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안전

지식재산 전문가

"특허, 브랜드, 디자인 등 지적 활동으로 발생하는 지식재산을 보호해줘요"

한눈에 살펴보기

C유형(관습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지식재산능력시험, 변리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법학, 공학, 경제학, 경영학 등)는 대학원(법학, 공학, 경제학, 경영학 등)으로 진학하거나 일반 기업, 전문 연구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음. 대학원은 일반 기업, 전문 연구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지식재산 전문가(경력), 자문 및 교육활동, 지식재산 관련 기업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지식재산 전문가는 특허, 브랜드, 디자인 등 지적 활동으로 발생하는 지식재산을 만들어 내고 이를 활용하거나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등을 분석하여 지식재산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합니다. 
▶ 지식재산*을 사업화하여 사고파는 등 거래할 수 있게 하고, 이에 대한 이용료를 정하는 일을 합니다.
▶ 지식재산과 관련된 법적 분쟁해결을 위한 전문적 조언을 해줍니다.
▶ 지식 재산 관련 정책, 산업, 기술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 지식재산: 사람의 두뇌에서 나오는 지적 창작물로서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무형(보거나 만질 수 없는) 재산을 말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지식재산 전문가는 디자인이나, 브랜드 등과 관련된 전문적인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변리사, 변호사 등의 직업과 관련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지적재산과 관련된 업무가 필요한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지식재산 전문가는 지식재산권 확보와 지식재산 관련 분쟁 해결 등의 업무를 수행하므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지식재산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 방법을 계획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지식재산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즐기며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맡은 일에 책임감이 강하고 어떤 일에 대해 미리미리 대비하는 성격의 사람이 적합합니다.
C유형(관습형)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 ∙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지식재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지식재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법학, 공학, 경제학, 경영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지식재산 관련 교육과정이 있는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국제지식재산연수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저작권위원회 등 지식재산 관련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지식재산능력시험이 있습니다. 또 변리사 자격을 취득하여 지식재산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지식재산 전문가는 방송, 음반, 출판 등의 기업에 취업하여 지식재산과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으며,  일반 기업에서도 지식재산 전담 인력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식재산과 관련한 정부의 역할을 계획하거나 연구·개발을 전문적으로 하는 연구 기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변리사 자격을 취득하여 특허 법인, 법률사무소 등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지식재산 전문가는 관련 법의 변화를 항상 꾸준히 확인해야하고, 자신이 모르는 분야의 전문지식도 계속 학습해야 합니다. 전문지식을 쌓은 후에는 관련 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주거나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식재산에 관한 전문적인 도움이나 교육을 제공하는 기업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최근 지적재산이 누구의 것이며, 어디까지를 지적재산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 답하기 어려운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자신이 개발한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고, 이를 사업화하여 이익을 내기 위해 지식재산을 담당하는 조직을 세우는 등 지식재산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지식재산권을 얼마나 잘 보호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국가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도 지식재산 관련 전문 인력을 2022년까지 40만명을 길러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앞으로 지식재산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매우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지식재산연구원 http://www.kiip.re.kr
국제지식재산연수원 http://iipti.kipo.go.kr/main.do
한국발명진흥회 http://www.kipa.org
한국저작권위원회 http://www.copyright.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내 손으로 지키는 지식재산 (특허편, 디자인편, 상표편) http://www.youtube.com/playlist?list=PLBSakufE-bKyyLe4fZhfgD697HNncVTbX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