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즐거운생활] 여름이 오면

[즐거운생활] 여름이 오면

프로그램명

834

재생시간 43분 10초

조회수 9121

[CG]

2010 대전광역시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1/1)

주제: 교과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진로 개발 역량 신장 방안

교과: 즐거운 생활

일시: 2010. 6. 15(화)

대상: 진잠초등학교 2학년

지도교사: 김용숙

[Video]

선생님: 자 오늘은 즐거운 생활 6단원. 6단원이 모예요?

학생: 여름이 오면

선생님: 여름이 오면의 마지막 시간이예요. 그래서 우리가 발표회를 잘하고 정리를 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6단원에서 배웠던 내용이 뭐가 있었나 발표 한번 해볼까요? 김재원을 봅시다.

학생: 김재원을 봅시다.

학생: 6단원에서는 여름날씨를 살펴보았습니다.

선생님: 네. 그렇죠. 또 김현지를 봅시다.

학생: 김현지를 봅시다.

학생: 6단원에서는 제가 경험한 여름날씨를 표현하여 보였습니다.

선생님: 옳지. 또 윤여일을 봅시다.

학생: 윤여일을 봅시다.

학생: 6단원에서는 여름날씨를 말과 공통적으로 나타내어 보았습니니다.

선생님: 우렁차구나 아주. 유태현을 봅시다.

학생: 유태현을 봅시다.

학생: 여름 날씨를 물감으로 나타내어 보았습니다.

선생님: 네, 또 박현수를 봅시다.

학생: 박현수를 봅시다.

학생: 6단원에서는 여름에 들을 수 있는 소리를 흉내 내어 보았습니다.

선생님: 네. 또 있어요? 박지원을 봅시다.

학생: 박지원을 봅시다.

학생: 6단원에서는 여름날씨를 떠올리며 노래를 불러보았습니다.

선생님: 네, 무슨 노래 불렀어요?

학생: 비 오는 날 아침

선생님: 자, 손석민을 봅시다.

학생: 6단원에서는 여름이 일을 협동하여 그려보았습니다.

선생님: 또 있어요? 자 그리고 오늘은 뭐 하는 시간이야?

학생: 여름 소리 발표회

선생님: 6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선생님이 이렇게 주제 망으로 한번 짜보았습니다. 6단원 주제가 뭐였어요?

학생: 여름소리

선생님: 여름소리와 관련해서 여름날씨의 특징과 경험에 대해서 생각해봤죠? 그래서 여기 보면 네모칸이 쳐져 있어. 위에는 힌트가 될만할 낱말들이 나와있어요. 이건 날씨야. 여름과 관계된 날씨. 여기 중에 있죠. 밑에 보면 여름소리와 관련해서 자연에서 나는 소리, 또 집이나 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그 다음에?

학생: 그 밖의 소리

선생님: 이런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봤어요. 여기 5개는 우리가 했던 활동들, 여기에 또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마지막으로 하는 활동이 있죠. 잘 생각해봐. 뭐가 있을까?

학생: 여름소리 발표회

선생님: 여기에는 뭐가 들어갈까? 자, 선욱이가 한번 발표해볼까?

학생: 첫 번째는 햇볕 쨍쨍 무더운 날입니다.

선생님: 어떻게 알았어요? 그렇지~ 무더운 날에 아이스크림 먹고 썬글라스 끼고 얼음먹고 물놀이 하고. 그 다음에 이건 어떤 날이야? 성민이

학생: 두 번째는 후두둑 소나기 오던 날입니다.

선생님: 맞아요?

학생: 네

선생님: 자 선생님도 그렇게 생각해요. 또 마지막. 이건 뭘까요? 어떤 날일까? 강민석을 봅시다.

학생: 강민석을 봅시다.

학생: 세 번째는 우르르쾅 태풍 풀던 날입니다.

