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연결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을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 펀딩을 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S유형(사회형) I유형(탐구형) 언어능력 대인 관계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금융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회계학과, 수학과 등)는 대학원(금융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회계학과, 수학과 등) 진학 또는 금융 투자 기관, 증권회사, 보험회사, 금융관련 국가기관에 취업할 수 있고 이후 대학원 공부나 크라우드 펀딩 관련 기업 창업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입니다.
▶ 회사를 새로 시작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중개업자를 통해 온라인에서 다수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얻는 것을 크라우드 펀딩이라 합니다.
▶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크라우드 펀딩 중개를 담당하는 금융 투자업자로서, 고객의 재산을 직접 맡아서 관리하지 않고, 자금이 필요한 사람과 자금을 투자하고 싶은 사람 사이에서 단순히 중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투자 운영을 담당하는 금융자산 운용가, 금융 시장에서 손해 볼 수 있는 위험성을 분석하고 통제하는 일을 하는 리스크 매니저, 벤처기업을 키우고 기업을 시장에 공개해 투자한 금액을 돌려주는 일을 하는 투자 인수 심사원(투자 언더라이터)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집할 때, 본래는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 기업이 크라우드 펀딩으로 쉽게 자금을 모을 수 있도록 자본시장법이 바뀌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이 법에서 정해놓은 전반적인 일을 하게 됩니다.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온라인을 통해 여러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소규모 후원을 받거나 인터넷에서 다수의 개인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이므로, 먼저 투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하고, 이를 소셜 네트워크에 정확하게 알릴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언어능력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대인관계능력

● 흥미
▶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투자를 받고 싶은 사람과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를 다양한 면에서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금융과 관련해서 회계감사, 채무 관리 등 다양한 규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투자를 원하는 기업과 개인 투자자를 중개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 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 수학과, 통계학과 등의 학과를 전공하여 업무에 필요한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금융 지식, 국제 경제지표, 환율, 증권투자, 해외 채권 투자 분석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관련 자격으로는 국가 공인 민간 자격으로 국제금융역, 자산관리사[FP]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투자신탁 운용회사나 자산 운용회사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 들어간 뒤 주식 투자의 노하우를 쌓아 금융자산 운용가로 자리를 옮기거나 은행이나 보험사, 공무원 연금, 국민연금 등의 자금 운용 부서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는 블록체인, 금융 빅 데이터 분석, 로봇을 이용한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금융과 외환, 글로벌 금융에 대한 전문성만 갖춘다면 일할 수 있는 분야가 상당히 넓습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회사를 차리거나 특별한 직장에 소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최초의 크라우드 펀딩은 개인 대출형 서비스인 2005년 영국의 조파닷컴이며 당시는 P2P 펀딩, 소셜 펀딩 등의 용어로 불리다가, 2008년 미국에서 최초의 후원형 플랫폼인 인디고고가 출범하면서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용어가 널리 퍼졌습니다. 창업·벤처기업의 자금 조달 및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여 혁신 창업 및 중소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크라우드넷 http://crowdnet.or.kr/index.jsp
한국크라우딩펀딩협회 http://www.crowdfunding.or.kr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 http://kcfps.or.kr
한국금융연수원 http://www.kbi.or.kr
한국금융연구원 http://www.kif.re.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크라우드 펀딩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lJ-JW3KrBs
온라인서 투자금 모으는 '크라우드 펀딩' 각광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4MUnDJbUk0A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