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
충주예성여고
848-9861~3
교과통합 수업동영상
www.yesung.org
예성여자고등학교
교과 통합 수업
과목: 기술가정
학년: 1학년 5반
교사: 박 선 영
일시: 2010. 5. 27
[Video]
선생님: 오늘 운송수단과 관련된 직업탐색이라는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왔어요. 위에 녹색 글씨로 뭐라고 써져 있죠?
학생: 에너지와 수송기술.
선생님: 그 아래 괄호 안에.
학생: 교과통합 진로교육.
선생님: 교과통합 진로교육이라고 들어본 적 있어요
학생: 아니요.
선생님: 생소하죠? 기술수업을 하면서 진로내응을 포함해서 여러분과 수업을 할까 합니다. 이 주제와 관련된 교과서 페이지는 149쪽 입니다. 새로운 내용을 나가기 전에 지난번에 선생님과 공부했던 내용을 확인해보죠. 뭐에 대해서 공부했는지 기억나요?
학생: 발전기와 전동기.
선생님: 그러면 일단 질문을 하겠습니다. 답을 알아도 쉿 하고 있습니다. 누구를 시킬지 몰라요. 발전기와 전동기는 에너지 변환 장치 중에 하나인데, 발전기와 전동기는 각각의 에너지를 어떤 에너지를 다른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5반에서 가장 미모가 뛰어난 현정이가 일어나서 얘기를 해볼까요? 뭐였죠?
학생: 발전기는 온도 에너지로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입니다.
선생님: 긴가민가 맞나요? 다른 친구들 생각은 어때요?
학생: 맞아요.
선생님: 쉽게 생각하면 발전에너지는 발생을 시키는 거야 전기를. 발전기 모터를 돌려서 전기에너지를 뽑아내는 거에요. 그럼 반대로 전동기는 이름 속에 있어요. 어떤 에너지를 또 다른 어떤 에너지로 바꾸는데?
학생: 전기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선생님: 그렇죠. 전기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이다. 그러면 한가지만 더 물어볼게요. 발전기와 전동기에서 전류의 방향을 모른다던가, 힘의 방향을 모를 때 누구의 법칙을 썼었죠? 왼손, 오른손 법칙도 있었는데, 누가 발표해볼까요? 수빈이가 저를 쳐다보고 있네요. 문제 낼게요. 발전기와 전동기 두 가지가 있는데 발전기는 플레밍이 오른손 법칙을 이용한 걸까, 왼손 법칙을 이용한 걸까?
학생: 오른손 법칙
선생님: 오른손 법칙 맞나요?
학생: 맞아요.
선생님: 쉽게 기억하려면 이렇게 하면 돼요. 똑바로 해. 발전기는 오른손. 그러면 자연스럽게 전동기는 왼손.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도 너무 잘 알고 있는데 오늘 시간에 배울 내용, 이 주제의 학습목표를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칠판에도 써져 있고 화면에도 띄워져 있어요. 다같이 큰소리로 따라 읽어봅시다.
학생: 운송수단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대표적 운송수단인 자동차와 관련된 직업을 설명할 수 있다.
선생님: 지금 운송수단의 발달이 조선시대, 원시인 때부터 지금 쌩쌩 달리는 자동차까지 계속 발달을 해왔는데 오늘 다 공부를 하고 나면 연도별로 어떠한 동력원이 나오고 발달이 해왔구나 술술 말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두 번째, 오늘 아침에도 타고 왔던, 통학버스, 자동차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대표적 운송수단인 자동차와 관련된 직업이 많을 거예요. 그것에 대해서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지난주에 우리 어디 갔다 왔죠?
학생: 제주도 수학여행.
선생님: 그런데 뭐가 많이 와서 안타까웠어? 비가 와서 조금 안타까웠는데 우리는 있어 보이게 비행기를 타고 갔어요? 비행기가 만약에 우리나라에 있는 게 다 고장이 났어. 못 떠. 어떤 방법으로 갈 수 있을까? 배도 탈 수 있고 기차도 탈 수 잇고, 수영, 자전거. 등등 다른 반에는 잠수함을 타고 간다는 얘기도 나왔어요. 이렇게 비행기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운송수단들이 잇는데 다음 화면을 보면 그림이 4가지가 있어요. 제목은 동력의 발달이라고 되어 있는데 지금 선생님이 번호를 1,2,3,4 순서대로 매겨놨어요. 잘 매겼나요?
