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수학] 비율그래프(2분의 1)

[수학] 비율그래프(2분의 1)

프로그램명

875

재생시간 26분 59초

조회수 10118

[CG]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의 실제

6학년 수학과

경남 진주 가람초등학교

단원: 5. 비율 그래프(2/8)

주제: 띠그래프 그리기

수업목표: 우리 반 친구들의 다중 지능을 띠그래프로 표현해보고 자신의 재능에 어울리는 직업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Video]

선생님: 여러분들이 선생님이 들려주는 힌트, 그리고 선생님이 보여주는 그림의 표현을 가지고 이 사람의 직업을 추측하는 겁니다. 할 수 있겠죠? 자기가 알겠다고 판단했을 때 무조건 손들지 말고 신중하게 생각한 다음 손들어 주세요. 알겠습니까?

학생: 네.

선생님: 자 많은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 수 있다. 그 다음 불과 뜨거운 것을 크게 두려워 하지 않았다. 찰흙으로 무엇을 만드는 것을 아주 즐겨 하였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 있었다. 색깔을 보는 눈이 뛰어났다. 현오?

학생: 화가?

선생님: 아니에요. 조금 더 들어봐요. 이거 들으면 다 알 거예요. OO이~

학생: 요리사?

선생님: 과연 힌트를 한번 다 들어볼까요? 맛과 향기에 예민하다. 많은 향신료를 알고 있다. 맛을 연구한다. 칼, 도마를 자주 사용하는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학생: 요리사.

선생님: 네 요리사입니다. 여러분들이 이 사람이 요리사라는 것을 어떻게 추측할 수 있었는지 얘기해 볼 사람? OOO이 말해볼까요?

학생: 칼과 도마를 사용하였다.

선생님: 칼과 도마를 사용하였다. 또 다른 사람? 강산진~

학생: 맛과 냄새에 예민하다.

선생님: 맛과 냄새에 예민하다. 또 다른 사람? 오현호~

학생: 많은 향신료를 알고 있었다.

선생님: 많은 향신료를 알고 있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이 요리사라는 것을 힌트를 듣고 알았다는 것은 어떤 직업인이 가지고 있어야 할 특정한 재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거죠? 그러면 조금 전에 여러분들이 얘기했던 특별한 재능, 그리고 교과서 144쪽, 예습과제 있었죠? 예습과제를 가지고 오늘의 공부할 문제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교과서 144쪽.

선생님: 자 오늘 공부할 문제 찾은 사람, 얘기해볼 사람? 박성우 학생~

학생: 비율 그래프

선생님: 비율 그래프. 또 다른 학생?

학생: 백분율에 대해서 공부할 것 같습니다.

선생님: 백분율에 대해서 공부할 것 같다. 선생님 사실 많이 기다렸어. 오늘 공부할 문제는 개봉~ 자 다같이 한번 읽어볼까요?

학생: 우리 반 친구들의 다중 지능을 띠그래프로 표현해보고 자신의 재능에 어울리는 직업을 소개하여 보자.

선생님: 네. 이러한 공부할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겁니다. 첫 번째 활동 나의 다중 지능은? 여러분들 예습과제를 통해서 우리가 어떤 지능이 높은지 여러분들 확인할 수 있었죠? 거기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그것을 확인해보고 막대그래프로 표현을 할 거예요. 두 번째는 활동 1에서 결과내용을 백분율로 나타내서 띠그래프로 표현해 볼 거예요. 세 번째는 모둠별로 직업소개하기. 모둠별로 자기 지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해서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그림을 그리는 거예요. 본격적으로 수업을 한번 해볼까요?

학생: 네.

선생님: 알겠습니다. 선생님이 나눠준 예습과제 해왔지요? 꺼내보세요. 자신의 다중 지능에 대해서 얘기해볼 사람? 자신의 다중 지능, 가지고 있는 자료를 가지고 발표하면 됩니다. 노희경 학생?

학생: 저는 언어적 지능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선생님: 저는 언어적 지능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면 평소에 자신이 거기에 지능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솔직하게?

학생: 말하는 것을 좋아해요.

선생님: 말하는 것이 언어와 관련되어있는 거 맞죠? 그러면 평소 생각했던 지능이 그대로 나타났네요. 또 다른 학생? 아현학생.

