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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 소비자문제의 발생과 해결

[기술가정] 소비자문제의 발생과 해결

프로그램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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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18분 41초

조회수 8672

[CG]

교과통합진로교육연구학교

비산중학교

기술?가정

3. 청소년 소비생활

-소비자문제의 발생과 해결

[Video]

학생: 전체, 차렷! 선생님께 경례! 안녕하세요?

(CG: 장명화선생님(기술?가정))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소비생활에 도움이 되는 직업 탐색이라고 했는데 여러분들이 저번시간에 설문조사 한 것 있지요? 그것을 토대로 어떠한 구매 활동을 하고 있고 구매 활동을 하면서 미치는 여러 가지 소비자 문제를 먼저 알아본 다음에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한번 살펴보고 여기에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이 조사를 해서 보니까요, 의외로 여러분들이 소비 활동을 많이 하더라고요. 가장 많은 게 뭐였을 꺼 같아요?

학생들: 오락, 옷.

선생님: 그렇죠. 여러분들이 설문조사 할 때 보는 휴대폰 핸드폰 요금은 부모님이 내주시니까 많이 생각은 못했구요, 오락비로 많이 지출을 하고 여학생들은 옷 또는 팬시 용품 등과 같은 곳에 지출이 많았습니다. 어제 혹은 오늘 집에 가면서 오면서 소비활동을 한 게 있나요? 있는 사람?

학생: 버스카드 충전이요.

학생: 껌 사먹었어요.

학생: 교통비.

학생: 과자.

선생님: 그렇군요~ 그런데 내가 돈을 지출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금 입고 있는 옷이라던가 우리 집에서 식사를 하죠? 식사, 잠자리 이런 것들이 모두 소비활동에 해당이 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학습목표를 같이 읽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뭐지요?

학생: 소비생활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과 바람직한 소비활동을 익힐 수 있다.

선생님: 두 번째.

학생: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사회적 기반산업에 종사하는 직업에 대해 탐색한다.

선생님: 네, 참 잘 읽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학습자료를 통해서 읽고 답하는 과정에서 여러분들의 소비행동을 한번 분석해보고요, 여러분들의 소비 행동이 우리 가게나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다음에 소비자문제 직면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여기에 관련된 직업과 요즘에 트랜드가 되고 있는 녹색소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소비자 분들께 라고 되어있는데 먼저 소비자문제도 여러분이 설문조사를 했죠? 학생: 네.

(CG: 소비자문제란: 상품이나 서비스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문제)

선생님: 여기 보면 소비자 문제가 뭐라고 되어있습니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 라고 하였는데, 여러분들이 많이 겪게 되는 소비자 문제가 뭐 있을 것 같아요?

학생:환불.

선생님:환불은 안 해준다. 또?

학생:불량품.

(CG: 1반 친구들이 경험한 품질관련 소비자 문제 ? 품질에 비해 비쌈, 고장, 겉포장과 내용물이 다름)

선생님:불량품, 또?환불을 안 해주고 불량품에 관련된 문제 실제 여러분들의 설문조사를 했을 때 가장 많이 나왔던 것이 품질과 관련된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품질에 비해서 너무 비쌌다. 첫 번째 사고 나서 얼마 안 가서 고장이 났다. 겉포장은 화려했는데 내용물은 너무 빈약했다 라는 하는 품질과 관련된 내용이 많았고요.

(CG: 1반 친구들이 경험한 상점관련 소비자문제 ? 다양한 물건부족, 소량판매 거부, 더러운 상점)

두 번째는 상점과 관련된 문제도 많았어요. 내가 사고자 하는 물건이 그 상점에 없었거나 또는 소량판매를 거부해서 내가 많은 돈을 지출했거나 또는 상점이 너무 더러워서 불쾌했다는 답도 많이 나왔습니다.

(CG: 1반 친구들이 경험한 가격관련 소비자문제 : 써 붙인 가격과 다름, 싸게 광고하고 물건 없음, 세트판매)

세 번째 가격과 관련된 문제도 겪었는데요. 써 붙인 가격과 달라서 곤란했거나 또는 싸게 광고해서 들어갔더니 물건은 다 팔리고 없었다, 또는 세트 판매를 하였다 라는 문제들이 있었고 또 정보 관련 고장 밑 A/S, 판매원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여러분들이 겪고 있는걸 설문지를 통해서 알고 있었습니다.

(CG: 읽기자료 및 활동자료1 ? 10,20대 휴대폰 과소비 과하다.)

그러면 여러분들 읽기 자료를 봅시다. 첫 번째 읽기 자료에 보면은 10대와 20대에 휴대폰 그 다음에 한자가 나오니까 애들이 갑자기 당황을 하더라고요. 이것은 무슨 글자일까요?

학생들: 과(過)

선생님: 그렇죠 과소비, 과하다 입니다. 우리가 소비 활동을 어떻게 하면 될지 이 자료를 통해서 한번 생각해보고요, 질문 1을, 큰 1번을 한번 작성 해 보도록 하죠.

