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이용안내>자주묻는 질문

커리어넷 이용시 궁금하신 점들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 이름 및 생년월일을 변경하고 싶어요.열기닫기

    이름 및 생년월일을 변경하고 싶어요.

    회원가입 시 본인 인증 방법으로 휴대폰 인증을 선택하면, 인증 과정에서 확인된 이름과 생년월일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 정보는 본인 확인을 위해 고정되기 때문에, 회원가입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어 휴대폰 인증이 어려운 경우에는, 이메일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이메일 인증을 이용하면 이름과 생년월일을 직접 입력할 수 있고, 가입 이후에도 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우리 학교 이름이 없어요. 열기닫기

    우리 학교 이름이 없어요.

    신설학교이거나 학교명이 바뀐 경우,

    커리어넷에 아직 등록되지 않아 학교 이름이 목록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교정보는 선택정보이므로, 회원가입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이후 내정보에서 학교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메일로 학교이름과 지역을 알려주시면 확인 후 바로 등록하겠습니다.

    careernet_help@krivet.re.kr


  • 드림레터를 찾을 수가 없어요.열기닫기

    드림레터를 찾을 수가 없어요.

    드림레터는 2024-10월 호를 마지막으로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비회원도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나요?열기닫기

    비회원도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나요?


    커리어넷에 가입하지 않은 비회원 상태로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커리어넷>진로심리검사>중 · 고등학생용>진로심리검사 소개 페이지에서 원하시는 검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뜹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비회원검사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회원 심리검사 진입 시 팝업 화면 예시


    2. 선택하신 심리검사 진입화면에서 참여자정보를 입력 후 검사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심리검사를 진행 할 경우, 검사결과 재확인 및 누적관리를 제공하지 않으니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시고 진행합니다.


    예) 직업정성검사 진입화면


    직업적성검사 진입화면 예시


    ※주의! 

    비회원으로 진로심리검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검사 결과가 1회성으로 제공되며 검사결과 재확인 및 누적관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비회원 심리검사는 검사 중 임시저장 기능이 제공되지 않으며, 다양한 심리검사결과를 분석하여 종합 검사결과표를 제공하는 아로플러스 서비스 등 커리어넷 연계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초등학생은 어떤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나요?열기닫기

    초등학생은 어떤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나요?

    초등학생은 진로발달과정에 있기에 낙인효과를 지양하기 위해

    검사 대신 진로탐색 프로그램인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고학년 진로흥미탐색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주니어커리어넷의 나를 알아보아요 메뉴 내에 진로흥미탐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니어커리어넷 나를 알아보아요 메뉴 강조 스크린샷


    2. 대상별 진로흥미탐색으로 여러분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 탐색해보세요.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및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버튼 강조 스크린샷

  • 커리어넷에 회원가입하고 싶어요. 열기닫기

    커리어넷에 회원가입하고 싶어요.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회원가입을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회원유형(개인, 기관/기업)에 따라 회원구분이 다릅니다. 회원유형과 구분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회원구분 및 유형 선택 화면 스크린샷

     


    3.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3자 정보제공동의 확인 후 동의해주세요.

    약관 동의 후 개인회원은 휴대폰 혹은 이메일로, 기관/기업회원은 이메일로 인증해주세요.

    (휴대폰은 본인인증 완료 시 인증이 완료되고 이메일은 이메일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인증이 완료됩니다.)
     

    약관동의 화면 스크린샷



    4. 개인정보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 시 이름, 생년월일, 성별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필수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개인정보입력 화면 스크린샷


    5. 부가 역할이 있는 경우 학부모, 멘토에 따라 부가정보를 추가 입력하셔야 합니다.

    해당하는 역할을 선택하여 정보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멘토는 각 서비스별 승인이 있어야 해당 역할의 부여가 완료됩니다.)

     

    부가정보 입력 화면 스크린샷

     


    6. 모든 정보를 올바로 입력한 경우 가입완료 처리가 됩니다.

     

    회원가입 완료 스크린샷

  • 비밀번호를 바꾸고 싶어요.열기닫기

    비밀번호를 바꾸고 싶어요.

    비밀번호는 다음과 같이 변경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개인정보관리]를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개인정보수정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통합회원 개인정보수정 진입 전 비밀번호 확인 스크린샷

     

    3.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8~20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수정]을 클릭하시면 비밀번호 변경이 완료됩니다.

