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에 대해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쾌, 불쾌, 수락, 거부의 경향성을 말하며 특히 직업흥미는 직업의 선택, 지속, 직업에서의 만족감, 성공 등과 관련됩니다. 이 검사는 다양한 직업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에 대해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장래에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군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각 직업영역별 흥미 정도를 나타내는 프로파일이 제공됩니다.
그 중 상대적으로 높은 흥미를 보이는 직업영역이 제시되고, 관련 직업이 추천됩니다.
내가 그 활동을 얼마나 좋아하는가 만을 생각하여 솔직히 답해 주십시오.
혹시 여러분이 평소에 생각해 보지 않았던 활동이 적혀 있더라도 그 활동에 대한 여러분의 대략적인 느낌에 따라서 답해 주십시오.
- 직업흥미검사는 중학생 및 고등학생들이 직업과 관련하여 자신의 흥미를 파악하고, 다양한 진로분야와 직업군들 중에서 자신이 관심을 갖는 직업을 탐색하는 데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흥미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좀 더 잘해보고자 하는 의욕을 느낄 수 있고 삶의 보람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직업흥미검사 K형은 쿠더(Kuder, G. F)의 직업흥미 이론, 즉 특정 직업군에서 동질적 내용의 활동들로 구성되는 문항에 대한 선호도로 직업흥미유형을 조사하는 이론을 바탕으로 6개 분야 총 17개의 직업흥미 영역을 분류하였습니다.
분야 | 직업흥미영역 | 하는 일(설명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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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술 | 자연과학 |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천문학, 생명과학 등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하거나 관련 지식을 활용하는 일을 한다. |
AI·소프트웨어 | 인공지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나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활용하는 일을 한다. | |
공학 | 기계공학, 에너지공학, 전기전자공학 등의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연구하거나 활용하는 일을 한다. | |
행정 복지 | 법률·행정 | 국가와 사회 운영에 필요한 법이나 제도를 만들고 적용하며, 국내 및 국제 관계를 유지·발전시키는 일을 한다. |
복지 | 사회 구성원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사회적, 제도적 일을 한다. | |
교육 |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고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교육, 교육상담, 교육환경 조성 등의 일을 한다. | |
예체능 | 예술·미디어 | 음악, 미술, 디자인, 영화, 방송, 문학 등의 예술․미디어 분야에서 개인적 재능을 발휘하고, 해당 분야와 관련된 일을 한다. |
스포츠 | 운동선수로 활약하거나 경기 진행, 선수 지도 및 기타 서비스 제공 등 스포츠와 관련된 일을 한다. | |
경영 서비스 | 마케팅 |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하며,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관리하는 일을 한다. |
금융·경영 | 기업, 조직 및 개인의 자산을 관리하거나 운용하며, 재무, 회계관리, 인사관리 등 회사 경영과 관련된 일을 한다. | |
여가·관광 | 여행, 관광, 행사 등의 분야에서 상품의 기획, 개발 및 진행 등과 관련된 일을 한다. | |
바이오 | 보건의료 |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활동을 하며, 환자를 진단, 치료, 간호하거나 의료 시스템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 |
농생명 | 농․축․수산물 등 식량 자원을 생산․가공․관리하거나 산림, 반려 동식물 관리 등과 관련된 일을 한다. | |
환경 | 공기나 수질, 날씨, 바다 등 지구 환경을 조사․분석하고, 보전하거나 개선하는 일을 한다. | |
제조 물류 건설 | 제조 | 자동차, 가전제품, 가구 등 완제품 및 부품을 생산하거나 관리 또는 수리하는 분야에서 일을 한다. |
물류·운송·유통 | 사람의 이동 또는 상품의 배송을 위한 자동차, 비행기, 선박 등의 운행 및 통제에 관련된 일을 한다. | |
설계·건축·토목 | 건물이나 구조물, 도로, 철도, 항만 등을 설계하고 만들며, 그 과정을 관리하거나 보수하는 일을 한다. |
타당도란 검사가 재고자 하는 특성을 얼마나 적절히 재고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본 직업흥미검사는 이 분야의 전문가와 검사전문가들의 수 차례에 걸친 협의와
직업흥미에 대한 광범위한 이론적 탐색을 통하여 높은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습니다.
신뢰도란 검사가 재고자 하는 특성을 얼마나 신뢰롭게 또는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본 검사는 17개의 직업영역에 대한 개인의 흥미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여기서 신뢰도의 문제는 각 직업흥미영역의 검사점수가 얼마나 일관성 있느냐의 문제로 귀착됩니다.
6대 분야 | 17개 직업흥미군 | 중학생 | 고등학생 |
---|---|---|---|
과학기술 | 자연 과학 | .945 | .937 |
AI·소프트웨어 | .955 | .971 | |
공학 | .954 | .954 | |
행정 복지 | 법률·행정 | .924 | .941 |
복지 | .932 | .937 | |
교육 | .934 | .939 | |
예체능 | 예술·미디어 | .896 | .929 |
스포츠 | .930 | .934 | |
경영 서비스 | 마케팅 | .924 | .935 |
금융·경영 | .952 | .942 | |
여가·관광 | .932 | .939 | |
바이오 | 보건의료 | .939 | .946 |
농생명 | .908 | .915 | |
환경 | .944 | .945 | |
제조 물류 건설 | 제조 | .925 | .938 |
물류·운송·유통 | .942 | .929 | |
설계·건축·토목 | .922 | .943 |
본 검사는 중학교 1학년부터 실시가 가능하되,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실시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검사시간 : 15~20분(시간제한 없음) 검사결과 활용 방법
본 검사는 개인 및 학교, 각종 청소년 상담기관에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한 검사 실시와 해석이 가능하며, 검사 결과는
다양한 진로교육 및 상담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백분위 그래프를 보고 흥미도의 순서를 확인합니다.
둘째, 각 개인별 높은 흥미를 나타내는 상위 2개의 분야와 3개 직업군을 확인합니다.
셋째, 상위 직업군에 제시된 직업들의 정보를 커리어넷 직업정보에서 찾아봅니다.
검사지에 있는 문항을 읽고 다음 활동들을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생각해보고 답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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