(CG: 소비 행동에 여향을 주는 요인)

우리가 구매활동을 하는 데에서는 여러 가지 영향을 받는데 개인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겠지만 사회심리적인 사회 풍토 있죠? 요즘에 유행하는 것들을 소개하려는 경향도 있고요. 또는 우리가 광고의 영향도 많이 받죠.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제품을 많이 구매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경험한 소비자 문제에 대한 대응 태도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여러분들이 답을 했는지 궁금한데요. 선생님이 크게 설문조사 할 때는 소극적이거나 적극적이라고 이야기 하겠지만 그 문항 속에는 저렇게 들어가 있어요. 다수의 친구들에게 ‘아우~그 가게 너무 했어! 갔더니 별로야! ‘ 라고 불평을 했다. 또는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 상점 및 상표를 회피했다. 갔더니 기분이 나쁘거나불쾌했다, 교환을 안 해줬다 이랬을 때 그 가게는 피하고 갔다. 또는 상품을 사지 않는다. 이런 행동은 소극적 행동에 해당이 되고요. 강력한 교환 및 환불을 요구하거나 소비자 고발센터를 이용한 것은 가급적 고가를 구매 했을 때, 어느 게 많았을 꺼 같아요?

(CG: 1반 친구들의 소비자문제 대응 방법)

학생: 소극적.

선생님: 또? 적극적? 42명을 설문조사 했는데 부정확하게 답한 친구들을 빼고 보니까 소극적으로 대응한 친구가 22명, 적극적으로 대응한 친구는 한 6명 정도, 그러니까 우리가 가장 많이 한 건 불평 불만이다. 엄한 사람에게 얘기를 한 거죠. 그 다음에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은 친구가 5명, 그 가게를 가지 않았다, 그 상표를 사지 않았다 2명이 있었고요, 강력한 교환 및 환불을 요구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10명. 그럼 마지막에 소비자 고발센터를 이용한 사람은?

학생: 없어요.

(CG: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은 이유-귀찮아서,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몰라서, 항의하거나 고발해도 해결 될 것 같지 않아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 것 같아서)

선생님: 아무도 없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보니까요. 왜 취하지 않았을까,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을까~ 가장 많은 건 역시 귀찮아서, 또는 방법을 몰랐던 친구도 있었고요. 해결될 것 같지 않았다 도 있었어요. 나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 것 같지 않았다 라는 친구도 한 명 있었습니다. 그러면 오늘 이 시간에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를 한번 볼게요. 누가 우리를 도와 줄 수 있을까? 과연 내가 불량품을 샀다,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하고 있는데 바꿔주지 않았다 라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뭐가 있을까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어디를 갈까요?

(CG: 읽기자료 및 활동자료2-소비자 문제의 해결 방법)

학생: 찾아가요.

선생님: 어딜 찾아가?

학생: 상점.

선생님: 그렇지~ 만약에 내가 이런 경우를 과자는 먹는데 요즘 많이 나오는 것 있죠, 뭐가 이상한 물질이 들어 있었어. 그러면 상점을 찾아 갈 수도 있고 또?

학생: 공장.

선생님: 공장을 찾아 갈 수 있고.

학생: 전화해요.

선생님: 어디다 전화해요?

학생: 소비자상담센터.

선생님: 그렇죠. 기업의 소비자 상담실을 이용하는 거죠. 그런데 여기서 해결이 안됐어요, 그럼 어디로 갈까요?

학생: 경찰서.

선생님: 경찰서에 가?

학생: 법원.

선생님: 법원에 가? 바로 소송을 내?

학생: 소비자?

선생님: 그렇지. 소비자 단체 또는 한국소비자원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결이 안됐어요. 그럼 어떡해?

학생들: 법원.

선생님: 법대로 해? 아니요~ 한국소비자원에 분쟁조정 위원회 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서 해결이 되면 다행이고 해결이 되지 않았으면 이제 민사 소송을 제기할 수 있죠. 그래서 우리가 해결하는 과정에서 각 조별로 준비 한 것 있죠? 조사한 내용을 한번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업의 소비자 상담실에서는 우리를 어떻게 도와 줄 수 있는지 1조. 1조가 조사한 내용인데 누가 발표해 보겠습니까? 그래서 우리가 물건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있어. 그러면 뒤에 보면 항상 기업의 상담실에서 뭐 080 이나 1588의 번호가 있지요? 여기다 전화를 하면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요. 만약에 그것도 안됐어. 안됐다면~ 이제 어디로 가야 될까? 여러 가지 소비자 단체가 있어요.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소비자 단체가 있는지 한번 볼게요. 소비자단체협의회 라는 것도 있고요. 혹시 Y.W.C들어봤어요?

학생: 아니요.

선생님: 그럼 Y.M.C.A?

학생들: 들어봤어요.

선생님: 들어봤죠? 녹색소비자연대?

학생들: 들어봤어요.

선생님: 어디서 들어봤지?

학생: TV에서요.

선생님: TV에서 봤어요?

학생: 뉴스에서요.

