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사회] 환경문제와 해결 능력

[사회] 환경문제와 해결 능력

프로그램명

804

재생시간 21분 4초

조회수 9639

[CG]

교과통합진로교육연구학교

비산중학교

사회

4. 지구적 차원의 환경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Video]

학생: 차렷, 경례. 안녕하십니까?

(CG: 남영원 선생님/사회)

선생님: 오늘 학습목표를 한번 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지구온난화의 영향과 대책을 설명 할 수 있다. 두 번째, 녹색 성장과 관련된 유망직업을 열거 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내용을 여러분들이 먼저 학습을 할 테고 두 번째, 녹색성장과 관련해서 어떠한 산업이 떠오르고 어떠한 직업이 떠오르고 있는지 한번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G: 활동지1 열이 나는 지구! 빙하가 녹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영향과 대책을 한번 살펴보기 위해서 활동지 1번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이 나는 지구! 빙하가 녹고 있다. 이렇게 나와있죠?1번과 2번, 뒷면에 3번 문제까지 선생님이 3분 정도 시간을 줄 테니까 한번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림이 잘 안 보일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선생님이 그림부터 설명을 잠깐 하겠습니다.1번 문제 보세요. 1번 문제, 자료1은 그래프를 나타내고 있죠? 지구의 온도 변화에 관련된 그래프입니다. 그 다음에 자료 2번을 말하자면 지구, 지구에 진하게 나타나 있는, 인쇄상태가 안 좋은데 진하게 나타나 있는 부분이 체감온도가 급격히 많이 올라가 있는 지역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2번에 나와있는 (가), (가)는 중앙아시아 고원지대에 만년설, 오랜 기간 동안 눈으로 덮여 있던 산이 점점 녹고 있다 라는 그런 내용이고요. 그 다음에 (나)는 북극지방에 빙하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나타낸 그림입니다. 그리고 뒤쪽 3번에 나와있는 내용은 해수면이 상승할 경우에 피해를 나타낸 그래프에요. 이것을 보면서 여러분들이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보길 바라겠습니다.

( 활동 )

선생님: 자, 우리친구들 다들 열심히 잘 한 것 같은데, 선생님과 한 번 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지구기온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냐? 지구 기온이 오르고 있죠? 점차 상승하고 있다라고 하는 거야. 이것은 온실 가스의 영향으로 지구 온난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는 것을 여러분들이 파악했어야 합니다. 파악 한 친구 손들어보세요.네~ 많은 친구들이 아주 잘 했습니다. 그럼 두 번째, 자료2에서 기온이 많이 오른 지역, 여러분이 딱 보자마자 그림에서 진하게 나와있는 부분이 주로 극 지역, 북극지역과 남극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죠? 그 중에서도 북극지방에 많이 분포 되어있어요. 그래서 우리 북극지방에 주변온도가 많이 올랐음을 알 수 있다 라고 하는 거야. 그 이유는 대기 내 순환에 의해서 더워진 공기가 북쪽으로 이동하기도 하는 가 하면, 대부분의 선진국가가 남반구에 있습니까, 북반구에 있습니까?

학생: 북반구.

선생님: 네 북반구에 있어요. 고급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환경오염의 문제가 아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라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온실 효과가 무엇이냐? 온실효과는 대기 중에 온실가스가 쌓여서 밖으로 방출되어야 할 열이 방출되지 못하고 지구에 묶여있는 겁니다. 그럼 비닐 하우스라든지, 여러분이 온실에 들어가 보면 상당히 덥다 라는 걸 느낄 수가 있어요. 그런 상황이 지구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온실가스, 온실가스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이 무엇이냐, 뭐겠습니까?

학생: 이산화탄소.

선생님: 네~ 이산화탄소입니다. 바로 CO2. CO2가 아주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다음, 두 번째. 이 산을 보세요. 하얗게 눈이 쌓여 있죠? 이게 만년설인데 이 눈도 녹아서 내리고 있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곳이 태백고원, 들어봤습니까?

학생: 네.

