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수학]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군

[수학]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군

프로그램명

1077

재생시간 19분 9초

조회수 12334

남주고 수학(문재희)

[Video]

선생님: 우리 지난 시간에 배운 걸 복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가 필요충분조건에 대해서 배웠죠? ‘P이면 Q이다’가 참이면 P는 무슨 조건? 충분조건. Q는? 필요조건이죠. P이면 Q이다가 참이고 그 역도 둘 다 참이면 어떻게 됩니까? 둘 다 무슨 조건? 필요충분조건이 되죠. 그래서 우리가 지난 시간에 배운 필요충분조건을 가지고 오늘은 교과통합진로교육이라고 하는 교육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이 시간에 배울 것을 동영상으로 보겠습니다.

( 동영상 )

(CG: 우주항공공학자 / 임조령)

Q.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우주항공공학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근무하는 임조령 이라고 하고요. 현재 하고 있는 일은 인공위성 개발 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 그 중 자재지원 팀에 있습니다. 특히 인공위성자세랑 궤도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Q. 궤도제어는 어떤 업무인가요?

우주항공공학자: 인공위성을 지구를 돌 때 그 궤도를 유지하고 또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관측합니다. 2003년도 3월 달에 들어왔습니다. 특별한 계기는 아니고 천문학을 전공했다가 원래 꿈이 연구원이어서 연구원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운이 좋게 합격을 했습니다.

(CG: 수水공학자 엄명철)

수공학자: 현재 한국 농촌공사 농어촌연구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수공학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수공학자: 농업에 사용되는 물을 재생하고요, 특히 농업용수라던지 농업 배수 등을 대상으로 물의 양을 관리하거나 오염 정도를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특히 저는 그 분야 중에서 하천이나 호수 등의 오염 정도를 조사 분석하고 이를 대상으로 하천이나 호수에 오염지역이 있으면 이런 것들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일을 합니다. 한국농촌 공사 내에 있는 공사자체내의 연구기관이기 때문에 자격증은 꼭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닌 걸로 알고 있거든요, 시험 제도가. 토목기사, 환경기사 이정도 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채용되기 좋은 조건이겠죠.

선생님: 아까 직업에 대해서 두 가지 정도 봤는데 오늘 우리가 배울 학습목표는 이렇게 됩니다. 다 같이 읽어봅니다. 시작.

학생: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에 적합한 직업 군을 찾아낼 수 있다. 자신의 진로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에 대해 조사해 본다. 자신의 진로계획을 명확하게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선생님: 먼저 첫 번째,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에 적합한 직업군을 찾는 것을 해보죠. 커리어 넷 홈페이지를 접속을 해서 로그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로그인을 해서 보면 고등학생의 심리검사를 클릭해서 직업적성검사를 직접 한번 인터넷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를 시작해서 한 15분 정도 소요 될 텐데 검사 한 결과를 여러분이 갖고 있는 학습지에 기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시작, 검사를 혹시 먼저 했던 사람은 다시 한번 이 시간에 해보세요.

( 활동 )

선생님: 벌써 마친 학생도 있는데 마친 학생은 표를 채워 봅니다. 검사를 다하고 나면 첫 번째 결과가 이렇게 나오죠. 백분위와 판정이 있는데 이 것들을 학습지에 기록을 해 봅니다. 기록이 다 됐으면 그 중에 높은 편인 자기 능력,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을 세가지 정도만 기록하고 그 밑에 나와 있는 내용들도 채워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이제 직업군이 나오죠. 자기 능력과 관련된 직업군, 굉장히 많이 나오죠. 그 중에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군 세 개 정도를 적어보세요. 그 아래, 그 직업에 진출하기 위해서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를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고 클릭을 해보면서 조사를 해서 기록을 하도록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조건을 적어도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한번 직업군을 조사해봤는데 누구 발표를 해보자. 강예찬. 예찬이는 상대적으로 어떤 능력이 높은가?

학생: 음악능력이요.

선생님: 음악능력. 그래서 관련된 직업군은?

학생: 음악 관련직하고 투자 및 분석 전문직하고 개인전문직 및 서비스 직입니다.

선생님: 어떤 조건이 필요하다고 기록을 했습니까?

학생: 투자 및 분석 전문직은 계산을 잘 해야 하고 개인전문직과 서비스 직에서는 항상 웃어서 좋은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고 기록했습니다.

선생님: 자 OO학생. 발표해봅시다.

학생: 수리 논리 능력과 언어능력, 손 재능, 공간지각능력이 나왔습니다.

선생님: 자신이 진출하고 싶은 관련 직업군은?

