봅시다. 준비됐나요? 시작~

학생: 가족이 왜 중요한지 알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봅시다.

선생님: 네 오늘 이 시간에는 가정이 왜 중요한지를 알고 자신에 대한 어떤 태도?

학생: 긍정적인 태도

선생님: 네.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보겠습니다. 오늘의 공부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활동이 준비되어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의 학습활동은 이렇게 3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해 주세요.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활동부터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활동은 나와 가족 마인드맵 그리기 입니다. 여러분들 마인드맵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학생: 네!

선생님: 마인드 맵이 뭡니까 여러분? 다 얘기하니까 선생님이 알아들을 수가 없어요. 딱 한 명만 얘기해볼까요? 우리 나연이가 해볼까요?

학생: 주제를 정하고 목표를 쓰고 그물망을 만들어서 그 이유를 씁니다.

선생님: 네 맞습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서 관련된 것들이나 떠오르는 것들을 이어 이어 적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오늘의 주제는 바로 무엇입니까? 여러분들의?

학생: 가족!

선생님: 여러분들의 가족입니다. 여러분들과 여러분들의 가족을 주제로 마인드맵을 만들어 볼 거에요. 그러면 이 마인드 맵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 게 좋을까요?

학생: 가족소개, 친근함, 직업, 자랑, 본받을 점

선생님: 좋아요. 이러하여 오늘의 가족 마이드 맵에는 여러분들의 가족의 생활, 가족의 성격, 그리고 가족 어른들께 본받을 점, 혹은 다 좋은데 이점은 싫다, 싫은 점. 가족과 내가, 여러분들 자신이 닮은 점. 또는 가족의 목표에 대해서 마인드맵으로 그려보겠습니다. 이 이외에도 가족에 관한 것들이라면 어떠한 내용이든지 포함 될 수 있겠죠? 여러분들 앞에 놓여있는 종이가 있죠? 거기에다가 여러분들 가족 마인드맵을 작성해보세요.

( 활동 )

선생님: 2분 정도만 시간을 더 주도록 하겠습니다. 활동을 마무리 하세요. 자~ 5학년?

학생: 3반!

선생님: 예쁜 손?

학생: 무릎에!

선생님: 예쁜 눈?

학생: 선생님!

선생님: 가족마인드맵을 친구에게 소개해보고 싶은 친구가 있을까요? 네 예슬이가 한번 해봅시다. 네 앞으로 나오세요. 예슬이의 화목한 가정을 한번 소개해주세요.

학생: 어머니의 성격은 호랑이와 양입니다. 어머니께서는 내가 착한 일을 하시면 순한 양으로 변하시고 착한 일을 하지 못하면 무서운 호랑이로 변합니다.

선생님: 아버지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학생: 아버지의 성격은 양입니다. 아버지께서는 화를 내실 때도 있지만 주로 화를 내시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생님: 여기에 쓴 내용도 발표해주세요.

학생: 아버지께서는 식물을 잘 키우십니다. 커서 제가 식물을 잘 키워서 아버지께 선물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선생님: 우리 반에도 식물을 많이 키우고 있는데 꼭 꿈을 이루길 바랍니다. 예슬이가 발표한 내용이었습니다. 다른 친구도 한번 해볼까요? 현제가 한번 해볼까요? 나와주세요. 현제 가족을 소개해주세요.

학생: 우리 가족의 성격은 모든 열심히 합니다. 가족의 목표가 무엇이든 열심히 하자 입니다. 본받을 점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점입니다. 우리가족의 생활의 모습은 저에게 항상 잘해주시고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싫은 점이 없었던 것 같고요, 가족의 분위기는 행복하고 웃음이 많습니다. 끝!

선생님: 좋습니다. 자 또 소개해줄 친구가 있나요? 정환이가 한번 마지막으로 한번 발표해봅시다. 정환이의 가족에 대해서 들어봅시다.

학생: 저희 집에는 웃음이 가득합니다.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형과 저 모두 비슷한 점은 웃을 때가 많고, 성격이 비슷합니다. 가족의 본받고 싶은 점은 웃음이 많고 친절합니다.

선생님: 네 좋아요. 정환이의 가족 소개였습니다. 자, 여러분들 가족 마인드 맵을 다 그려봤는데 두 번째 활동으로 넘어가서 소개해요 나의 성장이야기에 대해서 공부해봅시다. 방금 그린 마인드 맵은 서랍 속에 넣어주세요. 자 이번 시간은 소개해요 나의 성장이야기 인데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서 애써준 가족의 노력과 여러분들 자신의 성장이야기를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자 그러면 모둠학습을 위해서 5학년 3반! 모둠장은 준비물을 잘 챙기고~

선생님: 네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성장이야기를 그리기 위해서 지난 시간에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라고 했는데 다 자기 앞에 있나요?