선생님: 태백고원에서 많이 녹아 내리고 있다고 하네요. 그 다음에 (나)에서 보면 빙하, 북극지방의 빙하가 많이 녹아 있음을 알 수가 있죠? 첫 번째는 산지빙하의 해빙, 두 번째는 극지방 빙하의 해빙이 되겠다 라는 것 입니다. 그 다음 여기가 어디일까? 이게 여러분들 아주 좁은 하나의 나라입니다. 어디에 있는 나라냐~ 남태평양에 있는 투발루 라고 하는 나라야. 이게 활주로입니다. 비행기가 내리고 오르는 활주로. 이 투발루라고 하는 나라가 빙하가 녹아서 해수면이 상승되면 다 사라지겠죠? 아주 심각한 상황이에요. 그 다음 미국지역에 빙하지형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현상도 사진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아프리카에 있는 킬리만자로 산이에요. 역시 빙하가 많이 녹았음을 확인 할 수가 있겠죠? 그럼 빙하가 녹아서 해수면이 상승 했을 때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지역은 어디냐~ 여러분들이 그래프를 딱 보니까 아시아의 육지가 가장 많이 사라질 것이고, 아시아의 인구가 많이 감소 할 것이고 아시아의 경제상황이 안 좋아 질것이다 라는 것. 막대그래프를 보고 쉽게 확인 할 수가 있죠?

학생: 네.

선생님: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도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마냥 좋은 지역이 아니다 라는 거에요. 항상 피해를 보고 있어요. 오늘 아침에 기훈이가 약간 눈이 벌겋게 되어서 왔는데 오늘 선생님이 뉴스를 보다 보니까 눈병이 확산 되고 있대요. 때 아닌 눈병이. 그게 왜 그러냐 하면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가지고 있다 하는 분석도 나오고 있어요. 아시아 지역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 그럼 지구 온난화가 무엇인지 정리 하고 가겠습니다. 지구 온난화란 지구의 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다. 그 다음 지구 온난화의 원인, 아까 뭐라고 했어요? 온실가스, 온실가스에는 이산화탄소, 메탄, 염화, 불화탄소가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뭐라고?

학생: 이산화탄소.

선생님: 그렇습니다. 이산화탄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요. 그 다음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빙하의 증식 사진으로 봤었죠. 뿐만 아니라 해수면이 상승하고 우리 주변에 사막화가 일어나고 있고요. 심지어 농업, 임업, 수산업도 변화하고 있어요. 우리 주변에 명태, 오징어가 많이 잡혔었어요. 근데 지금 이 명태하고 오징어가 사라지고 있다고 해요. 우리 주변에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얘들이 살 곳이 부적합 해져서 올라가고 있다는 거야. 그러면 우리가 지구온난화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하느냐? 첫 번째, 석유라 던지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좀 억제해야 되겠고요. 나무를 많이 심어야 됩니다. 나무를 많이 심어서 산림영역을 확대하고 그 다음에 무공해 대체 에너지 많이 개발해져 나가야 되겠죠. 그리고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지구 온난화는 우리나라만의 노력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요?

학생: 아니요.

선생님: 그렇지 않습니다~ 전세계가 다같이 힘을 모아야지만 해결 할 수 있는 사항이다 라고 하는 거예요. 그 다음 우리가 생활의 한 가운데서 해결할 수 있는 에어컨, 난방, 이런 걸 좀 줄이고 자전거를 이용하고, 선생님도 자전거 타고 다니잖아~ 또 대중교통을 이용을 하고 이런 것들이 바로 지구 온난화를 우리가 예방하는, 방지하는, 줄이는 그런 차원이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 이제 두 번째, 활동지 2번 보세요.

(CG: 활동지2 기후변화대응! 녹색성장을 꿈꾼다.)

선생님: 활동지 2번 보면 지구 온난화가 아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산업이 발달 할 것인가, 우리 옷, 직업과 관련 지어서, 우리의 진로와 관련 시켜서 여러분들이 활동지 2번을 해보도록 합니다. 역시 시간 많이 줄 수 없어요. 3분.

( 활동 )

선생님: 활동지의 사진이 잘 안보이면, 앞에 스크린보도록 하세요. 앞에 것도 글씨가 작아서 잘 안 보이는데 가장 크게 우리 눈에 들어오는 글씨들이 아주 중요한 핵심 포인트야. 녹색성장, 이런 것들이 핵심적인 포인트에요. 내가 환경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늘 녹색이란 이야기를 하지? 녹색이 환경을 대변하는 그러한 것이다 라는 거죠.

선생님: 자 어려운 문제 아닙니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료1을 통해 알 수 있는 성장 방향, 어떤방향?

학생: 녹색 방향.

선생님: 그렇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전폭적으로 대응하는 녹색성장의 방향이 될 것이다. 녹색성장이 왜 중요시 된다고? 지구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녹색성장이 중요시 된다는 이야기에요. 두 번째, 자기의 꿈을 고려할 때 앞으로 우리나라 유망 직업. 한번 볼까요?

학생: 환경미화원!