선생님: 우리 민석이는 눈이 좀 안 좋은 거 같아요. 그래도 잘했지요? 여름 날씨를 생각해봤고, 아주 다양하죠? 이렇게 여름날씨가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가 여러 가지 활동을 했어요. 어떤 활동을 했지? 하나만 얘기해보자. 협동화 그리기, 노래 부르기, 소리 흉내내기, 물감으로 표현하기, 말과 몸동작으로 표현하기. 이 모든 활동들을 이 시간에 같이 발표해보는 무엇을 한다?

학생: 여름놀이 발표회

선생님: 그렇지. 여름놀이 발표회를 하겠습니다. 자 그러면 이쪽으로 와서 공부할 문제를 봅시다.

학생: 자신의 OO을 살려 여름소리 발표회를 하여 봅시다.

선생님: 뭘 할까?

학생: 여름소리 발표회.

선생님: 어떻게 그렇게 잘 알아? 뭘 살려볼까? 느낌을 살려? 감정을 살려? 또? 생각을 살려? 조금 어려운 말이다. 강점. 강점. 자 자신의 강점을 살려 여름소리 발표회를 하여 봅시다. 강점이라는 말은 장점, 특기, 이런 말이랑 비슷한거야.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점. 이런 것들을 잘 살려서 여름소리 발표회를 하여 봅시다. 자 그러면, 학습순서를 보면, 먼저 뭐예요? 발표회 계획하고, 그 다음에 발표회 준비하기, 그리고 마지막에? 발표회 하기. 이런 순서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순서 계획하기는 여러분이 어떤 내용을 발표할 것인지 지난 번에 생각을 해왔죠? 모둠별로 어떤 내용을 발표할 것인지, 저희는 무엇을 잘하는 모둠에서는 무엇을 발표하겠습니다. 한번 발표해보자. 뭐 발표하기로 했지? 무엇을 잘하는 누구 모둠에서는 무엇을 발표하겠습니다. 정각영을 봅시다.

학생: 정각영을 봅시다.

학생: 저희 연기를 잘하는 성우 모둠에서는 수영이의 오후를 인형극으로 보여드릴 것 입니다.

선생님: 잘했군~

학생: 잘했다~

선생님: 아주 잘했어요. 다른 모둠은 어떤 발표를 할까? 임세형~

학생: 임세형을 봅시다.

학생: 저희는 연기를 잘하는 연기자 모둠에서는 여름 날씨 일기예보를 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 입니다.

선생님: 여름날씨 일기예보~ 또 예슬이.

학생: 정예슬을 봅시다

학생: 저희 연주자 모둠은 악기로 보여드릴 것 입니다.

선생님: 악기로 뭘 할까?

학생: 비 오는 아침

선생님: 비 오는 아침을 연주할거예요. 또 노소현을 봅시다.

학생: 그림을 잘 그리는 저희 화가 모둠에서는 여름 소리를 그림으로 그려 발표하겠습니다.

선생님: 또 안 한 모둠 어디 있나? 고경균을 봅시다.

학생: 저희 가수 모둠에서는 비오는 아침을 노래랑 율동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선생님: 가수 모둠이라 넥타이도 하고 있고, 멋지지요? 그러면 발표내용 다 발표해봤죠? 그러면 연습하기 전에 발표순서를 먼저 뽑아보겠습니다. 각 조의 1번 나와보세요.

선생님: 발표 순서 첫 번째, 어디 모둠입니까?

학생: 가수 모둠입니다.

선생님: 두 번째는?

학생: 연주자 모둠입니다.

선생님: 세 번째는?

학생: 연기자 모둠입니다.

선생님: 그 다음은?

학생: 화가 모둠입니다.

선생님: 그 다음은?

학생: 무용가 모둠입니다

선생님: 마지막은?

학생: 성우 모둠입니다.

선생님: 성우 모둠이 마지막으로 장식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래서 여러분 2학년

학생: 6반

선생님: 준비물을 확인하시구요. 간단히 발표연습을 하는데 시계보세요. 11시까지 조용히 방해되지 않게 발표연습을 하겠습니다. 시작!

