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안전

정보 보호 전문가

"정보 보호 수준을 진단하고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정보보안기사, 정보처리기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정보 보호, 정보 통신, 컴퓨터공학과 등)는 대학원(정보 보호, 정보 통신, 컴퓨터공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정보 보호 관련 기업, 정부 부처,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직업훈련 기관은 정보 보호 관련 기업, 정부 부처,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대학원은 정보 보호 관련 기업, 정부 부처,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보안 관련 기업 창업, 정보 보호 최고 책임자(CISO)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정보 보호 전문가는 조직의 정보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 모의 해킹 및 취약점 분석을 실시하여 가치 있고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합니다.
▶ 해커의 침입을 빠르게 찾아내어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고, 시스템 손상이나 정보 유출 시 이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일을 합니다. 
▶ 발생한 악성 코드 파일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진단 방법을 제시합니다.
▶ 보안 프로그램 및 보안 관련 장비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정보 보호 전문가는 보안 관제사, 모의 해킹 전문가, 침해 대응 전문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보안 백신 개발자, 악성 코드 분석 전문가, 정보 보호 컨설턴트, 보안 솔루션 개발자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 디지털 포렌식: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 각종 저장 장치 또는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 기법이다. 

● 활동 분야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소프트웨어, 자동차, 금융, 의료, 모바일 등의 분야에서 각종 비밀 유출을 막고 해킹을 대비하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정보 보호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최신 해킹 기법이나 악성 코드 분석을 위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 정보 보호 전문가는 정보 보호 정책을 세우거나 피해가 발생했을 때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창의력 정보 보호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IT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업이라 평소에 최신 IT기술이나 장비에 호기심이 많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상사나 임원진을 설득하여 정보 보호 정책을 실행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토론 및 논쟁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컴퓨터 시스템·하드웨어·운영체제·정보 보안 등 IT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합니다. 따라서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정보 통신공학, 정보 보안(보호)학 등을 전공하여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보안인재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 보호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정보처리기사나 정보 보안기사를 취득하게 되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정보 보호 전문가는 정보 보호 관련 기업에서 보안 컨설팅, 악성 코드 분석, 백신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기업이나 공공 기관의 보안 부서나 보안 담당자로서 일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보안 기술을 연구하는 연구소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정보 보호 분야는 최신 기술을 공부하고, 업무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경력을 쌓은 후에는 기업의 정보 보안 관련 업무의 총괄 책임을 지는 정보 보호 최고 책임자(CISO)의 자리에 갈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등 최신 정보 기술의 빠른 발전과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인해 국가, 기업,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들에 대한 보안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해킹 기법이 점점 발달하고 있고 컴퓨터 바이러스도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나 기업은 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안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부족한 정보 보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무원 모집의 한 분야에 정보 보호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정보 보호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보안 인력도 더 많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kisa.or.kr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http://www.kisi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정보 보안 전문가 이승진 / EBS 대도서관 JOB쇼 시즌2 22화 http://www.youtube.com/watch?v=mq5_oRUphMQ
사이버계 보안관, 정보 보안 전문가 / YTN 사이언스 http://www.youtube.com/watch?v=F2kHeextdeA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