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영상>진로동영상

[바른생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바른생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프로그램명

878

재생시간 40분 15초

조회수 10702

[CG]

2010 대전광역시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1/1)

주제: 교과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진로 개발 역량 신장 방안

교과: 바른생활

일시: 2010. 6. 24(목)

대상: 진잠초등학교 1학년

지도교사: 손영

[Video]

CG: 학습 분위기 조성

선생님: 공부는 한번 해볼까요? 시작!

학생: 공부는 선생님의 눈과 내 눈이, 선생님의 마음과 내 마음이 만나는 거예요. 공부하는 어린이는 우리나라와 온 세상을 환하게 비춰줘요. 공부는 친구가 말할 때는 바라보며 듣고 내가 말할 때는 쩌렁쩌렁하고 큰소리로 말해요.

선생님: 오늘 다름이가 우리반 친구들하고 같이 공부하고 싶어서 무언가를 궁금상자에 넣어왔어요. 선생님이 한번 뽑아볼게요.

학생: OOO

선생님: 이 유리상자 안에는 뭐가 있을까? 우와~ 무서운 늑대예요. 오늘 늑대가 여러분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서 왔대요. 들을 준비 되어있나요?

안녕? 난 늑대야. 숲 속 마을에 살고 있어. 내가 살고 있는 숲 속 마을에는 아기 돼지 삼형제와 빨간 모자, 일곱 마리 아기 염소, 그리고 너구리, 토끼 등 여러 가지 숲 속 친구들이 살고 있어. 그런데 난 항상 외롭고 심심해. 나도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 나랑 같이 놀 친구 여기 붙어라~ 여기 붙어라~ 하고 노래를 불렀지만 아무도 오지 않아. 왜 아기돼지 삼형제와 빨간 모자, 일곱 마리 아기 염소들은 나와 놀아주지 않는 걸까? 혹시 너흰 알고 있니? 알고 있는 친구? OOO~

학생: 잡아먹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 아기 돼지 삼형제 집을 부수었기 때문입니다.

학생: 거짓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학생: 많이 괴롭혔기 때입니다.

학생: 돼지고기를 구워먹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 속였기 때문입니다.

학생: 빨간 모자의 할머니를 잡아먹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 얼씨구나 좋다!

선생님: 맞아. 내가 옛날에 아기 돼지 삼형제의 집을 하나, 둘, 셋 후~ 하고 날려버렸었지. 그리고 일곱 마리 아기 염소 중에 여섯 마리 염소를 잡아 먹었었구. 그리고 빨간 모자와 할머니를 속이고 배가 고파서 그만 잡아먹었지 뭐야. 아앙~ 그래도 나도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 아앙~ 나도 친구들하고 사이 좋게 놀고 싶어. 4반 친구들 도와줄 수 있겠어? 늑대를 도와주려면 우리 바른 생활시간에 무엇에 대해서 알려주면 좋을까요? 이소정 어린이

학생: 네. 사이 좋은 친구입니다.

학생: 저도 소정이와 같은 생각입니다.

학생: 얼씨구나 좋다!

CG: 학습 목표 확인하기

선생님: 사이 좋은 친구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겠다고 했는데, 선생님이 준비한 것과 같은 생각인지 알아볼게요. 오늘 공부할 문제 어느 모둠이 읽어볼까요? 도전? OO모둠!

학생: 하나 둘 셋!

학생: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발표해 봅시다.

학생: 오~ 대단한대!

선생님: 오늘 무엇에 대해서 공부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거 같아요. 오늘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그래서 선생님이 세가지 활동을 준비했는데요. 어떤 순서로 공부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CG: 학습 활동 순서 정하기

선생님: 첫 번째 활동은 우리는 콩깍지라는 활동이에요. 우리는 콩깍지는 나와 사이 좋은 친구, 사이는 좋았지만 어떤 일 때문에 사이가 멀어진 친구에 대해서 알아보는 활동이에요. 두 번째 활동은 재주꾼 6남매인데요. 우리 반이 각자 잘하는 것들을 가지고 있는 모둠이 함께 모여서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이에요. 늑대야 잘들어~ 라는 활동은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늑대와 우리 반 친구들에게 발표하는 시간이에요. 제일 먼저 무엇을 하는 게 좋을까요? 콩깍지~ OOO, OOO?

학생: 하나 둘 셋!

학생: 우리는 콩깍지 입니다.

학생: 오~ 대단한대!