( 활동 )

선생님: 여러분 지금 연습을 다했지요? 연습을 다했으니까 이제 반가를 부르면서 다시 발표회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반가를 부르면서 준비물과 자기 발표를 준비해주세요.

학생: (반가) 진잠 초등학교 2학년 6반 사랑하는 선생님과 멋진 친구들 모두모두 모여 꿈을 키우는 2학년 6반

선생님: 여러분이 만들었던 여름 소리 발표회. 이제 진짜 시작해보자. 가수 모둠부터 발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수 모둠 나와주세요.

학생: 차렷! 경례! 저희는 노래를 잘하는 가수 모둠 OOO입니다. 노래를 잘하는 저희 가수 모둠에서는 비 오는 아침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학생: 레디! 액션!

학생: (동요) 유리창이 덜컹덜컹 누구일까요? 심술쟁이 바람이 또 왔나 봐요. 지붕에서 우두두둑 무슨 소릴까? 나무들이 목마를까 비가 옵니다. 차렷! 경례!

학생: 차렷! 경례! 저희는 악기 연주를 잘하는 연주자 모둠 OOO입니다. 악기 연주를 잘하는 저희 연주자 모둠은 비 오는 아침을 실로폰으로 연주해 드리겠습니다.

학생: 레디! 액션!

학생: 그 다음으로는 핸드벨 이라는 악기로 런던브릿지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학생: 차렷! 경례! 저희는 연기를 잘하는 연기자 모둠 OOO입니다. 저희 연기자 모둠에서는 여름 날씨 일기예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학생: 레디! 액션!

학생: 안녕하세요? 오늘의 날씨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아침에는 시원하지만 낮 동안에 매우 더워서 부채가 꼭 필요하며 수박이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의 날씨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산을 꼭 챙기셔야겠고 바람이 많이 부므로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일기예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렷! 경례!

학생: 차렷! 경례! 저희는 그림을 잘 그리는 화가 모둠 OOO입니다. 저희 화가 모둠에서는 여름철 날씨를 그림으로 그려 발표하겠습니다.

학생: 레디! 액션!

학생: 여름철 날씨는 햇볕이 쨍쨍합니다. 저와 엄마는 공놀이를 하고 아빠와 오빠는 돗자리에 누워 자고 있는 장면입니다. 꼬마 아이는 모래삽을 갖고 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깊은 물에는 상어가 있으므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학생: 여름철 날씨는 비와 태풍이 옵니다. 저와 친구들의 우산이 날아가는 모습입니다. 바람이 와서 나무도 날아갑니다.

학생: 여름철에는 태풍이 불기도 합니다. 그래서 날아가는 우산을 잡으려는 친구들의 모습을 그려보았습니다.

학생: 여름철 날씨는 소나기가 자주 내립니다. 그래서 먹구름도 많이 끼고 친구들이 우산장수에게 우산을 사는 모습을 그려보았습니다.

학생: 비 오는 장면입니다. 비 오는 날에는 먹구름도 끼고 비도 바람이 불어서 우산이 날아가고, 한 아이는 그 우산을 꼭 잡고 놓치지 않는 장면입니다. 차렷! 경례!

선생님: 자 박수 2번! 열중셧!

학생: 차렷 경례! 저희는 무용을 잘하는 무용가 모둠 OOO입니다. 저희는 요한스트라우스 2세의 천둥번개라는 곡에 맞춰 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학생: 레디! 액션!

(무용)

학생: 차렷! 경례!

선생님: 어려운 동작이었는데 잘했지요? 용기를 내서 잘해준 무용가 모둠에게 박수 쳐주세요. 자, 마지막 모둠입니다.