     

     통합회원=

  •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어버렸어요. 열기닫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어버렸어요.

    아이디는 다음과 같이 찾으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회원가입 로그인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통합회원 상단에서 [아이디 찾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아이디 찾기 바로가기


    통합회원 아이디찾기 클릭하는 스크린샷


     

    3. 아이디를 찾을 방법(인증한 수단)을 선택하고 정보를 입력한 후 아이디 찾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아이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 찾기를 시도하는 스크린샷

     


    4. 올바른 정보를 입력한 경우 이메일/휴대폰 발송과 함께 아이디 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끝자리가 포함된 전체 아이디는 이메일 혹은 휴대폰으로 발송된 메일/알림톡을 확인해주세요.

     

    아이디 확인 화면 스크린샷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다음과 같이 재발급 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회원가입 로그인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통합회원 상단에서 [비밀번호 재발급] 버튼을 클릭하세요.


    ☞ 비밀번호 재발급 바로가기


    통합회원에서 비밀번호재발급을 클릭하는 스크린샷

     


    3. 인증한 수단을 선택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이메일 혹은 알림톡으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한 후 비밀번호 재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비밀번호재발급을 시도하는 스크린샷

     


    4. 올바른 정보를 입력한 경우 비밀번호 재발급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재발급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비밀번호가 발급됩니다.

     

    비밀번호 재발급 화면 스크린샷

  • 커리어넷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열기닫기

    커리어넷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커리어넷 회원 탈퇴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  회원탈퇴를 하게 되면 진로상담, 심리검사 등의 내역이 모두 삭제 됩니다.

    또한, 탈퇴한 아이디와 같은 아이디로 다시 가입하실 수 없는 점 유의하세요!)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개인정보관리]를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개인정보수정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통합회원 개인정보수정 진입 전 비밀번호 확인 스크린샷

     

    3[회원탈퇴] 버튼을 누르시면 회원탈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통합회원 개인정보수정 회원탈퇴 버튼 강조 스크린샷


    4. 아래의 회원탈퇴 버튼을 누르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회원탈퇴처리가 완료됩니다.


    회원탈퇴 최종 확인 화면 회원탈퇴 버튼 강조 스크린샷


    * 회원탈퇴는 신청 즉시 처리되며, 해당 아이디와 회원정보는 삭제처리됩니다. (탈퇴한 아이디와 같은 아이디로 다시 가입하실 수 없는 점 유의하세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생성된 진로심리검사,진로상담,관심직업,관심학과 등의 정보는 통계 및 연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커리어넷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진로와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싶어요. 열기닫기

    진로와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싶어요.

    1. [진로상담 > 진로상담 신청] 메뉴를 클릭하세요.


    ☞ 진로상담 신청 바로가기


    커리어넷 진로상담 메뉴 클릭하는 스크린샷


    로그인 하신 후 상담글을 작성해 주세요.

    신청하신 진로상담 내용은 비슷한 고민을 가진 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개글로 게시됩니다.

    물론 비공개도 가능합니다.


    진로상담 신청 스크린샷



    2. [진로상담 > 진로퀘스트] 메뉴를 클릭하세요.


    ☞ 진로퀘스트 바로가기


    커리어넷 진로퀘스트 메뉴 클릭하는 스크린샷


    [진로퀘스트]는 여러분의 진로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특별 상담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고민에 알맞은 퀘스트 미션을 수행하다보면 자연스레 답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진로퀘스트 스크린샷


  • 진로심리검사 결과, 아로플러스 결과는 어디서 확인하나요?열기닫기

    진로심리검사 결과, 아로플러스 결과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진로심리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나의 진로활동]을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나의 진로활동 클릭하는 스크린샷

    2. 진로심리검사 결과는 [나의 진로활동] > [진로심리검사 결과 +]를 클릭하세요.


    나의 진로활동에서 더보기 버튼을 누르는 스크린샷


    3. 아래와 같이 진로심리검사 결과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심리검사결과 목록  스크린샷




    아로플러스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나의 진로활동]을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나의 진로활동 클릭하는 스크린샷

    2. 아로플러스 결과는 [나의 진로활동] > [진로심리검사 결과 +] > [아로플러스]를 클릭하세요.

    아래와 같이 아로플러스 결과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로플러 목록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