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폐기물에너지화설비기술자 인터뷰

폐기물에너지화설비기술자 인터뷰

프로그램명 고등기술연구원 유영돈

451

재생시간 7분 47초

조회수 5090

저는 고등기술연구원 플랜트엔지니어링센터에서 에너지 환경 연구팀장을 맡고 있는 유영돈입니다.

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주로 에너지 관련 설비에 대한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에너지 분야에 연구소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대학뿐만 아니라 대학원 과정을 거치면서 석사나 박사과정을 통해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학에서 공과대학 기계공학을 전공을 하고 카이스트에서 석사, 박사 과정을 전공했습니다. 제 전공은 기계공학에서도 연소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연소공학이란 물질을 잘 태워서 에너지를 최대한 회수하고 또한 환경문제를 야기하지 않도록 태우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박사학위를 받고 연구소에서는 물질을 잘 태워서 인간에게 편리한 에너지를 회수하는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Q 필요로 하는 능력이나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로써 가져야 될 기본적인 공학적인 소양은 반드시 기본적으로 갖춰야 됩니다. 또한 자기가 맡은 분야에 일을 열심히 하기 위한 열정,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갖추면 됩니다. 에너지 환경 설비라는 것은 기계공학이나 화학, 환경 공학을 전공하거나 전기 전자 다방면에 전공한 사람이 동시에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타 분야 전공하는 사람과의 의견 교환이 중요하므로, 기본적으로 갖춰야 될 소양이라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배려가 필요하죠. 거기에 열정만 가지고 있다면 이 분야에 일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은 다 갖췄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연구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개발하려는 대상에 대한 이론적인 해석을 먼저 합니다. 이론적인 해석을 하면 실험 장치나 제품 개발 시 해석하고 나온 결과와 동일하게 기계가 잘 돌아가게 될 경우, 개발을 제대로 잘 했구나, 라는 자신감과 보람을 가실 수 있습니다. 또 한번은 연구를 시작하여 제품을 개발했는데 상업화가 되고 실제 현장에서 운전을 했을 때, 그 설비를 보며 내가 개발한 것이 실제로 저렇게 돌아가는지, 그런 것을 봤을 때 엔지니어로써 큰 뿌듯한 자신감을 가질 수가 있었습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저희가 하는 일이 대부분 아주 여러분들이 좀 지저분하다고 생각하는 폐기물을 가지고 다루는 일입니다. 저희가 연구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쓰레기가 일단 필요한데, 차를 이용해서 아파트 단지를 돌며 폐기물을 수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각종 오해가 발생합니다만, 최근에는 쓰레기 수거차로부터 쓰레기를 받아옵니다. 그런데 실험을 하기 위해 쓰레기를 분리할 때 나오는 악취등을 감내해야 하는 것과, 쓰레기를 분석하고 실험할 때 그 과정에서 악취나 오염물질이 나오는 것이 애로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우리나라의 정책이나 기업이 관심을 가지는 것 중 하나는 에너지를 어떻게 자체적으로 확보할 것인 것, 또 하나는 온실가스 저감을 어떻게 할지가 최대의 화두입니다. 그런데 폐기물에서 에너지를 확보한다는 것은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핫이슈가 됩니다. 또한 에너지 환경설지를 연구하는 주 내용 중 하나는 설비의 효율적인 운영이며 그런 분야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데, 에너지 회수 시 온실가스를 적게 발생하는 연구를 하는 것이므로 향후 10년 아니면 20년 가면 갈수록 굉장히 유망한 분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지금 당장 편하고 안정적인 직장을 찾는 것 보다는 10년이나 20년 후에 어떤 우리의 인류에 값어치 있는 도전적인 직장을 선택을 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저는 에너지 환경문제는 우리나라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향후에 가장 발전된 분야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이 있다면은 공과대학에 진학을 해서 기계공학이나 환경공학 그리고 화학공학을 전공하면 향후에 졸업해서 충분히 에너지 환경분야에 유망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