학생: 틀렸어요.
선생님: 그러면 가장 시초에 나왔던 동력, 운송수단은 뭘까요?
학생: 말.
선생님: 말이면 2번이 첫 번째로 와야 돼요? 그 다음에는?
학생: 3번. 돛단배
선생님: 3번. 그 다음에는?
학생: 1번.
선생님: 지금 우리가 타고 다니는 기차와는 조금 다른 형태죠? 마지막은?
학생: 4번.
선생님: 여러분이 얘기했던 순서대로 다시 배치를 해보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을 때는 원시인들은 세월아 내월아 걷는 거야. 그러다가 이건 너무 힘들다. 이제 가축을 이용하자. 처음에는 동력이 사람의 힘을 이용했다가 가축의 힘, 줄여서 축력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가축들도 밥도 먹어야 되고 일도 봐야 하고 가다가 멈춰야 되고 여러 가지 일이 많아. 더군다나 병이 들면 갈수가 없죠? 사람들이 또 생각을 한 거야. 가축은 원할 때마다 갈 수가 없더라. 그래서 두 번째 그림, 배. 저 그림에는 돛이 달려있죠? 뭐의 힘으로 갈까? 바람의 힘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것들을 통틀어서 자연력이라고 하자. 배는 바람의 힘을 이용할 수 도 있고 또 물 위에서 가는 거니까 물의 힘도 이용해보자. 그러면 특징들을 써보고 뒤에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3번에 위치 되어있는 거는 뭐야?
학생: 증기기관차.
선생님: 증기기관차를 알고 있어요? 증기력을 이용한다고 써둘게요. 마지막에 저 자동차에는 보닛 안에 뭐가 장착 되어있죠?
학생: 엔진.
선생님: 엔진이라고 흔히 알고 있는데 엔진은 내연력을 이용해요. 차례차례 특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면은 처음엔 가축과 사람의 힘은 너무 미약한 거야. 그래서 이후에 자연력, 바람과 물의 힘을 이용하는 자연력이 등장했는데, 또 단점이 있어. 민지가 얘기해볼까? 풍차, 수차, 바람의 힘을 이용하는데 배를 타려고 강에다가, 바다에다가 띄워놨어. 그런데 날씨가 안 좋아. 바람이 부는 날도 있고 안부는 날도 있고, 물이 잔잔할 때도 있고 크게 일 때도 있고. 그런 것처럼 원하는 시기에 동력을 얻을 수 없을 수도 있다. 원하는 양을 얻을 수도 없다. 그래서 세 번째로 발달된 게 증기력이에요. 증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뭐야? 세글자. 수증기. 수증기가 생기기 위해서는 물을 받아놓고 끓여야 돼요. 이 때 나오는 증기로 바퀴를 움직이게 되는 증기기관차. 사진을 보면 증기기관차 앞부분에 연기가 뿌옇게 나오고 있고 원통이 들어가 있죠? 이 안에 물이 채워져 있는 거야. 여기서 나오게 되는 증기로 바퀴까지 동력이 전달이 되는데 물을 맨날 싣고 다니면 무겁죠? 크기가 크고 조작이 힘들더라. 자연력 보다는 힘이 세겠지만 어느 정도 불편한 점이 있어요. 마지막은 내연력이다. 내연력에 등장했던 사진은 자동차였어요. 자동차에 사용되는 엔진, 내연기관이에요. 자동차에 사용되는 연료 뭐가 있죠? 휘발유, 경유를 쓰는데 엔진 속에 넣고 이 안에서 폭발, 즉 연소가 일어나는데 엔진 바깥에서 일어나나요? 아니죠. 엔진 기관 내에서 일어난다고 해서 내연력이라고 하는 거에요. 증기는 불 때는 곳이 따로 있고 증기도 따른 데서 때우죠? 연소가 바깥에서 일어나네? 그러면 다른 말로 외연력, 밖에서 연소가 일어난다 라고 할 수 있겠어요. 내연력은 작고 강력한 기관이지만 환경오염과 연료고갈의 문제가 심각하더라. 동력의 발달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 봤는데 학습지를 나눠 받았죠? 화이트보드와 보드마카도 준비 되어있죠? 동영상 하나를 시청하고 활동을 할 거예요. 뒤에 우리가 집중해야 될 게 내연력을 이용하는 자동차예요. 오늘 직업에 대해서도 알아본다고 했는데 이 직업들을 알려면 자동차가 어떤 식으로 발달해왔는지 그 배경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발달을 해왔는지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겠습니다.
