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국어] 분류하고 소개하기

[국어] 분류하고 소개하기

프로그램명

834

재생시간 42분 44초

조회수 8777

[CG]

2010 대전광역시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1/1)

주제: 교과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진로 개발 역량 신장 방안

교과: 국어

일시: 2010. 5. 7(금)

대상: 진잠초등학교 5학년

지도교사: 안지혜

[Video]

선생님: 오늘은 선생님이 동영상을 하나 준비했어요. 여기에 여러 가지 과일이 있어요. 이 과일을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과일이 여러 가지 분류가 되어있어요. 이렇게 여기 위에, 왼쪽에, 오른쪽에, 아래에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분류기준은 무엇이겠습니까? 네 전진현.

학생: 과일의 색깔에 따라 분류하였습니다.

선생님: 맞나요? 잘했어요. 두 번째는 색깔에 따라서 분류하였습니다. 다음 문제 이것을 분류한 분류기준은 무엇이겠습니까? 위에 딸기가 하나 있고, 포도, 수박, 참외, 여기는 귤, 감, 사과가 있네요. 어떤 것을 분류 기준으로 해서 과일을 분류하였나요? 김한솔?

학생: 과일이 나는 계절에 따라서 분류한 것 같습니다.

선생님: 동의합니까? 답을 볼까요? 네~ 계절에 따라 분류한 것이 맞네요. 그 다음 위와 아래로 분류가 2가지로 나뉘어 졌네요. 분류기준은 무엇이겠습니까? 안채린.

학생: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것과 껍질째 먹을 수 없는 것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선생님: 그래요. 맞는 것 같아요. 답은 껍질을 먹을 수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 로 분류되었습니다. 다음문제, 여러 가지 동물이 있는데요. 이 동물들은 어떠한 분류기준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자유롭게 얘기해 보세요. 어떠한 분류기준으로 나눌 수 있을까? 오진형?

학생: 두발로 걷는 동물과 네발로 걷는 동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또, 다른 의견 있습니까? 김윤호

학생: 날개가 있는 것과 날개가 없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네, 그럴 수도 있겠네요. 연재혁

학생: 날 수 있는 것과 날 수 없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또 발표해 볼 사람? 이지영.

학생: 애완동물과 가축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네. 또 안시온?

학생: 알을 낳는 동물과 새끼를 낳는 동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네. 모두 잘했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배운 분류기준을 통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은 무엇 같습니까?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될까요? 찬양이?

학생: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선생님: 분류하는 방법을 배울 거 같아요? 우리가 지난 시간에 분류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그걸 가지고 무엇을 할까요? 오늘은? 오진영?

학생: 오늘은 분류하는 방법을 가지고 기준에 따라 이야기할 것 같습니다.

선생님: 어떤 기준에 따라 이야기를 할 것 같습니다. 그럴 거 같아요? 오늘은 진영이가 얘기한 것처럼 분류의 방법을 사용해서 소개하는 말을 하여보겠습니다. 다같이 학습목표 읽어볼까요? 시작

학생: 분류의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을 하여보기.

선생님: 분류의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공부를 해야겠어요? 어떤 공부를하고 싶습니까 여러분은? 자유롭게 얘기해보자. 오늘은 학습목표가 분류의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을 하는 거예요. 그러면 어떤 순서대로 활동을 하면 좋겠습니까? 순서에 안 맞아도 상관없어요. 공부하고 싶은 내응을 말해보세요. 네 은호~

학생: 분류기준을 세워 무엇을 분류할까를 정하고 그것을 분류해서 발표를 해봅니다.

선생님: 통틀어서 얘기를 한 것 같아요. 또 다른 의견 잇습니까? 찬양이.

학생: 분류의 2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분류를 한 다음 소개하는 말을 써서 발표할 것 같습니다.

선생님: 네~ 소개하는 말을 써서 발표할 것 같습니다. 오늘 활동은요, 활동 1번으로 우리가 이야기를 듣고 먼저 내용 파악하기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소개하는 내용을 여러분이 정리할 거예요. 마지막으로 발표할거예요. 그럼 먼저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할게요. 선생님이 나눠주는 활동지를 뒷사람에게 나눠주기를 바랍니다.

선생님: 자 이 글은 여러 가지 운동이라는 듣기 자료예요. 이 듣기자료를 들으면서 여러분의 활동지의 질문을 미리 읽어보고 답을 해주세요.