학생: 네

선생님: 그 학습지에다가 여러분들의 자신 있는 모습 옆에다가 그런 모습을 만들게 도와준 가족의 노력을 글로 써서 적어 붙여보는 활동입니다. 자 어떤 활동인지 설명하기 위해서 먼저 선생님의 성장이야기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도 여러분들처럼 어린 시절이 있었겠죠? 짜잔~ 선생님이예요. 선생님을 이렇게 선생님의 모습처럼 되기 까지는 가족들의 많은 도움이 있었는데요. 부모님께서는 힘들게 일을 하셔서 선생님을 바르게 키워주셨습니다. 또, 선생님의 삼촌께서는 선생님이 힘이 들 때마다 용기를 주셨습니다. 선생님의 할머니께서는 직장 생활하시는 부모님을 대신해 선생님을 돌봐주시곤 했습니다. 그리고 사촌누나는 선생님이 되고 싶어 라는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여러분들의 모습을 만들어준 가족의 노력과 여러분들의 성장이야기를 자세히 써보세요. 모둠장은 모둠원들에게 학습지를 나눠주고~ 자 시작하세요.

( 활동 )

선생님: 네 여러분 지금까지 적은 내용을 소개해 볼까요? 5학년?

학생: 3반!

선생님: 선생님 보세요~ 누가 한번 소개해 볼 수 있는 친구 있을까요? 은선이 나와 볼까요? 은선이는 이거는 언제 모습입니까?

학생: 제가 상을 받았을 때요.

선생님: 상을 받았을 때 모습인가요? 이런 은선이가 있기까지 가족의 어떤 노력이 있었나요?

학생: 부모님께서는 나를 위해 열심히 일하시고 할머니는 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맛있는 음식을 해주시고 언니는 내가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선생님: 네 그렇습니까? 많은 도움을 받았군요. 은선이가 발표를 아주 잘했습니다. 여기에 붙여놓을게요. 또 누가 한번 발표해볼 친구가 있을까요? 용희가 나와볼까요? 용희는 어떤 모습인가요?

학생: 2학년 때 처음으로 상장을 받았을 때 모습입니다.

선생님: 2학년 때 처음으로 상장을 받았을 때 모습인가요? 자 이제 발표해주세요.

학생: 할아버지께서는 어머니께 혼이 나도 항상 절 타일러 주십니다. 할머니께서는 제가 안 좋은 습관을 가졌을 때 올바른 길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늦게 퇴근하시는 어머니를 대신하여 동생과 저를 돌봐주십니다. 어머니는 제가 지치고 힘이 들 때 넌 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가지게 도와주셨습니다.

선생님: 이런 가족의 노력 때문에 용희가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잘했습니다. 누구 한 명 또 발표해볼까요? 은영이가 나와서 해볼까요? 은영이는 언제의 모습인가요?

학생: 과학경시대회에서 상을 받았을 때입니다.

선생님: 아~ 얼마 전에 물로켓에서 우수상을 받았을 때 모습인가요? 자 한번 발표해볼까요?

학생: 제가 이렇게 상을 받기까지 아빠와 엄마는 저에게 너는 할 수 있어 라고 용기를 주셨습니다. 언니는 엄마 아빠가 바쁘실 때 나를 돌보아주고 어머니처럼 꾸짖기도 하였습니다. 어머니는 피곤하셔도 항상 공부를 가르쳐 주십니다. 저는 겉으로는 고맙다고 내색을 하진 않지만 속으로는 항상 고맙게 느낍니다.

선생님: 잘 발표했습니다. 현제가 마지막으로 해봅시다. 현제 오늘 발표 너무 잘한다. 현제의 어떨 때 모습인가요?

학생: 수학경시대회 때 금메달을 땄을 때입니다.

선생님: 수학경시대회 때 금메달을 땄을 때 이군요.

학생: 부모님께서는 힘들게 일을 하시면서 학원에서 보내 공부를 가르쳐주셨습니다. 또 부모님께서는 벌을 주셔 서 나쁜 짓을 못하게 하셨습니다. 또 배 안고프게 해주셨고, 누나는 많이 놀아주었습니다.

