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연결

빅 데이터 전문가

"빅 데이터를 분석하면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는 직업훈련 기관이나 대학교(인공지능, 컴퓨터공학, 통계학, 수학 등)에 진학할 수 있고 대학교 진학 후에는 대학원(인공지능, 컴퓨터공학, 통계학, 수학 등)진학 및 빅데이터 관련 기업, 정부 부처, 연구소 등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에는 프리랜서(경력) 빅데이터 관련 기업 창업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빅 데이터 전문가는 대량의 빅 데이터로 사람들의 행동이나 시장의 변화 등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저장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을 통한 정보 제공을 담당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빅 데이터 전문가는 거의 모든 분야의 기업에서 내/외부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만들어 제공합니다. 빅 데이터 전문가는 정보 통신 기술(ICT) 분야의 직업인 컴퓨터 시스템 설계 분석가,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빅 데이터 전문가는 금융 분야(신용 리스크 관리, 로보어드바이저), 유통 분야(계절에 따라 생산이나 판매가 달라지는 상품 예측, 백화점 및 매장의 상품 진열), 제조 분야(불량 제품이 발생할 가능성을 미리 알려줌), 서비스 분야, 의료 분야, 공공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빅 데이터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빅 데이터 전문가는 분석을 위해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분석 과정을 견뎌내기 위한 끈기와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새로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통계적인 이론과 복잡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의식하고 개선하려는 창의력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빅 데이터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빅 데이터 전문가는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꼼꼼하며 탐구하는 것을 즐깁니다.
▶ 세계 각국의 최신 경향 및 빅 데이터와 관련한 내용에 호기심이 많으며 이를 파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빅 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빅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매우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통계학 또는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등을 전공하면 기술적인 기초를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경영학이나 홍보 및 판매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두면 기술적인 기초와 결합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각 대학의 빅 데이터 관련 학사나 석박사 과정에서 준비할 수 있으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도 단기 교육과정이 있고, 빅 데이터 활용 센터, 빅 데이터 아카데미에서도 전문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빅 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데이터진흥원(Kdata)에서 주관하는 ‘데이터아키텍처전문가, 준전문가’자격증이 있으며,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있는 ‘사회조사 분석사’ 자격증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빅 데이터 전문가는 대기업의 빅 데이터 관리 부서나 마케팅 부서, 인터넷 포털 업체, 및 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 정보 통신 시스템 통합(SI) 업체나 시스템 개발 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빅 데이터 분야는 새로운 기술들이 발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전문성 향상을 위해 최신 기술과 경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 기업은 생산성 향상과 매출 확대를 위해, 정부는 공공 기관 서비스 효율을 높이기 위해 빅 데이터 전문가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장에 취업하거나, 특정 직장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면서도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빅 데이터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불확실한 환경을 제거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은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개인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국가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빅 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경영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발전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라 빅 데이터 전문가의 직업적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빅데이터학회 http://www.kbigdata.kr
한국빅데이터서비스학회 http://www.kbigdata.or.kr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http://www.kdata.or.kr
서울빅데이터캠퍼스 https://bigdata.seoul.go.kr/main.do
미래직업협회 http://www.kfva.org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2016 내일을 잡아라 - 빅 데이터 전문가’ 한국고용정보원 http://www.youtube.com/watch?v=7k470R7w2fc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분석언어 R http://www.youtube.com/watch?v=Zssf8JWWHY4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