선생님: 제일 먼저 우리 반 친구 중에 사이 좋게 지내는 친구, 어떤 일로 하여금 사이가 나빠진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깍지~ OOO, OOO?

학생: 하나 둘 셋

학생: 재주꾼 6남매입니다.

학생: 오~ 대단한대!

선생님: 두 번째는 재주꾼 6남매 활동으로 각 모둠으로 이동해서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각각의 방법으로 알아보는 거예요. 마지막 활동은 뭘까요? 콩깍지~ OOO, OOO?

학생: 하나 둘 셋

학생: 늑대야 잘 들어 입니다.

학생: 오~ 대단한대!

선생님: 마지막 시간은 늑대에게 우리 모둠에서 발견한 사이 좋게 지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주는 시간이에요. 여러분 제일 먼저 친구와 사이 좋게 지냈었는데 어떤 일로 하여금 사이가 멀어졌던 경험이 있나요? 그 경험을 짝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CG: 활동 1. 우리는 콩깍지

선생님: 사이 좋게 지냈던 친구와 친구의 어떤 행동 때문에 사이가 멀어진 경험 있나요? 농구공으로 발표해보겠습니다. 어떤 일로 친구와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습니까? OO이? 슛!

학생: 저는 OO이와 친구였는데 사이가 멀어졌는데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선생님: 친구의 안 좋았던 추억을 얘기하는 거니깐 이름은 말하지 않고 친구가 어떻게 해서 라고 발표하기로 해요.

학생: 저는 친구가 화를 내서 저도 화를 내서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OOO

학생: 저는 친구가 저한테 숙제를 많이 시켜서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김형기

선생님: 멀리 있는 친구에게 공을 던졌어요. 괜찮아요.

학생: 저는 유치원 때 어떤 친구가 레슬링을 하고 맨날 싸워서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OOO

학생: 저는 친구가 때리고 저를 속이고 놀려서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OOO

선생님: 한 친구만 더해볼게요.

학생: 저는 친구가 저한테 욕을 하고 괴롭혀서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선생님: 맞아요. 친구한테 화를 내거나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싸움을 일으키면 사이가 멀어지게 돼요. 그럼이번에는 친구와 사이 좋은 방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우리 반에서 사이 좋게 지내는 친구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진잠초등학교 미모의 리포터 손영입니다. 4반 친구들~ 우리 반에서 사이 좋게 지내는 친구가 있습니까?

학생: 네. OOO입니다. 왜냐하면 저랑 도서실도 같이 다니고 5교시 할 때는 놀아주기 때문입니다. 노현호. 우리 반에서 사이 좋은 친구는 누구입니까?

학생: OOO입니다. 왜냐하면 OOO은 만났을 때 놀아주기 때문입니다. OOO씨, 우리 반에서 사이 좋은 친구는 누구입니까?

학생: 김형기입니다. 왜냐하면 김형기는 저랑 같이 놀아주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한 친구만 더해볼게요. 멀리 돌아왔어요.

학생: OOO씨, 친한 친구는 누구입니까?

학생: OOO입니다. 왜냐하면 5교시 때 맨날 같이 놀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아~ 좋아요. 우리 반 친구들은 함께 놀아주는 친구를 아주 좋아하는군요. 좋아요. 그런데 이것만 늑대에게 알려줄 순 없겠죠?

CG: 활동 2. 재주꾼 6남매

선생님: 그래서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우리반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끼리 모여있는 모둠으로 이동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도록 해요. 자신 있습니까?

학생: 네

( 활동 )

CG: 활동 3. 늑대야, 잘 들어!

선생님: 재주꾼 6남매 활동하는 모습 보니깐 선생님이 빨리 듣고 싶어졌어요. 늑대도 궁금한가봐요. 늑대에게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발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을 재미있게 한 친구들이 발표해보겠습니다.

학생: 저희가 내는 OX퀴즈를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일이 있는 친구는 도와줍니다. 하나 둘 셋!

학생: 정답은 O 입니다.

친구의 잘못을 용서하지 않습니다. 하나 둘 셋!

학생: 정답은 X 입니다.

선생님: 오늘 우리 반 친구들 척척박사네.

학생: 친구들 괴롭히거나 놀립니다. 하나 둘 셋!

학생: 정답은 X 입니다.

학생: 저희 발표 잘 들으셨나요? 평가 부탁 드립니다.

학생: 네 재미는 없었지만, 큰 목소리로 하고 OX퀴즈 말할 때 재미있었기 때문입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선생님: 두 번째 모둠 해볼까요? 4반 바른 자세. 좋아요.

