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연결

사이버 평판 관리자

"온라인 세계에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문제를 해결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언어능력 대인 관계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국문학, 언론 홍보학, 심리학, 마케팅학, 미디어학과 등)는 대학원(국문학, 언론 홍보학, 심리학, 마케팅학, 미디어학과 등) 진학 또는 기업의 홍보 마케팅팀, 사이버 평판 전문 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고 이후 대학원이나 프리랜서(경력), 지문활동 및 교육활동, 사이버 평판 관리 기업 창업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주로 온라인에서 개인이나 기업과 관련된 사람들의 평가나 만족/불만족 내용과 같은 평판을 감시합니다.
▶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좋지 않은 내용(악성 평판)을 해결합니다.
▶ 평판과 관련된 의견을 모으거나, 미리 좋지 않은 내용이 인터넷에 퍼지기 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는 일을 합니다.
▶ 기업에 대한 나쁜 평판에 관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응하여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한 방안을 찾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미디어 분야의 직업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소셜 미디어 분석가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기업 평판 관리, 기업 이미지 관리, SNS 이미지 개선 관리, 위기관리 및 홍보 관련 업체에서 활동합니다. 아직까진 평판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는 많지 않고 기업 평판, 기업 이미지 관리 등을 하는 업체에서 온라인에서의 제품 홍보나 판매와 관련해 온라인 평판 관리 업무까지 맡아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이버 평판 관리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하므로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 스토리텔링 능력, 기획력, 프로그래밍 능력이 있어야 하며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직관력, 전문적인 지식도 필요합니다.

언어능력 사이버 평판 관리자 대인관계능력

● 흥미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평소 글쓰기를 좋아하고 SNS로 소통하는 것을 즐깁니다.
▶ 사회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누군가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등 창의적인 작업을 좋아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언론홍보, 마케팅, 신문방송, 미디어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훈련 과정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협회나 교육과정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기업, 개인 및 공인, 대기업 및 브랜드가 주 고객층이기 때문에 사이버 평판 전문 업체와 기업 내 홍보 마케팅 팀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스토리텔링 능력, 기획력, 미디어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해야하고, 다양한 업무 경험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위기에 처한 기업이나 단체뿐만 아니라 유명인 또는 일반인이 인터넷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과거에는 법률 회사나 자문 회사, 회계 법인, 광고홍보 회사 등이 자신들의 업무 영역을 중심으로 고객들의 위기관리를 도왔지만, 이제는 위기관리 자문이 독립적이며 융합적인 영역으로 바뀌고 있는 중입니다. 미래에 기업의 입장에서 어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지 미리 알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위기가 일어났을 때 적절한 대응 절차나 시스템을 세우고, 법적 소송 등에 대비할 수 있는 인력을 늘리는 분위기여서 대기업 위주로 이 분야의 인력도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이뿐 아니라 법률 회사들이 노동자나 사용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언론 대응과 관련해 기업에 전문적인 조언이나 도움을 제공하는 일도 늘고 있는데, 전문 업체들이 늘어나면 이 업체에 소속돼 일하는 사람들도 많아질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미래직업협회 http://www.kfva.org/page/page?page=cybe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사이버 평판 관리자_신직업 내일을 잡job아라(잡 매거진) http://youtube.com/watch?v=LpMjDFJshhg
사이버 세계, 잊힐 권리를 찾아라! - '산타크루즈컴퍼니' 김호진 대표 / YTN 사이언스 http://www.youtube.com/watch?v=g3gl3jjbnwI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