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신재생에너지입지환경분석가 인터뷰

신재생에너지입지환경분석가 인터뷰

프로그램명 일광솔라에너지 사무실 최광종

452

재생시간 6분 33초

조회수 5165

일광솔라에너지 기획부 최광종 팀장입니다.

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태양광 발전에서 입지환경분석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입지환경분석이라 함은 태양광 발전회사에서 태양광 발전 설계를 어느 곳에 설치를 했을 때 효율이 가장 좋고, 그 다음에 어느 특정한 곳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했을 때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일 입니다.

Q.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과정을 거치셨나요?

저는 대학에서는 중어중문학을 전공했습니다. 중어중문학을 전공한 이유는 제가 회사생활 하면서 앞으로 글로벌화한 세계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중국어, 일본어, 영어를 공부할 수 있게 공부했고, 직장생활 하면서는 해외 중국에 파견근무를 가서 4년 동안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경력들을 바탕으로 건설 기획 일을 하고 태양광 발전의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갖추어야 할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입지환경분석을 한다면 관계된 다양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구과학 지식, 기상학 정보, 전기 공학, 토목, 건축이 관련된 기술이 필요하고, 국내만 설치하고 그치는 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하고 현재 자재를 구입할 수 있고 신기술을 배워올 수 있기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태양광 발전을 하는 회사인데, 아무 쓸모 없는 맹지가 저희 손을 거쳐서 발전소로 변모해서 그 발전소에서 태양 에너지를 전기로 만들어 그 전기를 소비자에게 공급하여 일상생활에 쓸 수 있는 모습을 봤을 때 매력과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저희 태안과 장대 두 곳에 최근에 공사했던 발전소는 처음에 기상상황도 안 좋고 짧은 기간 동안 공사를 해야 하는 입장이었는데 납기 준수 시공 기간을 준수해서 멋있는 발전소를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봤을 때 아주 큰 매력과 보람을 느낍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처음 시작을 할 때 전혀 완성되지 않는 모습이어서 토목공사를 해야 하고 발파를 해야 하고, 특히 비가 느닷없이 많이 오는 상황에서 절개를 해놓고 토목공사를 해놓은 것들이 유실되는 상황이 있고, 그런 부분들이 처음 공사할 때는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지금 시대에 있어서 지금 저희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석탄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 두 가지 종류의 에너지원이 있습니다. 석탄에너지는 이미 고갈되어가고 있고, 에너지에 대한 비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미국을 포함한 유럽이나 기타 개발 도상국도 앞으로 지구 환경을 위해서 또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해야 하고 또 그쪽 분야에서 버려진 에너지들을 저희가 재활용하고 우리가 쓸 수 있는 에너지로 만드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이쪽은 발전할 수밖에 없고 정책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집중적으로 이쪽을 키우려 하고 있고, 특히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의 경우는 ‘신재생에너지는 미국과 앞으로 경쟁해야 할 상대는 대한민국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이쪽분야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 무한히 개발해야 하고 발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장과 또 여러 가지 분야에서 발전할 수밖에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쪽은 도전해 볼 만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책을 많이 읽고 우리 지구의 생태와 에너지 분야와 과학분야에 관심을 갖고 책을 많이 보고 실제 경험도 해보고 과학분야 공부를 많이 했으면 합니다. 또 앞으로 글로벌 한 경제관계에 있고 경쟁이나 조화나 화합을 해야 하는 비즈니스가 되기 때문에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분야에서 넓게 크게 준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