듣기자료 내레이션: 여러 가지 운동. 우리가 하는 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 사용하는 기구를 기준으로 하여 운동을 분류해보면 기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운동과 기구가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먼저 운동기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에는 달리기, 걷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달리기, 걷기가 땅에서 하는 운동인 반면에 수영은 물에서 하는 운동입니다. 다음으로 운동기구가 있어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운동은 공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공을 사용하는 운동은 크게 공만 사용하는 운동과 공을 칠 수 있는 라켓이 함께 사용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공만 사용하는 운동 가운데에서도 축구, 농구, 배구처럼 큰 공을 사용하는 운동이 있는가 하면 탁구, 테니스처럼 작은 공을 사용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런데 탁구, 테니스의 경우에는 공을 칠 수 있는 라켓도 함께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운동을 할 때에 사용하는 기구를 기준으로 하여 운동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운동을 분류하는 기준은 이 밖에도 참여하는 사람이 있고, 운동하는 장소 등이 있습니다.

선생님: 잘 들었나요? 열심히 적고 있네? 다시 한번 들어보면서 내가 정리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듣기자료 내레이션: 여러 가지 운동. 우리가 하는 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 사용하는 기구를 기준으로 하여 운동을 분류해보면 기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운동과 기구가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먼저 운동기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에는 달리기, 걷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달리기, 걷기가 땅에서 하는 운동인 반면에 수영은 물에서 하는 운동입니다. 다음으로 운동기구가 있어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운동은 공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공을 사용하는 운동은 크게 공만 사용하는 운동과 공을 칠 수 있는 라켓이 함께 사용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공만 사용하는 운동 가운데에서도 축구, 농구, 배구처럼 큰 공을 사용하는 운동이 있는가 하면 탁구, 테니스처럼 작은 공을 사용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런데 탁구, 테니스의 경우에는 공을 칠 수 있는 라켓도 함께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운동을 할 때에 사용하는 기구를 기준으로 하여 운동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운동을 분류하는 기준은 이 밖에도 참여하는 사람이 있고, 운동하는 장소 등이 있습니다.

선생님: 선생님을 봅시다. 여기에서 여러 가지 운동에서 분류기준으로 삼은 것은 무엇입니까? 예나~

운동을 할 때 기구가 필요한 운동과 기구가 필요 없는 운동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선생님: 맞습니까? 그렇죠~ 운동을 할 때 사용하는 기구에 따라서 분류하였습니다. 자, 2번 그 밖에도 어떤 것들이 있다고 했나요? 준영이.

학생: 참여하는 사람의 수와 운동하는 장소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선생님: 네. 3번, 공과 라켓을 동시에 이용하는 운동에는 무엇이 있다고 하였나요? 윤모

학생: 탁구와 테니스가 있습니다.

선생님: 맞습니까? 네~ 탁구와 테니스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운동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또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분이 생각해서 적은 내용을 말해보면 됩니다. 이서연.

학생: 그밖에 운동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개인으로 하는 것과 팀을 꼭 이루어야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선생님: 개인으로 하느냐, 팀별로 하느냐. 또요? 전진현?

학생: 운동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점수를 내는 방법에 따라서 분류 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선생님: 점수에 따라서, 몇 점을 내야 하는 가 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겠죠. 안채림.

학생: 대결을 할 때 팀별로 하는 것과 한 명씩 한 명씩 하여 대결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생님: 경기의 승부를 내는 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겠죠? 또요?

학생: 발로 하는 것과 손으로 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생님: 그 말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운동을 할 때 사용하는 신체부위 라고 표현하면 더 좋겠죠? 잘했어요.그러면 우리가 두 번째 활동을 하겠습니다. 우리가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는 걸 해보겠는데 이번 시간에 여러분이 분류의 방법을 사용해서 내가 소개고 싶은 것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이걸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어떤 순서로 공부해야 할까요? 첫 번째로 분류할 대상을 정해야 합니다. 분류할 대상을 정한 다음에는 무엇을 정해야 할까요?

학생: 그것을 분류할 기준을 정합니다.

선생님: 맞습니까? 분류할 기준을 정합니다. 그리고 나서 소개할 내용을 분류하죠. 분류하고 나서 어떻게 합니까? 네 시온이.

학생: 분류하고 나서 내용을 정리를 하고 발표합니다.