선생님: 환경미화원, 그래. 중요하지.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며 무엇과 조화를 이루어?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분야의 집중될 것이다. 환경이 그만큼 중요시 된다라는 그런 이야기야. 여러분들 앞으로 진로, 이런 방향으로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환경을 중요시 하는 그러한 직업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많이 생각을 해야 해. 그 다음, 녹색성장, 녹색기술, 녹색산업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의 활동지에 나와있으니까 잘 파악을 했을 거고,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어 성장~ 이런 말이 나오는데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룬다? 이게 무엇일까? 발표 할 수 있는 친구? OO이한 번 해볼까요?

학생: 경제적 발전을 하면서 환경에 피해를 안주는.

선생님: 오~ 박수 한번 주겠습니다. 아주 훌륭했어요. 자연환경을 보호하면서 경제의 발전을 이루는 성장. 이게 바로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면이야. OO이 친구가 아주 핵심적인 말을 했습니다.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룬다. 경제 발전도 중요해, 하지만 환경 보호도 중요 하다는 거야. 두 개를 다 중요시 여기자 는 겁니다. 다음, 녹색성장에 구체적인 예시, 여기 나와있어요. 앞으로 여러분들 이런 직업 군들이 아주 유망한 직업이 될 거다 라는 겁니다. 온실가스 검 인증 전문가,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느냐 배출하지 않느냐 그것을 검증 할 수 있는 사람. 그 다음 녹색 컨설턴트, 어떻게 하면 환경을 보호하면서 산업을 발달 시킬 것이냐 이런 것을 조언해 주고. 기후변화 적응 전문 인력, 물 산업 분야의 맞춤형 인력, 탄소 배출권 거래 및 컨설팅 지원인력, 녹색펀드 운영 및 투자 심사위원, 중소기업 녹색성장 전담인력, 녹색 건축물 평가 인증 인력,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 전문인력, 녹색 성장 전문교육 인력, 녹색 봉사단. 자 이게 우리나라 정부에서 앞으로 녹색성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부분들 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분야가 많이 각광받는다는 거죠. 그 다음 활동지 3번 보겠습니다.

(CG: 활동지3 그린칼라시대! 새로운 직업세계가 열린다.)

선생님: 활동지 3번 보니까, 그린칼라시대! 새로운 직업세계가 열린다. 그린칼라라는 말, 새롭게 등장하는 신조어 입니다. 어떤 것인지 여러분들이 자료를 통해서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시작!

( 활동 )

선생님: 어려운 문제 아닙니다. 한번 보겠습니다.그린 칼라가 뭘까? 발표 할 수 있는 친구? 우리 수진이부터 해볼까?

학생: 초기에는 에너지 절약 전문가나 대체 에너지 전문가, 환경 컨설턴트 등을가리켰지만 최근에는 LED조명, 풍력, 태양광 등 다양한 친환경 직업과 종사자들을 지칭합니다.

선생님: 그렇군요. 박수 한번 보내주세요.

학생: 저도 할 수 있어요.

선생님: 그래. OO이도 해보자.

학생: 그린칼라는 친환경 문제의 상징인 그린과 셔츠의 깃을 의미하는 칼라를 합친 신조어라고 합니다.

선생님: 네~ 그런 걸 뜻해요. 그럼 선생님이 한번 보겠습니다. 그린 칼라는 친환경의 상징인 그린과 셔츠 깃을 의미하는 칼라를 합친 신조어, 새롭게 떠오르는 말로서 처음에는 에너지 절약 전문가나 대체 에너지 전문가 환경 컨설턴트 등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누구? LED조명, 풍력, 태양광 등 다양한 친환경 분야 종사자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앞으로는 환경, 환경을 소중하게 여기는 그런 분야가 각광받는다고 하는 것 쉽게 알 수가 있겠죠? 자, 그럼 그린 잡이 무엇입니까? 그린 잡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볼까요? 그린 잡. 전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녹색성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이에 따른 국가는 물론 기업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온실가스를 줄이고 친환경적인 상업의 육성으로 기업구조개편의 방향을 전환하고 있기 때문에 그린 잡 분야가 주목 받게 된다. 말은 긴데, 쉽게 이야기하면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는 국가의 하나의 목표가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국가는 물론이고 기업들도 친환경적인 정책을 앞으로 쓸 수 밖에 없다는 거예요. 그러기 때문에 그런 녹색성장과 관련된 산업 기술이 발달하게 되고 그린 잡이라고 하는 것이 주목 받게 된다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환경은 소중하기 때문에 그런 거죠.

(CG: 형성평가)

선생님: 우리나라 성장 방향이 무슨 방향?

