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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김정효
소 속 : 여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직 위 : 초등교육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초등학교 교장
인터뷰 일시 : 2009년 6월 26일(금) 오후 6시
인터뷰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초등학교 교장실

어려서부터 교육에 대해 막연히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주위에서 여자가 하기에 적당한 분야라는 권유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학과보다는 학교를 보고 성적에 맞추어 선택했던 측면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 그리고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그전에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겠지요.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친사회적 성향, 매사에 긍정적인 태도가 갖춰져야 하겠지요. 결론적으로 미래를 향한 꿈을 가진 사람이라고 할까요?

10개 교과를 다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모든 교과가 다 관련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초등학교교육에서 기초 인성이 키워진다고 고려해 볼 때, 인성 혹은 도덕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등교육과 교육과정은 현장에서 초등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10개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generalist를 양성하는데 현실적인 우선순위를 두다 보니 모든 교과 지식을 모두 섭렵해야 하는 벅참이 있습니다. 이 점이 학생들에게 어려움이 될 수 있고, 간혹 어떤 경우에는 교사에게 연구자적 자질의 배양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천적 배양을 우선적으로 하다 보니 초등교육과가 학문적 진지함과 깊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초등교육과에 대한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을 기반으로 교재를 만들고, 수업계획안을 짜고 시범수업을 하는 등 얼마든지 진지하고 현실적인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임용고사를 통해 대다수가 공립학교 교사가 됩니다. 그리고 상당수가 사립학교나 대안학교 교사로 가기도 합니다. 교직에 나간 이후에도 매우 다양한 경로가 있습니다. 파견교사로 외국에서 근무를 할 수도 있고, 경력이 쌓이면 장학사나 교장 등의 전문직과 행정직으로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대학원으로 진학해 초등 분야의 다양한 교과 중 한 분야를 심도있게 연구할 수도 있습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 중에는 몇 백 명이 박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초등사회 전공교수, 혹은 초등교육과정 전공교수 등으로 교직의 전문성을 살려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교육관련 콘텐츠를 계발하는 전문가가 되거나 방송과 기업 쪽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다 다양해져서 교육분야로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있고, NGO나 국제기구 등에서 교육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등교육의 목적은 기초기능과 시민적 자질 함양과 개인 개성 계발에 있습니다. 기초 기능 교육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교과 공부를 충실히 하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전공 서적에서 배우는 내용도 있지만 누구나 배우고 익히는 중등교육까지의 지식도 많이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민적 자질교육을 위해서는 미래사회를 전망하고, 새로움에 대한 민감한 시선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미래의 시민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다가올 미래사회를 전망하고, 우리가 만들어가야 할 바람직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소중함과 독특함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길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어려운 사람을 위한 봉사경험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교직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봉사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정확히 초등교육 학과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잘 알지 못 했습니다. 그러나 한 번도 선택한 것을 후회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운 좋게도 이 분야가 저에게 맞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것만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모든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정도의 적응력이 있으며, 어떤 분야든 그 분야 속에서 자신의 소질과 상황에 적합한 자기 자리를 찾아갈 수 있는 다양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래사회 초등교육과는 세계화와 정보화와 관련하여 창의적으로 자신의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다양성이 얼마든지 있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문과와 이과의 기질에 구분 없이 다양한 분야와 사람에게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누구에게나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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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률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