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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이주리
소 속 : 중앙대학교 문과대학 아동복지학과
직 위 : 교수
인터뷰 일시 : 2009년 9월 25일(금) 오후 4시
인터뷰 장소 : 중앙대학교 서라벌홀 문과대 606호

흔히 아동복지는 빈곤, 방임, 질병, 학대, 부적응의 문제를 지닌 요보호 아동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아동복지는 아동 전반에 대한 발달적 이해가 기초가 되고 선행되어야 합니다. 모든 아동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정과 행복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복지 수준은 타 국가와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아동복지의 수준은 그 나라 선진 수준의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아동관련 응용분야인 아동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동복지는 아동을 위한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수적인 기본능력과 전문적 지식ㆍ기술을 갖춘 유능한 아동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우선은 아동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전제되어야 하겠습니다. 또 아이들은 능숙하게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지 못하므로 세심한 관찰력과 인내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성격이 밝고 활달하며 표현력이 풍부한 학생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은 사람, 평소에 봉사 활동이나 교육활동을 꾸준히 해온 사람에게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학은 아동기의 발달 과정의 특성과 그 환경이 되는 가족의 특성과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아동복지학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데 있어 고등학교 교과목이 모두 필수적으로 관련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과계열 과목보다는 문과계열 관련 교과목이 이 학과와 관련이 높습니다.

아동복지학과생으로서 겪게 되는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요즘 학생들과 상담을 해보면 학생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 중 많은 부분이 진로에 대한 문제입니다. 입학 전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충분히 하시길 바랍니다. 또 이런 기회를 통해 학과에 대해서 많이 이해하고 알아본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에 지원하기 바랍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관련한 과목을 이수하여 아동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재단, 공동모금회, 한국이웃사랑회 등의 복지단체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은 국 공립 민간보육시설과 직장 보육시설로 진출하여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교직과정을 이수하여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은 유치원 교사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그 외 공무원, 연구소, 방송공사, 항공사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아동복지학은 상품이나 재산, 지식의 교환을 다루기보다는 주로 아동을 대하는 실천영역에 관한 학문입니다. 따라서 선생님 자신이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고 정서적으로 성숙해 있어야 합니다. 우선 자신이 아동복지학과 적성에 맞는지 충분히 고려하고, 본인 스스로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고 성숙된, 낙천적인 성격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를 지도하기 위해선 피아노, 율동, 미술 등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동에 대한 관심과 배려는 점점 늘어가고 사회적으로도 보육과 아동복지에 따른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그 만큼 이 방면에서 일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동복지에 관계된 학과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도 아마 이러한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학은 어제의 학문, 오늘의 학문이 아닌 바로 내일의 학문분야입니다. 우리 학과는 사회발달에 있어 필수적으로 뒤따르는 아동복지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개척(우리 과의 구호이다)을 원한다면 우리 아동복지학과에 지원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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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률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