학생: 저는 손재능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선생님: 아현이 평소 여러분들도 손재능이 높다고 생각했나요? 선생님이 봤을 때도 아현이 손재능이 있었어요. 야무지게 한다든가, 무엇을 시켜보면 아주 완벽하게 잘 해내는 습관이 베어 있어요. 그러면 여러분들이 해온 예습과제를 미리 걷어가지고 이런 식으로 수치를 나타내봤어요. 여러분들에게 나와있는 재능들이 이렇게 열거되어 있고, 해당하는 학생수가 붙어있어요. 됐나요? 자, 이것을 막대그래프로 한번 표현해 볼게요. 막대 그래프 같은 경우에는 그 수치를 수치만큼 올려서 표현하는 거죠? 이미 여러분들이 5학년 때 학습한 내용이잖아요~ 그렇죠? 신체운동 같은 경우에는 몇 명이에요? 7명이니깐 7칸 올라가면 되죠? 자, 손재능은?

학생: 4명

선생님: 그럼 몇 칸 올라가야 해요?

학생: 4칸

선생님: 그 다음, 공간 시각은?

학생: 3칸

선생님: 음악은?

학생: 8칸

선생님: 음악적 지능이 우리 반 학생들 굉장히 뛰어난 것 같은데요~ 맞죠? 그 다음 창의는?

학생: 2칸

선생님: 그 다음 언어는?

학생: 2칸

선생님: 그 다음, 수리 논리는?

학생: 5칸

선생님: 자기성찰은?

학생: 1칸

선생님: 대인관계는?

학생: 3칸

선생님: 자연 친화는?

학생: 1칸

선생님: 그러면 막대그래프를 보고 여러분들은 각각의 재능에 몇몇의 학생이 기록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까?

학생: 네.

선생님: 예를 들어서 언어 같은 경우에는 몇 명이에요?

학생: 2명

선생님: 그렇다면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는 것은?

학생: 손재능, 음악

선생님: 가장 낮은 것은? 공간시각, 자기관찰, 자연친화가 있죠? 그렇다면 이 막대그래프를 보고는 전체에 대한 부분을 알 수 있나요?

학생: 네

선생님: 얘기할 수 있습니까?

학생: 아니요

선생님: 막대 그래프 같은 경우에는 전체에 대한 부분의 값을 잘 알 수가 없어요. 그러면 우리에게 필요한 그래프는 뭘까?

학생: 띠그래프

선생님: 비율 그래프와 같은 띠그래프예요. 그러면 띠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수치가 필요하죠?

학생: 백분율

선생님: 그러면 여러분이 백분율을 계산해야 해죠? 그러면 우리가 비율을 그릴 때 왜 백분율을 사용해야 될까요? 왜냐면 비율이라는 것은 백분율 말고도 또 있죠? 뭐가 있죠? 비의 값, 할푼리, 그리고 백분율이 있죠~ 세가지 모두 비율을 나타내는데 하필이면 왜 백분율을 가지고 비율 그래프를 그릴까요? OO학생?

학생: 나타내기가 쉬워서요.

선생님: 나타내기가 쉬워서요. 감이 옵니까? 왜냐면 비의 값이나 할푼리 같은 경우에는 지수 같이 얼마예요?

학생: 일(1)

선생님: 일이죠? 일이면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낼 때 그들은 항상 영점 얼마 얼마 이런 식으로 나와요. 소수 값은 여러분들에게 익숙하지가 않아요. 백분율을 사용하면 반올림 과정을 통해서 자연수만으로도 비율을 표현할 수 가 있습니다. 그래서 비율 그래프에서는 백분율이 필요해요. 백분율이 모두 계산해야 하는데 혼자 계산하면 힘들잖아요~ 모둠을 만들어보세요. 백분율 계산할 때, 잘하는 친구와 계산이 쉽지 못한 친구가 있죠? 잘하는 많은 수치를 계산하고 계산이 느린 학생은 하나의 백분율만 계산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하세요.

( 활동 )

학생: 공간수리 3, 음악 19, 창의력 6, 언어 6, 수리논리 15, 자기성찰 3

선생님: 그래서 백이 나왔나요 혹시? OO이가 발표한 것과 자기 모둠하고 좀 달라서 수정해볼 친구? 선생님이 미리 계산한 걸 알려드릴게요. 7같은 경우에는 21, 손재능은 14, 공간 시각은 3, 음악은 19, 창의력은 6, 언어 6, 수리논리 16, 자기성찰 3, 대인관계 9, 자연친화 3. 자, 이런 식으로 백분율이 나오기 때문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죠?

학생: 띠그래프

선생님: 비율그래프인 띠그래프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띠그래프를 먼저 완성 해보세요.

( 활동 )

선생님: 자 순서대로 할까요? 신체 운동은 몇 퍼센트 나왔죠?