( 동영상 )
내레이션: 국가경쟁력을 주도하는 제조업의 핵심주력사업으로 자리잡은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산업에 4배에 달하는 무역흑자를 규모를 갖고 있는 효자 산업이기도 하다. 1960년대 초 부품을 수입해 단순 조립하는 단계에서 출발해 50여 년 만에 세계 5대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 그러나 출발은 그리 화려하지 않았다.
선생님: 자동차 산업발달에 대해서 동영상을 봤는데 처음에 아까 낯선 이름의 시발자동차가 나왔죠? 이것은 최초로 시작된 자동차라는 뜻이에요. 자동차 산업이 처음에는 외국에서 도입을 해서 조립하는 정도였는데 이제는 자동차 생산하는 5대 국가 안에 들게 됐어요. 이 자동차를 만들고 사서 이용하는데 여러 가지 직업이 있겠죠? 각 조별로 화이트 보드에 자동차 하면 생각하는 직업을 마음대로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세요. 가장 많이 적는 조에게 보상을 하겠어요. 제한시간은 1분을 주겠습니다. 그리고 몇 개를 썼는지 번호를 매겨주면 더 편하겠죠.
( 활동 )
선생님: 자, 펜 놓고 머리위로 들어주세요. 첫 번째 조에서는 10개, 두 번째 조는 13개, 세 번째 조는 19개, 네 번째 조는 10개, 마지막 조는 13개 썼어요. 1등 조는 3조네요. 과연 제대로 썼는지 확인해보겠어요. 여러분들이 자동차 하면 생각나는 직업들을 써봤는데, 질문하나 해볼게요. 자동차를 만드는데 있어서 분야가 많을 거 아니에요. 자동차 한대를 만들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치게 될까요? 일단은 제품을 팔려면 처음에는 머릿속으로 구상, 계획을 해야겠죠. 그러면 계획, 설계를 끝마쳤으면 다음에는? 이거대로 만들어야겠구나. 제작을 해야겠어요. 제작하고 나서 공장 안에만 자동차가 있고 밖으로 안 나가면 안되겠죠. 어떤 단계가 와야 해요? 팔아야겠죠. 판매. 우리가 한대씩을 가졌어요. 제일 중요한 거 뭘 해야 하죠? 운전을 해야죠. 운전을 하다가 보니까 초보야. 나무에 박았어. 그러면 미관상으로 안 좋고 안전에도 위험이 있으니까 정비소에서 A/S를 하겠죠. 자동차의 일생 5단계를 써봤는데 여러분들이 화이트 보드에 써봤던 그 직업들을 매치를 해볼 거예요. 그런데 각 조별로 나와서 발표하는 주제가 달라요. 1번은 1조 계획단계, 2조는 제작, 3조는 판매, 4조는 운전, 5조는 A/S 단계를 2분 줄 테니깐 생각해보고 앞에 나와서 적어보도록 합시다.
( 활동 )
선생님: 각 조에서 대표 한 명씩 나와서 적어봅니다. 최소 3개 이상. 써봅시다. 쓴 직업들이 이렇게 나와있는데 보니까 계획단계에서 생각나는 게 뭐를 해야 돼지? 설계. 설계를 하려면 설계사. 우리 선생님이 찾아 온 거랑 여러분이 쓴 거랑 비교하면서 이건 이런 명칭이구나 확인하는 시간도 가져요. 활동지에 읽기 자료에 첨부되어있는걸 보세요. 첫 번째 어떤 직업이 나와있어요? 자동차 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를 생각을 하면 자동차 외형만 디자인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자동차 안에 시트, 기어 바꾸는 것이나, 모든 장치들을 디자인한다고 하네요. 디자인한 것을 가지고 여러분들에게 생소한 직업이 하나 나와있는데 자동차 모형 제작원. 이 직업은 설계를 하고 나서 붕어빵 찍어내듯이 자동차를 찍어내는 게 아니잖아요. 이 디자인이 역학적으로 안전의 위험성은 없는가를 생각하며 모형을 제작하게 되는데, 굉장히 큰 점포를 세워놓고 실제 모형을 만들어봐요. 이 디자인이 잘 설계가 되었구나 확인해주는 직업이에요.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이 2개의 직업을 양성하는 전문기관이 없어요. 여러분은 이 2개 중에 어떤 직업에 더 관심이 있어요?