선생님: 뉴스에서도 보고. 근데 여러분들 혹시 이번 주에 휴대폰이나 폐 건전지 낸 사람? 그게 바로 여기서하는거예요. 전자 쓰레기 모으기 운동을 하는 곳이 바로 녹색소비자연대 입니다. 그 다음에 대한주부 클럽 연합회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2조가 조사한 곳이 어딜까요?

(CG: 소비자단체-녹색소비자연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연맹 등)

선생님: 여러 가지 소비자상담도 했었지만 우리가 사는 이 지구를 좀더 보존하기 위해서 환경보존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전자 쓰레기 모으기 운동 같은 그런 활동을 하고 있는 곳이지요. 그 다음에 세 번째 3조에서는 그 중에 하나인 한국소비자단체를 했는데, 지섭이가 발표 할 거죠?

학생: 네.

학생: 저희는 한국소비자단체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는 소비자가 불이익을 당하면 그걸 보호하기 위해서 만든 협의회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협의회 주요 사항은 소비자 상담과 피해구제 총괄이고 정보화 사업, 소비자운동자원지도력, 실무지도력 강화, 월간소비자 발간 및 홍보활동, 정책 연구 및 제한 활동, 물가조사 및 감시활동 총괄, 캠페인, 국제협력이 있습니다.

선생님: 아~ 우리들이 겪고 있는 문제, 이게 법에 소비자 법에 어떻게 반영이 됐으면 좋겠는가, 이런 것도 연구하는 곳이 바로 협의회에요. 실제 여러 곳이 있지만 활동하는 것은 거의 비슷해요. 소비자 상담 소비자 피해, 규제 또는 여러분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과 같은 그러한 활동을 하는 곳이고요. 다 비영리 단체이고요. 국가에서 하고 있는 곳이 하나 있는데 혹시 한국소비자원 이라고 여러분 들어 보셨나요? 들어 본사람? 그러면 지호가 한국소비자원에 대해서 해볼까? 5조가 발표를 해주세요.

(CG: 한국소비자원)

학생: 5조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이란’ 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존중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선생님: 아토피제로학교라고 있어요. 들어본 적 있는 사람? 어떤 학교야?

학생: 친환경과 관련된 학교입니다.

선생님: 그렇지! 지금은 많이 생겨났지만 OO에 있는 한 학교는요, 학생수가 점점 줄어들어서 폐교 위기에 처해졌습니다. 학생수가 20명 정도 밖에 안됐대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이 학교를 살릴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친환경으로 다 바꿨어요. 교실도 또는 아이들이 노는 곳도 친환경으로 다 바꾸고요, 그 옆에 기숙사도 지었는데 황토방 같은 걸로 지어서 도시에서 아토피로 고생하는 학생들이 이곳에서 기숙사에서 부모님과 같이 살면서 여러 가지 치료요법을 같이 병행하면서 차도 마시고요 그리고 목욕도하고, 그러면서 아토피가 많이 개선 되었다 라는 학교가 있고 여러분들 혹시 도서관에서 소비자시대라는 잡지책 본적이 있는 사람? 오? 도서관에서 봤어? 이 책은 잡지를 놓는 코너에 있는데 소비자 한국소비자원에서 발간하는 잡지 책이에요. 그래서 여기에 보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여러 물품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시험도 하고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제공 하는 거에요. 가격도 비교해 보고 품질도 비교해 보는 그런 잡지책이에요. 우리학교 도서관에 있으니까 한번 이용을 해 보시고요. 그 다음 페이지 넘기시면 녹색소비와 관련된 자원절약에 관련된 여라 가지 이야기가 있거든요. 이 글을 읽고요, 밑에 있는 관련 직업을 한번 탐색해 봅시다. 어떠한 직업이 있을까 아이디어를 한번 생각해 봅시다. 영양사 괜찮은 직업이죠? 그렇죠? 또? 디자이너 어떤 디자이너?

학생: 옷.

선생님: 옷을 어떻게?

학생: 옷을 재활용해서.

선생님: 재활용 하는 디자이너? 그렇지. 태욱이는 뭐라고 했을까? 태욱이 한번 읽어볼까요?

학생: 유기농 작물을 이용해서 음식을 만드는 거요.

선생님: 유기농 작물을 이용해 음식을 만든다. 그렇죠. 또? 의생활에서는?

학생: 피부에 유해하지 않는 섬유를 만든다.

선생님: 그렇죠 피부에 유해하지 않은 섬유를 개발하거나 그러한 것으로 옷을 만드는 그러한 직업이 있겠다. 형석이도 열심히 하고 있네요. 형석이가 쓴 답을 한번 볼게요. 채식요리전문가, 자연조미료 요리사. 괜찮은 직업 같죠? 그러면 우리가 이렇게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다음에는 소비자생활에 관련된 직업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요. 여러분들 로봇 좋아하죠? 그래서 미래기술 관련 직업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는데 로봇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이 될지, 우리 미래의 생활에서는 아마 로봇이 필수 요소가 될 건데요. 이러한 로봇과 관련된 미래사회 우리생활에 로봇이 어떻게 쓰일지 한번 생각해 오시길 바랍니다. 알겠죠? 자, 오늘 수고 많았습니다.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