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라이프코치 인터뷰

라이프코치 인터뷰

프로그램명 안양코칭현장(혜인아카데미) 김정태

389

재생시간 4분 20초

조회수 5107

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먼저 라이프코치라는 것은 우리가 쉽게 이해를 하자면 축구의 유명한 코치 중에 한 사람은 히딩크 코치가 있습니다. 김연아 같은 경우에는 브라이언 오서라는 코치가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코치를 하는 것인데 라이프 코치라는 것은 삶 즉 인생에 대한 코치를 하는 것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을 하면 그렇게 설명을 할 수 있겠네요.

Q. 갖추어야 할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제 생각에는 아마 코칭을 하기 위해서는 코칭 받는 사람과 많은 대화를 하게 됩니다. 고도의 대화 기술이 필요한데 그런 것은 언어적으로 발달한 사람 또는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조율이 많이 필요합니다. 코칭을 하게 되면 그 코칭이 가족들과의 조정능력 또는 직원들과의 조정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중간조정 역할을 잘하는 사람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라이프 코치의 본질은 변화와 성장입니다. 그런데 저에게 코칭을 받는 분이 삶에 있어서 변화하고 성장하고 하는 모습을 보면 그 분보다 코칭을 하는 사람이 더 큰 변화를 더 큰 행복을 느끼는 것 같아요. 그리고 또 하나는 내 자신이 꿈꾸고 있는 것이 있는데 그 꿈을 피코치가 대신해서 그것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때마다 내가 그것을 이룬 것 같은 느낌 그런 것을 느낄 때마다 큰 보람이 듭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10년 후를 보면 사회는 더욱 다양해져 갑니다.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져 갑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어떤 경영을 한다든가 삶을 살아가는데 당신 자신을 도와 줄 수 있는 사람, 서포트해 줄 사람이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결국에는 모든 사람은 혼자 하는 것보다 두 사람이 하는 것이 더 효과를 많이 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라이프 코칭을 찾지 않지만 10년 후에는 모든 기업이나 종교기관이나 교육기관 등 모든 분야에서 라이프 코칭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코칭의 서포트에 힘이 너무 크고 지금까지 코칭을 했던 기업들이 성과를 증명해주기 때문입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어리석을 자가 지혜로운 자에게 배우는 것이 더 많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이 무엇이냐 하면 코치를 직업으로 두던 아니건 간에 코치 활동을 하므로 인해서 피코치의 행동을 보면서 나는 그렇게 하지 말아야지 더욱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직업적으로 코치라는 직업을 가졌을 때 자기가 경영자 코치라면 경영에 대해서 경영자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코치를 받는 사람보다 코치를 하는 사람이 더욱더 얻는 것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청소년에게 말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듣는 것은 잊어버린다. 보는 것은 기억할 뿐이다. 내가 경험한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지금은 코칭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너무나 많습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여러분들은 코칭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것이 여러분들에게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체험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