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교통안전공단 녹색교통안전연구원 최병호 입니다. 반갑습니다.
Q.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제가 하고 있는 일은 도로 안전에 관련되는 진단업무로, 진단을 위해서 ‘어떻게 진단을 하면 좋겠습니까’ 같은 가이드 라인이나 지침을 만들고, 교통사고 원인조사에 관련되는 제도적인 장치를 만드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교통안전업무를 하게 되면서 도로안전 진단이나 교통사고 원인 조사와 관련하여 외국에서 교육도 받고 자격증을 이수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교통심리 전문가로서 도로안전진단업무나 교통사고 원인조사나, 혹은 버스나 운수업체 등의 진단 업무를 하신다면 추가적인 요건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교통 관련되는 자격 등이 또 있지요. 그래서 그런 기사자격증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Q. 필요로 하는 능력이나 자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교통과 관련된 직종이나 분야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따라 필요로 하는 지식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교통행정에 관심이 있다면, 심리학도 필요하지만 생물학도 배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생물학을 통해서도 행태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회학도 할 필요할 필요가 있고, 교통 공학적인 방법론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루려는 테마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다양한 지식들을 접할 수 있고 그 다양한 장들을 알고 있어야겠죠. 그래서 한 분야만으로는 교통 문제를 해결 할 수가 없습니다.
Q.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는 순수 연구보다는 국가의 제도적인 기반을 만드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람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저의 생각이 제도적으로, 시민의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식으로 나타날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교통 안전 영역에서 일을 하신다면, 자동차 문화에 속해있는 문화로 인해서 보행자나 자전거에 대하여 등한시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교통 안전 영역에서 자동차 안전보다도 그런 부분이 더 중요하지만 경시되는 행태로 인하여 상당한 인내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안전과 생명에 대해서 좀 더 중시 할 수 있는 쪽으로 생각을 바꿔나가기 위해서는 굉장한 노력과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Q.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만약에 여러분들이 교통심리 전문가가 되고 싶고, 지금 시작하면 10년 뒤 교통심리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는가? 라는 점에서는 가능합니다. 교통심리전문가라는 영역이 교통안전에만 국한 되진 않습니다. 왜냐면 교통심리가 말씀 드린 대로, 에너지 고갈, 에너지가 고갈되면 이동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겠죠? 또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고령화되면서 이동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에너지 문제, 이산화탄소문제...... 이런 것들이 앞으로 교통심리전문가로서, 도시 내에서 사람들이 움직일 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저에너지, 어떻게 탄소를 줄이면서 이동할 수 있는가? 하는 것들의 설계, 계획, 운영을 관리해주는 그런 전문가가 많이 요구될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교통심리전문가가 교통안전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속가능 교통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전문가의 활동영역은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 마디
여러분들이 교통심리 전문가로 활동하고자 하신다면, 교통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교통은 인간 사회가 존재하는 한 영원한 문제입니다. 교통 없이는 사람들이 활동을 할 수 없는 사회이므로, 교통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자 당연한 요소입니다. 그러다 보니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죠. 그 영역을 자세히 관찰하고, 그 안에서 우리가 어떻게 움직이고, 또 효과적으로 에너지와 이동의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양한 질문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의 접근에 있어서 사람의 권리, 인간의 생명가치에 대해서 충분히 신념을 가질 필요가 있겠죠. 다시 반복합니다만 사람 생명과 동물까지 포함해서 생명에 대한 관심이 일차적으로 중요합니다. 그 관심을 갖고 있다면 여러분들은 교통 분야에 들어와서도 다양한 현상에 대해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