선생님: 내용을 정리를 하고 발표합니다. 모둠 바구니 안에다가 활동지를 넣어놨어요. 그리고 선생님이 미리 숙제를 내줬었죠? 소개할 내용에 대해서 조사하는 숙제를 냈습니다. 조사했던 내용을 가지고 활동지에 여러분이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시간은 7분을 주겠어요. 그러면 모둠 자리 만들어주세요.

학생: 우리모두 다같이 모둠자리 만들자. 5학년 2반. 포 쓰리 투 원 완성!

선생님: 완성했나요? 그럼 나눔이들이 나와서 바구니를 가져가주세요. 바구니 안에 있는 활동지를 나눠 가져가서 여러분들이 조사한 자료를 가지고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지금부터 7분을 줄 거고 다 끝난 모둠은 모둠판을 들어주세요. 시작!

( 활동 )

선생님: 이번에는 모둠안에서 여러분이 정리했던 내용을 돌아가면서 발표하기를 하겠습니다. 발표하면서 서로 질문이 있거나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주기로 합니다. 모둠번호 1번부터 돌아가며 발표하기를 시작해주세요. 다 끝나면 모둠판을 들어주세요. 시작!

( 발표 )

선생님: 자, 다 됐나요? 박수 다섯 번! 이제 정리가 웬만큼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전체에서 발표하기를 해보겠어요. 여러분 가지고 있는 모둠바구니에 자기가 소개할 내용과 골든벨 판을 제외한 나머지는 다 거둬주세요. 소개할 내용만 빼고 다 거둬주세요. 그리고 앞에 내세요.

선생님: 박수 다섯 번! 그러면 우리 전체자리를 나들어볼까요? 자, 시작!

학생: 우리모두 다같이 전체자리 만들자. 5학년 2반. 포 쓰리 투 원 완성!

선생님: 세 명씩 뽑겠습니다. 세 명씩 나와서 발표를 해볼 거예요. 누가될까? 그러면 처음에 김윤호였죠? 김윤호는 나와서 발표해주세요.

학생: 제가 소개할 것은 악기이고 분류기준은 글자 수 입니다. 먼저 한 글자가 있는 것은 박과 북이고 두 글자는 드럼, 기타, 첼로, 단소가 있고 세 글자는 피아노, 키보드, 리코더, 꽹과리, 가야금, 거문고, 탬버린이 있습니다. 네 글자는 하모니카, 바이올린, 아코디언이 있고 다섯 글자는 캐스터네츠가 있습니다. 질문 있습니까? 그럼 제가 잘한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연 일어나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 제가 가장 멀리 있는 자리인데도 뒤에까지 목소리가 분명하게 들렸습니다.

학생: 제가 보충할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채린 일어나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 글씨를 좀 더 또박또박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생: 네. 다음부터 그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두 번째가 누구였죠? 시온이는 프리젠테이션으로 미리 준비를 했었죠.

학생: 저의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과연 어떤 종교들이 있을까요? 기독교, 불교, 힌두교, 회교 등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것 말고도 다른 종교가 잇지만 지금 이 자리에서는 4개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종교들은 어떤 기준으로 나눌 수 있을까요? 분류기준은 바로 몇 명의 신을 믿느냐 입니다. 어떤 종교는 한 명의 신을 믿고 어떤 종교는 여러 명의 신을 믿습니다. 한 명의 신을 믿는 종교에는 기독교, 회교, 불교 등이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한 명 신을 믿는 종교가 있습니다. 여러 명의 신을 믿는 종교에는 힌두교, 유대교, 다신교 등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것 말고도 여러 명의 신을 믿는 종교가 있죠? 이상으로 저의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손을 들고 발표해주시길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그러면 제가 잘한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윤호 일어나서 발표해주십시오.

학생: 글과 사진을 같이 넣어서 더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학생: 제가 보충할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OOO 발표해주십시오.

학생: 여러 명의 신을 믿는 종교에서 유대교는 한 명의 신을 믿는 종교입니다.

학생: 나중에는 제가 보충해서 더 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선생님: 그 다음 순서가 누구였죠? 선구 나와주세요~

학생: 제가 소개할 대상은 동물이고, 분류기준은 동물의 출생지입니다. 저는 나라 동물과 우리나라 동물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동물은 까치, 호랑이, 진돗개가 있고 다른 나라 동물에는 치타, 표범등이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제가 잘한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OOO발표해주십시오.