선생님: 그렇군요. 잘 발표했습니다. 오늘 발표하지 못한 친구들은 나중에 선생님이 다 전시해 주겠어요. 친구들의 가족 이야기를 보면서 많은 관심을 갖길 바라요. 자 그러면 마지막 활동으로 가족 마임놀이를 해볼게요. 여러분들 마임이 뭔가요?

학생: 몸으로 말해요

선생님: 그렇지. 말을 하지 않고 행동과 표정으로 친구들에게 표현을 해주는 거죠. 그럼 보는 친구들은 어떻게 할까요?

학생: 맞춰야 해요.

선생님: 그 행동이 어떠한 것인지를 맞춰주면 되겠죠. 그러면 지금부터 가족의 본받을 점을 다같이 생각해 봅니다. 나는 이점을 본받고 싶어 한가지씩만 생각해보세요. 자 누가 한번 해볼까요? 성민이가 나와봅시다. 여러분들 눈 크게 뜨고 잘 봐야 되겠죠. 여기서 마임하는 사람은 동작을 크게 크게 해야 합니다.

선생님: 네 발표해보세요.

학생: 아버지께서 축구를 하시는 모습.

선생님: 맞습니까 성민이? 아 맞췄습니다. 이렇게 하면 됩니다. 건강하게 운동을 즐겨 하시는 모습이었네요. OO이 한번 해볼까요?

선생님: 자, 이렇게 했어요. 나영이~ 맞춰야죠~ 잘 모르겠어요? 준영이가 해볼까요?

학생: 아버지가 야구를 하는 모습.

선생님: 아버지가 야구를 하는 모습 맞나요? 아버지 말고 다른 가족의 모습 한번~ OOO가 해볼까요?

선생님: 윤선이가 말해볼까요?

학생: 부모님께서 요리를 해주는 모습.

선생님: 부모님께서 요리를 맛있게 해주는 모습. 좋아요. 민지가 나와볼까요?

선생님: 자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정민이가 얘기해볼까요?

학생: 어머니가 요리를 해주시는 모습이요.

선생님: 어머니께서 맛있는 요리를 해주시는 모습인가요? 좋습니다. 자 두 명만 딱 더해봅시다. 동빈이가 나와봅시다.

선생님: 자~ 정지훈

학생: 아버지께서 망치질 하시는 모습

선생님: 아, 아버지가 아니랍니다. 잘 봐야 돼요. 다시 한번 더~ 선영이!

학생: 어머니가 빨래를 하시는 모습.

선생님: 다른 동작 없습니까? 자 OOO~

학생: 아버지께서 혼내는 모습.

선생님: 아~ 그냥 망치질을 하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친구~ 준영아!

선생님: 윤정이 해볼까요?

학생: 아버지가 잡초를 제거하는 모습

선생님: 아닌가요? 보영이가 한번 해볼까요?

학생: 어머니가 청소하는 모습.

선생님: 아 맞답니다. 네 가족마임 놀이였습니다. 오늘 여러분들 가족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하였는데요. 이런 가족들이 있었기에 여러분들이 꿈을 가질 수 있었고, 노력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가족들이 여러분들께 많이 베풀어 준 만큼 여러분들도 어떤 모습을 가지면 좋을 까요? 좋은 모습? 많은 노력을 하고 또 어떤?

학생: 긍정적인!

선생님: 그렇죠~ 앞으로 삶에 있어서 긍정적인 태도로~ 꿈을 가지고 끝까지 도전하는 모습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지난 번에 연습했던 나는 내가 정말 좋다 박수 기억나나요? 자 그거 한번 해봅시다. 준비 시작!

학생: 나!는!내!가!정!말!좋!다!나는!내가!정말!좋다!나는 내가!정말 좋다!나는 내가 정말 좋다!

선생님: 여러분들 사랑하는 마음으로 노래를 하나 부르고 마치겠습니다. 큰소리로~

동요: 눈을 감고 슬픔에 잠겨 홀로 외로이 생각해 보네~ 모든 사람 모른 척 해도 언젠간 꿈이 이루어지네~ 아름다운 꿈의 옷 입고 동트는 새벽 바라보면서~ 내 맘속에 다짐해보네 언젠가 꿈이 이루어지네~ 천둥소리 번개불빛 온 세상을 뒤흔들고 먹구름 모두 밀려와도 견딜 수 있어~ 외롭지만 두렵지 않아 내 마음 속엔 꿈이 있으니~ 모든 사람 아니라고 해도 언젠간 꿈이 이루어지네~ 꿈이 이루어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