학생: 22

선생님: 22%니깐 왼쪽에서 몇 칸 가면 돼요? 22번 가면 되죠? 자 다음, 손재능은 13%니깐 22에서 13을 더하면 35칸 가는 거 맞죠? 다음 공간은 여기서 3칸 더 가면 되죠~ 다음 뭐 할 차례죠? 음악은 몇 칸 더 가야 돼요? 19칸을 더 가면 되죠~ 다음 창의는? 6칸 더 가야 되죠~ 다음 언어는? 6칸 더 가야 하죠~ 다음, 수리는 몇 칸 더 가면 돼요? 16칸. 그 다음 자기성찰은 3칸. 대인관계는 9칸, 자연은 3칸. 이런 식으로 해서 띠그래프가 완성이 됐습니다. 띠그래프는 막대그래프와 달리 각각의 신체운동이나 손재능이 전체에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까? 왜냐면 무슨 그래프이니까?

학생: 띠그래프

선생님: 띠그래프 이전에 무슨 그래프예요?

학생: 비율그래프

선생님: 왜냐하면 비율 그래프는 전체에 대한 부분의 값을 나타내는 거잖아요. 이런 식으로 띠그래프를 만들어 봤고. 자 마지막 모둠별 직업 조사, 여러분들이 선택한 직업 있죠? 예습과제에서 미리 직업을 선택했죠? 그러면 여러분들이 가장 그 직업을 대표할 만한 것을 그려줘요. 선생님이 종이를 나눠줄 거예요.

( 활동 )

선생님: 발표해 볼 사람? OO이~ 가지고 나오세요. 자 선생님을 보세요.

학생: 이 그림은 선생님이 되고 싶어서 그린 거예요.

선생님: 선생님이 되고 싶어서 그린 거예요? 이게 어떤 모습인 것 같습니까? 그래요. 다들 생각이 다르군요. 선생님은 왠지 지시봉을 들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

학생: OO이는 대기업 사장이 되고 싶어서 그린 거예요.

선생님: 선생님이 OO이의 꿈을 알고 있는데 여러분들도 알고 있지요? 대기업 사장이지요~ 선생님이 돈을 그리라고 했는데, 그냥 선을 그리라고 했을 때 OO이가 뭐라고 했냐면 저는 빳빳한 돈이 좋아요. 아주 반듯하죠? 이 그림은?

학생: OO는 패션디자이너가 꿈이예요.

선생님: 패션디자이너가 되고 싶군요. 네 좋습니다. 박수~ 또 다른 친구? OO이 나오세요.

학생: 이거는 호텔 지배인이예요.

선생님: 누구 꿈이예요?

학생: 저예요.

선생님: 그렇군요. 영환이한테 나중에 빌붙어 살아야 할 것 같아요.

학생: 경찰관이예요.

선생님: 경찰관. 적절해요. 다음?

학생: 이 그림은 유재석이예요.

선생님: 아~ PD가 되어서 무한도전처럼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 네 좋습니다. 박수

선생님: 오늘 수업을 통해서 느낀 점 발표해 볼 사람? 네 OO이~

학생: 우리 반 친구들의 재능과 직업을 알 수 있었어요.

선생님: 우리 반 친구들의 재능과 직업. 우리 반 친구들이 가장 많은 지능을 나왔던 부분이 어떤 거였죠?

학생: 신체운동

선생님: 대부분 남학생들이 그렇게 나왔더라구요. 자, 또 다른 학생? 이상진 학생?

학생: 다른 사람의 적성과 나의 적성을 알 수 있었어요.

선생님: 다른 사람의 적성과 상진이의 적성. 상진이의 적성이 뭐였어요?

학생: 신체 운동이요.

선생님: 아~ 신체운동. 좀더 운동을 해서 몸을 날렵하게 만들어야겠어요. 맞지? 또 다른 학생? 여학생들도 발표해보세요~ 네, 정민이가 발표해보겠답니다. 정민이 학생~

학생: 저는 다른 아이들이 원하는 직업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 다른 아이들이 원하는 직업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정민이 직업은 무엇이었어요?

학생: 건축가

선생님: 아 건축가~ 로켓트를 만들었는데 로켓트 같은 집을 만든다는 뜻이니?

학생: 설계도예요.

선생님: 아 설계~ 무슨 지능이 가장 높게 나왔어요?

학생: 공간 시각이요.

선생님: 공간 시각이 가장 높게 나왔구나. 적절한 선택이예요.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시간에는 똑같은 비율그래프인 띠그래프가 아닌 원그래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