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유나이티드 비디오분석관 권혁수입니다.
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축구 쪽에서 상대팀 경기 분석과 현재 저희 팀 분석을 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경기에서 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과정을 거치셨나요?
이것을 전공하기 위해서 실제로 운동생활을 하다가 그만둔 사람들이 대부분하고 있으며, 전공 쪽은 컴퓨터 쪽으로 전공하며 공부는 소프트웨어 쪽 영상 관련해서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축구 쪽으로 공부를 합니다. 축구를 모르게 되면 일상뿐만 아니라 분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됩니다.
Q. 갖추어야 할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쪽에서 일하면서 능력이나 자질보다도 현재로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것, 세밀하며 꼼꼼하게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선수들이나 지도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정확성과 세밀함이 있어야지만 선수들이 빠르게 볼 수 있고, 그에 대해서 훈련이나 경기장에서 접목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 자질을 키우는 게 우선입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여러모로 보람이 많습니다. 질 때는 아쉬움이 크고 이겼을 때는 기쁜 것이 제일 크고, 이 직업을 하면서 많은 선수들이 발전을 하는 모습을 볼 때 제일 많은 보람을 느끼고, 매력은 조금 더 내가 발전할 수 있다 라는 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많이 피곤하며 잠을 많이 못 자며, 밤을 새는 일이 많은 것이 애로사항입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현재 이쪽 분석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고 앞으로도 이쪽을 필요로 하는 팀들이 많아 전망이 좋으며, 수가 많이 적기 때문에 앞으로 노력을 많이 하고 많이 배운다면 10년 후가 아니라 당장 1~2년 후라도 바로 직업적으로 취직을 할 수 있는 전망이 높은 분야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활성화가 많이 되기 때문에 10년 후, 20년 후 앞으로도 계속 일을 할 수 있습니다.
Q. 이 직업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청소년기의 경험이 있다면?
이쪽으로 경험해볼 수 있는 것은 일단 축구장을 많이 가고 선수들을 많이 만나는 것이고, 프로 축구선수들을 만나는 것이 어렵지만 팬으로써 많이 좋아하게 되면 축구를 좋아하게 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게 되므로 많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 그보다 직접적으로 체험을 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우선적으로 축구를 많이 접하면 이 직업이 가능하며 다른 사람보다 더 발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여러분이 이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능력이나 직업, 다른 일 보다 돈을 위해서 하기보다는 내가 이 직업에 대해서 보람과 열정을 느끼고, 앞서 축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한다면 보상으로 따르는 것은 돈보다 명예를 중시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 가지로 본다면 이쪽 직업이 전망이 좋은 직업이며 앞서 여러분이 축구의 미래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