학생: 우리 반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 앙케이트 조사에 의하면 칭찬하기는 8명, 양보하기는 없고 놀아주기엔 4명입니다. 제일 많은 친구들이 선택한 것은 놀리지 않기입니다. 친구들을 놀리면 안됩니다. 저희 발표 잘 들으셨나요? 평가 부탁 드립니다.

학생: OOO씨, 저희를 왜 칭찬해주셨나요?

학생: 전에는 준호가 조금 틀렸지만 지금은 틀리지 않아서 재미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생: 저희가 만든 노래입니다. 잘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친구랑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은 친구에게 칭찬합니다. 4반 파이팅!

선생님: 우와 정말 잘 만들었네. 저희 모둠 발표 잘 들으셨나요? 평가 부탁 드립니다. 하나 둘 셋! 김윤아씨 우리 발표의 보완할 점은 무엇입니까?

학생: 목소리를 크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 한 친구만 더 들어볼까요? 하나 둘 셋!

학생: OOO씨, 왜 우리를 칭찬해 주셨나요?

학생: 노래를 잘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학생: 우리 모두 지켜야 할 약속은, 양보하기, 칭찬하기. 싸우지 않기 입니다. 한 주 동안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모둠 발표 잘 들으셨나요? 평가 부탁 드립니다. 하나 둘 셋! OOO씨 저희를 칭찬해 주십니까?

학생: 목소리를 크게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선생님: 네 좋아요~ 다음 모둠. 준비 됐나요?

학생: 쉿! 쉿! 쉿! 나를 보세요. 말하지 않아도 알 수가 있죠. 탁재혁.

학생: 네. 친구를 메롱하고 놀리면 안됩니다.

학생: 정답입니다.

선생님: 좋아요~ 놀리지 않기, 두 번째!

학생: 쉿! 쉿! 쉿! 나를 보세요. 말하지 않아도 알 수가 있죠. 탁재혁.

학생: 네. 친구를 때려서 울리지 않기 입니다.

학생: 정답입니다.

선생님: 시킬 때는 여러 친구들이 발표할 수 있게 골고루 시켜주세요. 자 마지막~

학생: 쉿! 쉿! 쉿! 나를 보세요. 말하지 않아도 알 수가 있죠. 이소빈.

학생: 준비물을 안 가져왔을 때 빌려주기 입니다.

학생: 정답입니다. 저희 모둠 발표 잘 들으셨나요? 평가 부탁 드립니다. 하나 둘 셋! OOO씨, 왜 저희를 칭찬해 주십니까?

학생: 표현을 잘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우리 친구들이 표현을 잘했기 때문이래요. 자 감사합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선생님: 자, 준비됐나요?

학생: 지금은 쉬는 시간입니다.

학생: 얼레리 꼴레리. 얼레리 꼴레리. OO이는 바보래요.

학생: 너 왜 그래? 네가 그래서 속상해

학생: 친구를 놀리면 안돼.

학생: 미안해. 이제부터 놀리지 않을게.

학생: 괜찮아.

학생: 지금은 즐거운 생활시간입니다.

학생: 아얏! 너 때문에 넘어졌잖아.

학생: 미안해. 조심해서 다닐게.

학생: 그래 고마워. 아까 화를 내서 미안해.

학생: 괜찮아.

선생님: 자 좋아요.

학생: 여러분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세요. 우리 모둠 발표를 잘 들으셨나요? 평가 부탁 드립니다. 하나 둘 셋! OOO씨, 우리가 보완할 점은 무엇입니까?

학생: 아까 해설자도 안 했는데 했기 때문입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CG: 학습정리 희망병원

선생님: 우리 반 친구들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 걸요. 희망병원 노래 크게 불러주세요.

학생: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을 때 희망병원 오세요. 모두 해결 되지요.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을 때 희망병원 오세요. 모두 해결 되지요. 짝짝 무릎!

선생님: 안녕하세요? 여기는 희망병원입니다. 마음 먹은 대로 되지 않나요? 오늘은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고 싶은데 잘 안 되는 친구를 치료하려고 여기 왔습니다. 누가 있습니까? 이서연?

학생: 저는 친구가 자꾸 때립니다.

선생님: 아~ 그래요? 이리로 나와보세요. 선생님이 진찰을 한 번 해봐야 될 거 같아요. 서연이는요, 마음이 너무 여리군요. 때리는 친구에게 야~ 나 때리지 말라고 부탁할 용기 있나요? 이것은 용기를 주는 약입니다. 용기를 줘볼까요?

