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문화 콘텐츠 전문가

"문화를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예술시각 능력
관련 자격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 전문가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전문대학(디지털 문화 콘텐츠과, 방송문화 콘텐트과 등)은 대학교(문화 콘텐츠학과, 디지털 문화 콘텐츠학과 등)로 진학하거나 문화콘텐츠개발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대학교는 대학원(문화 콘텐츠학과, 영상문화 콘텐츠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문화콘텐츠개발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문화 콘텐츠 기획 과정)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문화콘텐츠개발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콘텐츠 개발 총감독(경력) 개발 창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다양한 문화를 콘텐츠로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문화 콘텐츠로 만들어 낼 주제를 찾아내고 다양한 문화 자료를 조사하여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지 검토합니다. 
▶ 드라마, 영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웹툰, 공연, 축제, 테마파크 등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떠올리고 실제로 만드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문화 콘텐츠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방송 연출가, 캐릭터 기획자, 애니메이션 제작자, 게임 기획자, 웹툰 제작자, 공연 기획자, 축제 기획자, 테마파크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기획자, 작가, 연출가, 영상·음향 기술자 등 만들어 내는 콘텐츠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콘텐츠 제작과 관련해 방송과 영상 제작, 웹툰과 애니메이션 제작, 게임 개발, 공연 제작, 축제나 전시 개최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와 아이디어를 통해 콘텐츠로 구체화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창의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사물의 다름을 보고 질문을 하며, 창의적으로 생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영상, 웹툰,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어 내고 조화롭게 구성해 낼 수 있는 예술 시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문화 콘텐츠 전문가 예술시각능력

● 흥미
▶ 평소 문화나 예술과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여러 형태로 제작된 콘텐츠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여러 주제에 대해 독서나 잡지 구독, 미술 감상, 전시와 공연 관람 등을 하거나, 국내외 지리와 역사·전설 등 문화와 사회 전반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공연이나 영화 관람, 세계의 지리·역사·신화 등 문화와 사회 전반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문화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고등학교의 문화 콘텐츠디자인과, 디지털문화콘텐츠과, 전문대학의 디지털문화콘텐츠과, 방송문화콘텐츠과 대학교의 문화콘텐츠학과,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개발학과 등으로 진학하면 유리합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문화 콘텐츠 과정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문화 콘텐츠기획 과정을 통해 훈련이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문화 콘텐츠 전문가와 관련된 국가 자격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주로 공개 채용이나 특별 채용을 통해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 방송국, 영화제작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캐릭터 제작 회사, 게임 회사 등 콘텐츠 제작이나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이나 문화관광연구원, 영화진흥위원회 등 문화 예술분야와 관련된 공공 기관이나 공기업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문화 콘텐츠 제작 경력은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기업에서 경력을 쌓고 문화 콘텐츠 개발 총감독을 하거나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콘텐츠 제작과 관련해 창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문화 콘텐츠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강의나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국내의 콘텐츠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과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분야 등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의 전체 규모나 수출도 계속 증가하고 있고 콘텐츠 산업 분야에 종사자 수도 전년도인 2016년 보다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출처: 2017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방송콘텐츠진흥재단 https://bcpf.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문화 콘텐츠 산업 성장 / MBC 뉴스데스크 https://www.youtube.com/watch?v=NLTa2vBJ-rY
테마파크 기획자!-꿈과 희망을 선물하다 / MBC드림주니어 55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1604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