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연결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다양한 기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S유형(사회형) I유형(탐구형)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는 직업훈련 기관이나 대학교(인공지능,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 통신 등)에 진학할 수 있고 대학교 진학 후에는 대학원(인공지능,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 통신 등)진학 및 클라우드 관련 기업, 정부 부처, 연구소 등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에는 프리랜서(경력),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는 인터넷의 서버에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을 올려 놓고 여러 이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 ‘클라우드(cloud)’는 글자 그대로 구름이라는 말로, 구름과 같이 형태는 없지만 인터넷에 존재하는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서 작동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거나 자료를 저장하거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가상의 환경을 말합니다. 
▶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우리는 인터넷 공간에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해 두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마다 다양한 기기(컴퓨터/핸드폰/타블릿 PC)를 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객 회사가 각자 가지고 있는 시스템과 응용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고객 회사의 시스템이 클라우드 환경으로 자연스럽게 바뀔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제공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시스템 프로그래머, 응용 프로그래머, 정보 통신 엔지니어와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는 KT, 네이버, 아마존과 같은 세계적인 클라우드 기업이나 정보 통신 시스템 통합(SI) 업체, 시스템 개발 업체의 개발자, 네트워크, NT, 리눅스(Linux) 서버 관리자, 기업의 시스템 관리자, 전산직 공무원 및 공공 기관 전산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많은 기술이 무상으로 공개된 소프트웨어(오픈 소스)를 활용하여 작성되고 유지됩니다. 따라서 이런 기술들을 빠르게 배우고, 여러 나라의 개발자들과 잘 의사소통하기 위한 어학 능력이 필요합니다.
▶ 클라우드 환경에서 컴퓨터 통신망은 일반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일반 사용자는 어디서나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능력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수리논리력

● 흥미
▶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는 급변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로 일하기 위해서는 개발업체/하드웨어 업체 및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협상 기술과 의사결정력도 요구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 졸업 수준의 학력이 요구되고, IT 관련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여 업무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현재 AWS와 컴티아(CompTIA),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이 관련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아마존에서 직접 검증하는 국제 공인자격증인 AWS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는 주로 정보 통신 시스템 통합(SI) 업체나 시스템 개발 업체의 개발자, 네트워크, 리눅스(Linux) 서버 관리자, 기업의 시스템 관리자, 전산직 공무원 및 공공 기관 전산직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클라우드 시스템 분야는 새로운 기술들이 꾸준히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신 기술의 흐름이나 유행을 이해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 K-Cloud 아카데미,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등에서 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세미나, 포럼, 과정을 수강하여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 인증, 클라우드 표준화, 산업협회 클라우드 품질 성능 검증 및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코세라와 같은 동영상 강좌 사이트에서 클라우드 시스템에 대한 요소 기술 강좌를 통해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이전에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PC를 사용하는 것 한 가지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매우 다양한 기기들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미국의 FBI와 같은 국가정보기관도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비중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업무에 도입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가들을 앞으로도 더 많이 필요로 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공공클라우드지원센터 https://cpcp.or.kr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 http://www.cccr.or.kr/home/index.php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http://kcloud.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진화의 시작: 인프라 엔지니어에서 Ops엔지니어로 - 이한주 대표이사(베스핀 글로벌) http://www.youtube.com/watch?v=GYiWOM_2b2k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 (안명호 대표 강연) https://www.youtube.com/watch?v=qemO_Smp1p0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