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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게임디자이너(Video Game Designer)

비디오게임디자이너

(Video Game Designer)

“게임 이야기를 만들고 디자인해요”

배경 및 직업 개요

● 출현 배경

게임기를 대중화시킨 닌텐도에서부터 3D멀티게임까지, 게임산업이 급속히 팽창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전략시뮬레이션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고 있으며, 게임기술은 발전된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마치 현실과 같은 생생함을 느끼며 게임을 즐기기에 이르렀습니다. 최근에는 게임 사용자가 게임의 줄거리를 따라가다가 대화를 통해 다음 진행을 선택하는, 일종의 영화와 같은 게임인인터랙티브 시네마(interactive cinema)’라는 장르가 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하에 게임을 영화처럼 연출하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하는 일

비디오게임디자이너는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어 게임의 흐름을 구성하고 문자·그림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등 비디오 게임의 핵심적이며 특정한 기능을 세부적으로 기획하고 설계합니다.

▶ 시장 상황과 독자의 요구를 분석합니다.

▶ 게임 줄거리, 등장인물의 캐릭터, 행적에 대해 이야기의 틀을 잡습니다. 하나 또는 다수의 캐릭터 입장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인 롤플레잉 방법

    (role-play mechanics)을 구체화합니다.

▶ 구체화된 게임 기획안에 따라 프로그래머, 작가, 애니메이터 등의 개발 팀원들을 지휘하며 소프트웨어 제작과정을 총괄하여 감독합니다.

▶ 계획된 제작일정에 맞추어 프로토타입1)을 개발하고 재미 요소나 구현 가능성(실제 만들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검증한 후 게임의 다양한 

    콘텐츠를 균형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1) 게임의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 재미요소나 구현 가능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제작하는 시제품

해외현황

● 미국의 비디오게임디자이너는 비디오게임 개발팀에 소속되어 프로그래머,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하면서 게임 컨셉, 캐릭터, 줄거리, 게임방식 등을

    디자인합니다.

▶ 줄거리나 캐릭터 성격, 롤플레잉 방법 등 게임과 관련된 핵심적 부분을 기획

▶ 새로운 게임의 핵심적 컨셉을 아티스트, 애니메이터, 프로그래머 등에게 설명

▶ 제품 개발 스케줄 관리, 프로토타입 게임 전략 수립, 팀원들 간의 협조 등을 감독

▶ 상업적인 성공을 고려하여 게임 방식을 조정하고 균형을 맞춤

준비방법

● 교육과정

▶ 미국에서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게임에 대한 경험이 다양해야 합니다. 나이가 어리더라도 게임의 트렌드는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대중에게 인기 있는 게임이나 고급기술은 무엇인지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되기 유리합니다.

▶ 미국의 비디오게임디자인 산업은 꽤 경쟁적인 구조이므로 최소 2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규모가 큰 게임 스튜디오의 

    경우 4년제 대학교2) Full Sail University, Devry University, IIT Technical Institute, The Art Institute 등에서 비디오게임디자인, 컴퓨터 사이언스

    그래픽 디자인, 멀티미디어 디자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의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을 선호합니다.

▶ 예술대학교나 기술대학교에도 컴퓨터 기술과 디자인 수업을 결합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 훈련과정 및 자격

▶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나 모델링, 애니메이션, 인터랙션 디자인, 스토리보드 렌더링, 드로잉 및 스크립팅 수업을 

    이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Full Sail University, Devry University, IIT Technical Institute, The Art Institute .

흥미 및 적성

● 평소 게임하기를 즐기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체계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갖춘다면 좋습니다. 게임개발은

    팀 단위로 진행되므로 팀원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대인관계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추론된 개발 내용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이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대안 등을 신속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됩니다.

● 때로는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 시스템의 디버그나 결점을 찾고 이를 수정하는 일을 하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므로 높은 집중력과 

    참을성이 필요합니다.

●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은 필수입니다

참고비디오 게임 디자이너의 고통
미국에서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많은 사람들이 꿈의 직업으로 꼽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하나의 게임을 완성하기까지 수년 동안 한 프로젝트에 소속되어 마감기한에 맞추기 위해 장시간 동안 근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 국내에서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비디오게임기획자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비디오게임기획자는 게임의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등장하였으며 체계적으로 게임을 설계하는 기획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즉 게임 소재 및 시나리오 발굴, 제작진 섭외, 예산 편성, 마케팅 전략 수립

    등 게임 개발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총괄하여 지휘하고 감독합니다.

▶ 대규모 인력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전문 분야에 따라 직종을 세부적으로 나뉘어 활동합니다.

게임의 이야기를 만드는 시나리오기획자

게임의 룰을 만드는 시스템기획자,

게임의 공간을 설계하는 레벨디자이너(Level Designer)

게임의 균형을 잡는 밸런스기획자

▶ 전문대학이나 대학에서 게임기획학과, 게임콘텐츠학과를 졸업하면 비디오게임기획자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훈련기관에서 게임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자격으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시행하는게임기획전문가가 있습니다.

▶ 비디오게임기획자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많은 사람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통솔력이 필요합니다.

▶ 현직자에 의하면 평소, 소설·만화·영화 등의 장르나 세계의 지리·역사·신화 등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접해두면 추후 게임기획자로 일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기관명,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단체 기관 목록
한국e스포츠 협회 http://www.e-sports.or.kr
한국게임개발자협회 http://www.kgda.or.kr
한국게임산업협회 http://www.gamek.or.kr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http://www.game.or.kr
게임 디자이너 야코 이살로(Jakko lisalo)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퍼즐 비디오 게임인 앵그리 버드(Angry Brids)를 개발하였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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