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디지털디자인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0

최종수정일2023-06-16

학과개요

  • 디지털시계와 아날로그시계라는 말이 있죠? 태엽의 힘을 이용하여 시침과 분침, 초침으로 시각을 표시하는 시계를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한다면, 시간의 변화를 숫자로 나타내는 전자시계는 디지털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디지털이란 자료나 정보를 0과1과 같은 유한한 자릿수의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이지요.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이런 디지털 신호로 받아들이고 내보냅니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 플렛폼이나 스마트폰, 카메라 등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들이 활용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디자인과는 예술과 과학기술을 융합하여 콘텐츠를 포함한 디지털 관련 산업에 많은 요소에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넓게 보면 시각디자인 영역으로 포함시킬 수 있지만 디지털디자인과는 디지털 매체를 기본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예술 영역으로의 파급이 커짐에 따라서 디지털디자인은 그 표현방식과 방법이 타 예술장르에 비해 폭넓다는 점과 타 예술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첨단기술에 관심이 많고 예술적으로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미적 감각,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가 요구되며, 도구나 기계를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예술적 감각과 프로그래밍 같은 기술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 일반선택과목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 진로선택과목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 전문교과Ⅰ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 전문교과Ⅱ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동아리 활동 - 디지털디자인과는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습득하기 어려운 포토샵, 일러스트 혹은 코딩 프로그램까지 친구들과 함께 기술을 익힌다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모전 참여 - 공모전에서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부문 혹은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 응모한다면 다양한 디지털 매체 중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알 수 있고 직접 디자인 경험을 해봄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자인제도기하학의 원리를 적용하여 평면도형, 입체도형, 공간도형을 평면상에 정확히 표현하는 기법으로 디자인에 관련된 제도규격 및 통칙을 습득시켜 각종 도면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하여 제품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 영상디자인각자의 예술적 상상력과 감성을 표현하고, 영상의 구조와 연출을 중심으로 작품 제작의 기술적 방법과 기능을 익히며 학습합니다.
  • 시각디자인현대의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비주얼 디자인의 시각, 색채, 문자 구성력, 아이디어 발상 등의 실습을 통하여 감각과 표현 능력을 기르며 창의적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합니다.
  • 타이포그래피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도구로서 문자나 글꼴 형태를 사용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타이포그래피의 기초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미적 조형성을 연구 개발하며 컴퓨터 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타이포그래피 형태와 글자체의 표현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 그래픽디자인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 디자인, 편집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익힙니다.

관련 자격

  •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3D NFT 캐릭터 디자인전공,IT・콘텐츠계열(예체능),게임・그래픽전공,게임&VR디자인학과,게임&VR콘텐츠디자인학과,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1년과정),디지털아트전공,디지털영상・비주얼디자인학부,디지털영상디자인과,디지털콘텐츠군(예술),디지털콘텐츠디자인계열,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디지털콘텐츠융합과,디지털콘텐츠학과,멀티미디어디자인과,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미디어디자인과,미디어디자인학과,비주얼게임컨텐츠스쿨(3년제),소프트웨어융합디자인과,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영상디자인과,영상디자인과(3년제),영상디자인과(방송음향영상학부),영상디자인학과,웹디자인과,컴퓨터영상디자인과,콘텐츠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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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융합과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게임&VR콘텐츠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게임&VR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정화예술대학교(제2캠퍼스)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IT・콘텐츠계열(예체능)
부산광역시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3D NFT 캐릭터 디자인전공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디지털영상・비주얼디자인학부
대전광역시 한국폴리텍 IV 대학 대전캠퍼스(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
대구광역시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콘텐츠디자인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디자인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디자인학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군(예술)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3년제)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방송음향영상학부)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영상디자인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영상디자인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1년과정)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경기도 서영대학교(제2캠퍼스)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아트전공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디자인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웹디자인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계열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충청북도 충북도립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비주얼게임컨텐츠스쿨(3년제)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게임・그래픽전공
제주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I 대학 제주캠퍼스(제1캠퍼스) 소프트웨어융합디자인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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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0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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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디지털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디지털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디지털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3.1%
  • 여자76.9%
디지털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디지털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디지털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4.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5.7%
디지털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디지털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디지털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연친화력

디지털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디지털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디지털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디지털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디지털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디지털디자인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디지털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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