학생: 차렷! 경례! 저희는 목소리를 실감나게 연기하는 성우 모둠에 OOO입니다. 소리를 실감나게 연기하는 저희 성우 모둠에서는 수영이의 오후를 인형극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레디! 액션!

학생: 학교 수업이 끝납니다. 비가 주룩주룩 내립니다. 그런데 수영이는 우산을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신발주머니를 머리에 이고 계속 달립니다. 수영이는 집까지 달립니다. 바람이 수영이의 치맛 자락을 날립니다. 빨랫줄에 걸린 빨래도 춤을 춥니다. 수영이 머리카락도 날립니다. 갑자기 천둥이 칩니다. 수영이는 더 빨리 뛰었습니다. 이제 조금만 더 가면 집입니다. 수영이도 더 빨리 달립니다. 드디어 집에 도착합니다. 엄마가 얼른 뛰어와 수영이를 반겨줍니다. 차렷! 경례!

학생: 바른 자세!

선생님: 자, 발표가 끝났습니다. 친구들이 다 잘했기 때문에 하나씩 열매를 주고 그 중에서도 잘 관람한 모둠이 있죠? 6모둠이 바른 자세로 친구들을 잘 관람해주었습니다. 그러면 발표를 잘했는데 다른 모둠을 한번 칭찬해볼까요? 어떤 모둠이 어떻게 잘했는지. 임세빈을 봅시다.

학생: 임세빈을 봅시다.

학생: 저는 1조가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 무슨 모둠?

학생: 가수 모둠이 잘했다고 생각합?. 왜냐하면 떨린대도 곡에 맞춰 잘 춤췄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네~ 이효선을 봅시다.

학생: 이효선을 봅시다.

학생: 저는 화가 모둠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그림을 실감나게 그렸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또 다른 모둠 칭찬해주세요. 윤여일을 봅시다.

학생: 윤여일을 봅시다.

학생: 저는 성우 모둠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인형도 잘 꾸몄고 말을 실감나게 잘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잘했군.

학생: 잘했어.

선생님: 아주 발표를 잘했어요. 고경균을 봅시다.

학생: 고경균을 봅시다.

학생: 저는 연주자 모둠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연주하기 어려운데 잘 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또 칭찬 안해 준 모둠~ 곽현수를 봅시다.

학생: 곽현수를 봅시다.

학생: 저는 화가 모둠이 잘했다고 그림을 실감나게 그렸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성동규를 봅시다.

학생: 저는 연기자 모둠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실감나게 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김다빈 봅시다.

학생: 김다빈을 봅시다.

학생: 저는 가수 모둠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노래도 잘하고 율동도 잘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발표도 잘하더니 칭찬도 잘하네요~ 그러면 모두가 잘했기 때문에 박수 한번 쳐줄까요? 이번 시간 여름소리 발표회를 해봤지요. 무엇을 살려서? 자신의 강점

학생: 자신의 강점

선생님: 강점이 모라고 했지? 장점이나 특기, 좋아하고 잘하는 것. 그것을 살려서 여름소리 발표회를 잘 해주었는데, 느낌을 한번 발표해볼까요? 오늘 발표회를 하니깐 느낌이 어때요? 정은옥을 봅시다.

학생: 여름 소리 발표회를 하니깐 조금 떨렸습니다.

선생님: 떨렸어요? 정각영을 봅시다.

학생: 저는 손이 조금 아팠지만 재미도 있었습니다.

선생님: 한 명만 더해볼까? 임세현을 봅시다.

학생: 저는 연기를 할 때 너무 떨렸습니다.

선생님: 한 명만 더해봐요. 오나래를 봅시다.

학생: 저는 제가 좋아하는 노래를 불러서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선생님: 모두 잘했습니다. 박수. 오늘 아주 잘해주었구요 다음시간에는 7. 산으로 바다로 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6단원이 끝났죠? 그러니까 7단원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끝 인사 하고 끝냅시다.

학생: 차렷! 열중셧! 차렷! 선생님께 경례!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네, 수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