학생: 용기, 용기 팍팍!

선생님: 이 약을 먹고 용기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한 친구 더 나와볼까요?

학생: 저는 친구들이 자꾸 놀립니다.

선생님: 이리 와보세요. 친구들이 민규를 뭐라고 놀리는지 봅시다. 음~민규가 발표도 잘하는 데도 그런데도 친구가 재미있게 놀고 싶어서 그런가 봐요. 다음부터 이 용기 주는 약을 먹고 친구들아 놀리지마. 나 너희들과 사이 좋게 놀고 싶어. 라고 말할 용기 있나요? 용기를 줘볼까요?

학생: 용기, 용기 팍팍!

선생님: 좋아요~ 바른 자세

학생: 짝짝 무릎!

선생님: 오늘 친구들과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4반 친구들이 발표한 것을 선생님이 정리해봤어요. 빨간 글씨는 같이 읽어봅시다.

선생님: 잘못한 일 친구에게

학생: 사과하기

선생님: 배울 점이 있는 친구

학생: 칭찬하기

선생님: 어려운 일이 있는 친구

학생: 도와주기

선생님: 잘 어울리지 못하는 친구와

학생: 놀아주기

선생님: 준비물 안 가져온 친구

학생: 빌려주기

선생님: 괴롭히거나

학생: 놀리지 않기

선생님: 그래서 꼭 실천하고 싶은 일을 나뭇잎에 적어보고 다 적은 친구는 칠판의 실천 나무를 세워 봅시다.

CG: 학습정리 실천 나무 세우기

선생님: 자 4반 친구들이 한 주 동안 무엇을 실천하고 싶다고 다짐 했는지 전체가 발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1학년 4반 많이 많이 칭찬하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들에게 칭찬을 많이 하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들에게 놀리지 않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들이 준비물을 안 가져 왔을 때 빌려주겠습니다.

학생: 저는 제가 친구에게 피해를 줬을 때 사과를 하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가 아플 때 도와주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를 많이 칭찬하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가 많이 아팠을 때 보건실에 데려다 주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가 잘 못하는 걸 도와주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를 놀리지 않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와 놀아주겠습니다.

학생: 저는 친구를 때렸을 때 사과하겠습니다.

학생: 얼씨구나~ 좋다!

선생님: 4반 친구들이 이 약속들을 모두 지킨다면 이 실천 다짐 나무에 어떤 열매가 열릴까요? 친구와의 우정, 즐거운 생활이라는 열매가 열려 있을 거예요. 여러분들이 실천을 잘해서 열매가 열려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4반 친구들 오늘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잘 알고 있나요? 실천할 수 있나요? 자기 평가하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G: 자기 평가하기

선생님: 잘할 수 있어요 하는 친구는 주황색, 조금만 노력하면 잘할 수 있어요 하는 친구는 연두색, 아직은 어려워요 하는 친구는 노랑색.

선생님: 자 한번 살펴봅시다. 이야~ 4반 친구들 너희 대단하다~ 모두모두 주황색이네~ 4반 친구들 고마워~ 너희들 덕분에 친구들과 사이 좋게 놀 수 있을 것 같아.

CG: 차시 예고하기

선생님: 그런데, 내 기분은 너무너무 좋지만 이상한 게 있어. 내가 나랑 같이 놀 친구 여기 붙어라~ 여기 붙어라~ 하고 노래를 불렀더니 여우, 토끼, 너구리, 그런데 아기 돼지 삼형제랑 빨간 모자, 일곱 마리 아기 염소는 나랑 놀아주지 않는 걸까? 내가 무엇을 잘못한 걸까? 4반 친구들 혹시 알고 있니? 아직 나를 용서하지 못한 걸까? 누가 늑대 도와줄 수 있을까요? 조연화, 안준호

학생: 사과하기 입니다.

학생: 저도 연화랑 같은 생각입니다.

학생: 얼씨구나~ 좋다!

선생님: 맞아요. 늑대가 아직 그 친구들에게 사과하고 화해를 하지 못한 것 같아요. 다음시간에는 늑대가 아기 돼지 삼형제와 화해할 수 있도록 사과하고 화해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4반 친구들~ 수고 많았습니다. 나는 모든지 한번 해봅시다.

CG: 수업 마무리 하기

학생: 나는 모든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