학생: 디자이너
선생님: 자동차 디자이너 말고도 패션디자이너, 가방디자이너, 신발디자이너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대학에서 공업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에 가면 제품디자이너라고 해서 포괄적으로 자동차, 컴퓨터를 만드는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 자동차 회사에 입사를 하는 과정을 거친대요. 사설 양성 학원은 없대요. 세 번째, 자동차 공학 기술자라고 나와있는데 하는 역할을 읽어볼까요?
학생: 각 조 차량의 자체 엔진 동력 전달정치 제동장치 및 기타구성부품을 연구하고 설계한다.
선생님: 이 사람도 결국에는 무엇을 해요?
학생: 설계.
선생님: 그렇죠. 외형 디자인, 시트 말고도 부품에도 디자인이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자동차 공학 기술자라는 사람은 어느 단계에 위치하게 될까요? 계획단계가 되겠죠. 아까 자동차 디자이너는 계획단계, 자동차 모형 제작원은 제작단계에 해당되겠죠. 그 다음에 또 여러 가지 관련 직업이 있는데 자동차 테스트 엔지니어라고 있어요. 여러분 고속도로, 도로 다니면서 까만 천을 쓰고 달리는 거 봤어요? 신차를 개발을 하는데 나오지도 않았는데 바깥에 다니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망토를 쓰고 시험운전을 하는 거에요. 이 자동차가 도로를 안전하게 달릴 수 있는지 시험을 하는 직업이에요. 자동차 판매원은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업체들이 있지만 외국의 수입 업체들에 들어가려면 영어를 잘해야 돼요. 영어 점수를 받아야 하겠죠. 또 4년 이상의 대학을 나와야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동차에 관해서 우뚝 선 사람이 있어요. 자동차 명장 된 박병일 씨. 읽기자료 2번째에 나와있어요. 이 사람이 중학교를 중퇴를 하고 독학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 기술자다 되었대요. 여러분 혹시 뉴스에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해서 들어봤어요?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앞으로 튕겨나가는 거야. 그러면 목숨에 위험이 되겠죠? 이런 사고가 자꾸 일어나고 있는데 이 분이 세계 최초로 급발진 사고 분석에 성공을 했대요. 이분은 자동차 기술자인데, 그냥 정비, 차 밑에 들어가서 단순 고치는 게 아니라 데이터로 분석하고 진단해서 고치는 일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자동차 분야가 지금 아무리 세상이 바뀐다고 해도 자동차가 없어지진 않아서 전망이 밝고, 직업의 구조 변화가 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네요. 아래 보면은 어린 후배들에게 어린 기술자에게 반드시 지켜라 라고 말한 것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고 업그레이드를 충분히 해라. 또 기술력은 세계 공용어이기 때문이 기술력만 있으면 평생직장이 될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이루고자 하는 꿈과 확고한 의지만 있으면 꿈을 이룰 수 있다. 라고 말하셨네요. 선생님이 과제를 줬죠? 뭐에 대해서 그려봐라? 미래의 자동차에 대해서 그려봐라. 선생님이 두 조만 뽑아서 발표를 시켜볼게요. 3조가 나와서 발표해볼게요. 간단하게 주요 기능들만 설명해주고 나머지 친구들은 발표한 친구의 자동차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적어봅시다.