학생: 녹색성장.

선생님: 녹색 성장 방향으로 가게 된다 라고 하는 겁니다. 여러분들이 오늘 배운 내용을 통해서 다시 한번 형성평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1번 문제, 지구 온난화 대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자 풀어보세요.여러분들이 풀어보세요. 우리지혜가 손을들었네. 지혜가 한번 발표해 볼까요?

학생: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선생님: 모두가 답? 또 다른 답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친구? 자신들이 없어? 오늘 배운 게 별로야? 없나 보네? 정말 없습니까?

학생: 다 똑같아요.

선생님: 그렇다면 기역,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야 한다. 맞습니까, 틀립니까?

학생: 맞아요.

선생님: 두 번째 자본절약 운동을 실천해 나간다.

학생: 맞아요.

선생님: 세 번째 나무를 심고 산림을 보존하고 가꾼다.

학생: 맞아요.

선생님: 리을. 태양광, 풍력, 지열, 조력 발전을 활성화 한다.

학생: 맞아요.

선생님: 맞습니다. 미음,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하고 먼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학생: 맞아요.

선생님: 그렇군요, 답이 다 맞군요. 그 다음 두 번째 그린잡의 종류로 보기에서 한번 골라 보는거야. 역시 30초 주겠습니다. 시작.

선생님: 열성인 동엽이부터 읽어보세요.

학생: 전부 다인 것 같습니다.

선생님: 전부 다 인 것 같습니까? 은석이?

은석: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선생님: 그렇게 생각합니까? 친환경 건축가, 맞습니다. 두번째 재생에너지 기술자, LED 소자 연구원, LED 조명 시스템 기술자, LED 장력 시스템 기술자, 하이브리드 연료 절지 연구 개발자, 온실가스 검증 심사원,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개발자, 건물 에너지 컨설턴트, 탄소 배출법 거래 중개인. 모두 다 그린 잡에 해당되는 그런 내용들이죠. 자 오늘 수업 여러분들이 잘 맞췄는데 그럼 그냥 끝내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숙제가 있어요.

(CG: 과제 그린 잡 중 자신의 관심분야와 일치되는 직업조사)

선생님: 그린잡 종류에서 자신의 관심분야와 일치되는 직업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여러분들활동지 3번 보세요. 활동지 3번에 3번 문제. 직업 정보 사이트가 있습니다. 직업 정보 사이트에 여러분들이 가서 캐리어 넷 이라던지 한국 직업정보 센터, 워크 넷, 진학진로 정보 센터, 이런 곳에 가서 여러분들이 오늘 배웠던 그린 잡 분야를 검색을 해서 옆에 조사활동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죠? 첫 번째 직업 내용을 선택한다. 두 번째 직업에 대해서 조사한다. 세 번째 필요한 적성과 학령을 조사하고 자신과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네 번째 동영상을 보고 직업에 대해 간접 체험한다. 이 보고서를 작성을 해서 토요일, 일요일을 이용을 해서 작성을 해서 다음주 월요일 날 사회시간에 제출하도록 합니다. 자, 오늘 수업한 내용을 선생님이 마무리 해서 최종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는 뭐라고 했습니까? 지구의 기온이계속해서 상승하는 현상.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주범은?

학생: 이산화탄소.

선생님: 네. 이산화탄소예요. 그 이산화탄소를 죽이는 것이 우리나라의 목표이고 또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우리가 불필요한 전등 하나를 끔으로 인해서 이산화 탄소를 줄 일수 있다는 것 다들 알고 있죠?

학생: 네.

선생님: 그리고 이를 닦을 때, 물을 틀어놓고 이를 닦는 습관 우리가 버려야 됩니다. 꼭 필요한 양만 사용하는 방법, 이것도 생활 속에서 이산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에요.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리고 기업적인 차원에서 앞으로는 어떤 성장?

학생: 녹색성장.

선생님: 네, 녹색성장이 중요시 된다 라고 하는 것이고 이러한 녹색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용어들 있었죠? 그린 칼라 라던지 그린 잡 이런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그린 잡은 다 환경과 겅제성장을 둘 다 중요시 여기는 개념이다 라는 것을 여러분들이 잘 알았을 겁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이 직업을 선택해 나갈 때 바로 이러한 우리의 환경을 보호하면서 경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분야가 어떤 분야가 있을까 그런 것을 자기의 적성과 흥미와 결부시켜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해 나가는 것이 앞으로 유망한 여러분들의 앞날을 개척해 나가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거다라고 하는겁니다.

학생: 차렷! 경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