학생: 말을 크게 해서 여기까지 들렸습니다.

학생: 글씨가 이상합니다.

선생님: 그거는 고칠 점이죠? 보충할 점. 지금은 잘한 점이었어요.

학생: 제가 보충할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OOO 발표해주십시오.

학생: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썼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학생: 글씨를 발로 쓴 거 같습니다.

학생: 발표를 할 때 말을 또박또박 크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생: 발표를 할 때 조금 더 천천히 또박또박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생: 글씨가 작은 것 같습니다.

선생님: 네~ 박수 쳐 주세요. 이번에는 세 사람 더 발표해 볼까요? 시간이 없어서 두 사람만 해보겠습니다. 시작! 김홍천 나와주세요. 그런데 여러분 내가 발표를 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텐데 두 사람 발표 끝나면 스스로 발표를 해보겠습니다. 말로 잘 표현해서 발표해주세요.

학생: 제가 분류할 대상은 낚시이고 분류 기준은 밤낚시와 낮 낚시입니다. 밤낚시는 밤이라 어둡고 물고기가 없어서 잘 안 잡힙니다. 낮 낚시는 물고기가 몰려다니기 때문에 잡기가 쉽습니다. 질문있습니까? OOO말씀해 주십시오.

학생: 물고기를 그래서 몇 마리 잡으셨습니까?

학생: 저는 못 잡았습니다. 그럼 제가 잘한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OOO발표해주십시오.

학생: 그림과 글을 넣어 잘한 것 같습니다.

선생님: 사진을 넣어서 좋았다는 얘기인 것 같네요.

학생: 제가 보충할 점을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OOO 발표해주십시오.

학생: 글씨를 좀 더 예쁘게 쓰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학생: 사진 대신 글의 양을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학생: 말을 또박또박 했으면 좋겠습니다.

학생: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선생님: 다음 김화영~ 빨리 나와주세요.

학생: 제가 소개할 대상은 책입니다. 분류기준은 책의 종류에 따라서 분류해보았습니다. 먼저 위인전에는 세종대왕, 김유신, 김정호 등이 있습니다. 그 다음 창작동화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이 있고 전래동화에는 흥부 놀부, 혹부리 영감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명작은 알프스 소녀, 집 없는 아이, 탈무드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책이 있습니다. 질문 있습니까? 제가 잘한 점을 발표해주십시오.

학생: 분류를 잘 나누어 한 것 같습니다.

학생: 보충할 점을 말씀해 주십시오.

학생: 말을 좀더 또박또박 하면 좋겠습니다.

학생: 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선생님: 여러분 분류하는 기준을 잘 세워서 분류를 잘해보고 소개도 잘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할건데요. 골든벨 판을 꺼내주세요. 골든벨! 퀴즈! 우리 다 함께 풀어볼까요? 여러분 골든벨 판에 적어주세요. 여러 가지 운동에서 공과 라켓을 동시에 이용하는 운동에는 무엇이 있다고 했나요? 5. 4. 3. 2. 1. 들어주세요! 정답은? 탁구입니다. 두 번째, 일정한 기준을 정한 뒤 여러 가지 대상을 묶어서 설명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5. 4. 3. 2. 1. 들어주세요! 정답은? 분류입니다. 분류 기준은 틀렸습니다. 틀린 사람은 내려가주세요. 세 번째 문제. 다음은 무엇에 따라 악기를 분류한 것일까요? 쇠붙이를 이용해 만든 악기는 꾕가리, 징. 줄을 이용해 만든 악기는 가야금, 바이올린, 가죽을 이용해 만든 악기는 장구와 북. 5. 4. 3. 2. 1. 들어주세요! 정답은? 4번 악기의 재료입니다. 네 번째 문제. 여러 악기를 소리를 내는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습니다. 빈 곳에 들어갈 항목을 고르세요. 무엇일까요? 5. 4. 3. 2. 1. 들어주세요! 정답은? 2번 입니다. 마지막 문제입니다.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분류의 방법으로 소개하는 내용을 할 때에는 무엇에 따라 내용을 잘 정리해서 분명하게 말합니다. 무엇일까요? 5. 4. 3. 2. 1. 들어주세요! 정답은? 분류기준입니다. 수고했어요. 지금 골든벨인 사람은 선생님이 나중에 스티커를 나눠주겠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세요. 다음시간에는 읽기 책을 하겠습니다. 인사하고 수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