학생: 의료 직, 언어 및 수리능력 연구직, 기술직입니다.

선생님: 그 다음 5번 문항은?

학생: 필요한 조건은 다른 것은 모르겠고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해야 합니다.

선생님: 우리가 직업 군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았는데 이번에는 다른 것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학습지 뒷면을 보시길 바랍니다. 워크 넷에 접속을 해봅시다. 워크 넷에 들어가서 청소년부분을 클릭해서 고등학생에 보면 직업관리, 직업 가이드 있죠? 이것을 클릭을 해 보면 나에게 적합한 직업 찾기가 나오죠? 여기에서 업무수행 능력으로 직업 찾기를 해 봅니다. 업무수행능력으로 찾기인데 여기에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 굉장히 많이 나열 되어있는데 이중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클릭을 해서 하는데 한 두 가지만 해서는 안되겠고 최소한 7~8개 많이 클릭 해주면 좋죠. 대신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입니다. 여러분들의 능력이 될 수 있는 것들이 여러 개 나와있습니다. 결과를 한번 보면은 일치되는 직업들이 있죠. 그 중에서 학습지에 보면 나는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지 직업을 택해서 학습지에 채워봅니다. 선택한 직업이 하는 일, 그 직업군을 클릭하면 자세히 나오죠. 아래로 내려갈수록 자기 능력과 거리가 있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하나를 클릭하는데 학습지에 적고 그 밑에 여러 가지를 채워봅시다. 하나를 고르는 것이 고민스러우면 두 개, 세 개를 써도 됩니다. 그 아래에 관련된 학과도 찾아서 적어보고 그 아래에 또 무엇입니까 자격 요건에 꼭 자격증만이 아니고 자격증을 적어도 좋지만 어떤 자격이 있어야 될까를 스스로 생각해서 적어봅니다. 이제 보니까 전부 찾은 것 같은데 자격 요건 못 쓴 학생은 괜찮습니다. 몇몇 학생의 의견을 들어봅시다.

학생: 제가 되고 싶은 직업은 마취과 의사 입니다. 마취과 의사가 하는 일은 수술 후 환자의 안전을 위해 환자의 신체에서 발생하는 각종 징후를 점검하고 마취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선택한 직업이 되는 길은 의예과 2년 및 의학과 4년 기존의 의과 대학을 졸업해 의학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전공에 관계없이 일반학과를 졸업한 후 총 4년 과정의 의학전문 대학원에서 인문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의사 국가면허 시험을 통과하면 됩니다. 이와 관련된 학과는 의학과가 있고 관련된 자격 요건은 의사자격증이 있습니다.

선생님: 아주 자세하게 조사를 잘 했습니다. 다음 학생.

학생: 제가 되고 싶은 직업은 피부과 의사 입니다. 이 직업이 하는 일은 환자의 피부에 관한 각종 질병을 진료하고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 직업이 되는 길은 의과 대학이나 의학 전문 대학원을 졸업하여 의사 자격 국가 면허 시험을 통과하면 됩니다. 이 직업과 관련된 학과는 의예과와 생명공학과가 있습니다. 자격 요건은 의사 국가 자격 면허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학생: 물리학 연구원은 자연 현상을 관찰, 실험하여 물리학의 원리와 기법을 증진하고 산화분류, 군사분야에 응용을 위하여 연구 개발합니다.

선생님: 학과는 어떠한 학과를 가야 하지?

학생: 물리과학과 입니다.

선생님: 오늘 두 가지 검사를 실습 해 보았는데 필요한 직업을 찾아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나간 학습지에 자신의 진로 계획을 직업을 간략히 그림으로도 그려보고 선택 이유,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 필요한 조건 같은 것을 학습지에 적도록 합니다.

( 활동 )

선생님: 자, 발표를 해보죠. 명호가 해볼까요?

학생: 저의 미래의 직업은 경찰관이고 직업을 갖는데 필요한 조건은 경찰행정학전공 대학교에서의 교육입니다.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우리나라를 지키고 좀더 안전한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학생: 저의 미래 직업은 의사입니다.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평소에 사람들을 대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또 내 손으로 누군가를 살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을 갖는데 필요한 조건은 생물이나 화학에 대한 흥미, 그리고 사람을 대하는 능력인 것 같습니다. 또 저는 상대적으로 언어능력과 자기성찰 능력이 높습니다.

선생님: 직업 조건에 대해서 알아 보았죠. 이런 것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남은 2학년, 3학년 때 열심히 노력을 해서 꼭 희망하는 직업에 진출 할 수 있도록 바랍니다. 오늘 수업을 이것으로 마치고 우리가 중단원 학습내용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