학생: 저희 조에서는 귀엽게 디자인을 했는데 무당벌레의 특유의 날개와 눈을 부각을 해서 만들었습니다. 여기 보며 눈동자에 렌즈가 있어서 앞을 보는 것과 같이 저 멀리 사고가 났을 때 가까이 확대시켜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또 파란 부분은 이산화탄소를 흡수시켜서 산소를 배출해요. 이 날개의 검은 점박이는 태양열을 흡수해서 에너지로 변환시켜서 자동차를 움직이게 합니다. 또 이 자동차에는 핸들이 없어요. 대신에 머리에 헬맷을 쓰고 자신이 어떤 장소를 생각하면 자동차가 그 장소에 도착하게 해줘요. 사람 모양으로 의자가 있는데 앉기 전에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사람의 얼굴을 말하면 그 사람으로 바뀌어서 마치 그 사람이 앉아주는 것처럼 느낄 수가 있어요. 한쪽 편에는 친환경과 실용적인 것을 구상해서 무엇이든 열릴 수 있는 나무를 넣어놨어요. 아래엔 변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사람의 배설물에서도 연료를 얻어서 부스터를 움직이게 해요. 이 자동차는 우주, 땅속, 바다 어디든 갈 수 있어요. 차는 투명한데 자기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매번 바꿀 수 있어요. 날개를 펴면 오픈카가 되고 접을 수도 있어요. 저희 자동차의 이름은 무당카 입니다.
선생님: 잘했네요. 그리고 5조에서 발표해볼까요?
학생: 저희 5조에서는 태양열을 이용한 자동차를 만들어봤는데요. 더듬이로 태양열을 흡수해서 갈 수 있어요. 바퀴로 달리긴 하는데 그 달리는 에너지도 저장을 해서 이용하여 환경오염을 덜 시킬 수 있어요. 차의 겉은 쿠션의 기능이 있어서 사고가 나도 다치지 않게 해줘요. 여기에는 목적지를 입력하고 운전을 하다 피곤하면 잘 수도 있어요. 차 이름은 드림카예요. 이것은 앞의 도로를 안내해주고 자동차 모형은 여러 가지 곤충 모양으로 또 바뀔 수도 있어요. 이 꼬리 부분은 사람이 올라타는 곳이에요. 차가 막힐 때는 날개가 나오고 바퀴가 접혀서 날아서 갈 수도 있어요. 눈에는 빛이 나오는데요, 지금의 헤드라이트와 같은 기능이에요.
선생님: 두 조의 발표를 잘 들었는데, 여러분이 생각한 자동차와 전문가가 만든 자동차를 비교해봅시다.
( 동영상 )
선생님: 어때요? 여러분이 생각했던 부분도 있었어요? 여자들이 운전하는 것을 힘들어하는데 손을 놓고도 주차할 수 있었죠? 굉장히 편리할 거 같아요. 또 물을 넣어서 가는 자동차도 개발하고 있대요. 기름 부족해서 주유소 가는 것이 아니라 옆에 수도 꼭지 틀면 되는 거에요. 신기하죠? 이런 아이디어가 정말로 현실화되고 있대요. 그러면 자동차 관련 직업이 미래에는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미래에는 환경오염을 고려한 친환경 녹색 기술이라 하는 그린 수송 시스템이 화두가 될 거래요. 물로 가는 자동차처럼 대체 연료 자동차 정비원이 생길 수도 있겠죠? 그리고 하이브리드 연료 전지라고 있는데 수소와 산소가 만나서 물이 되는 전지인데 이것을 개발하는 사람이 생기고, 이것을 자동차에 적용하는 자동차동력시스템 개발자도 새로 생길 수가 있대요. 마지막으로 형성평가를 풀고 끝내도록 할게요. 화면을 보고 정리해봅시다. 1번.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동력은? 힌트 첫 번째, 자연력의 한계를 개선했다. 두 번째 힌트, 기관의 크기가 너무 크다. 그래서 정답은 2번 증기력입니다. 그 다음 문제. 보기에 여러 가지 직업원이 있는데 1번. 기존의 자동차 내, 외부를 바꾸거나 새로운 차를 개발할 때 여러 제작툴을 이용해서 기본형을 만든다. 어떤 직업일까요? 설계된 것을 바탕으로 실제 제품이 생기기 이전에 기본적인 형태를 제작하는 모형제작원. 두 번째, 각종 차체, 엔진, 동력장치 부품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직업은? 정답은 자동차 공학 기술자. 마지막으로 차량 개발 단계에서부터 차량의 운전 능력 향상 및 소비자의 이장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시험을 통해 설계자에게 제공한다. 자동차 테스트원. 이제 다음시간에는 여러분들하고 어떤 것에 공부할 거냐면, 오늘은 자동차에 대해서만 했었죠? 다음은 하늘을 날아다니는 항공운송수단, 바다를 다니는 해양운동수단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수고 많았고요. 인사하고 마치겠습니다.
학생: 차렷. 경례. 안녕히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