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안전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서 재난을 효과적으로 대응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C유형(관습형) S유형(사회형) 공간지각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재난 관리사, 재난 관리 지도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방재학, 소방학, 정보통신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과 등)는 대학원(방재학, 소방학, 정보통신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스마트 재난 시스템 개발 소프트웨어 회사, 재난 관리 컨설팅 회사, 연구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음. 대학원은 스마트 재난 시스템 개발 소프트웨어 회사, 재난 관리 컨설팅 회사, 연구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컨설팅 및 교육 활동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는 각종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반복되는 재난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이나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필요한 대응 방법을 찾고, IT 기술과 최첨단 장비를 융합하여 재난 관리 시스템을 기획하고 개발합니다. 

▶ 재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으로 단계를 나누어 재난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 각종 재난에 대응하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절차나 전략을 개발합니다.

* 스마트 재난 관리: PC, 스마트폰 등 최신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재난 관리(예방, 대비, 대응, 복구)의 전 과정에 대한 업무를 처리하고, 국민들에게 재난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가능한 체계를 말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재난 관련 소프트웨어 기획자 및 개발자, 방재 전문가, 소방관 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주로 재난·안전 분야에서 폭풍, 홍수, 지진, 화재 등의 재난 관리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는 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위기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을 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높은 이해력이 필요합니다.

공간지각력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타인에 대한 감정을 잘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맡은 일에 책임감이 강하고 어떤 일에 대해 미리 대비하는 성격의 사람이 적합합니다.
C유형(관습형)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 ∙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는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방재학과, 소방학과, 재난 안전소방학과 등에 진학하여 재난과 관련된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스마트 기기 등 ICT 기술을 활용하는 직업이기에 정보 통신학, 소프트웨어학, 컴퓨터학 등의 학문도 공부하면 도움이 됩니다.

● 훈련 과정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운영되는 국민재난 안전포털, 재난 안전교육포털에서 재난과 관련된 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되기 위한 필수 자격증은 없지만, 민간 자격으로 재난 관리 지도사, 재난 관리사 등의 자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는 스마트 재난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회사, 재난 관리 컨설팅 회사 등에 취업하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재난과 관련해 정부의 계획을 세우거나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 기관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재난에 대한 전문성과 더불어 최신 IT 기술과 흐름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 전문성 쌓은 후에는 각종 재난이나 안전 분야에서 평가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방재나 소방 관련 기관에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스마트 재난 관리 시스템은 폭풍, 홍수, 지진, 화재 등 예상하지 못한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재난 관리 능력은 하위권에 머무르는 수준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빅 데이터, 모바일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재난 안전을 예측하고, 위험을 평가하는 등의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재난 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정부의 정책에 따라 앞으로 재난 안전 분야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재난 관련 분야에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국민재난안전포털 http://www.safekorea.go.kr
국민안전교육플랫폼 https://kasem.safekorea.go.kr
국립재난안전연구원 http://www.ndmi.go.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직업방송] 신 직업의 발견 - 재난 안전 지도사 http://www.worktv.or.kr/prog/preProgramVodView.do?progKey=53509&contentCid=71993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