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코디네이션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3.8

최종수정일2022-04-12

학과개요

  • 패션에 관한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전문적인 지식과 감각, 실질적인 기술 및 응용력을 습득하게 하여 패션 산업의 세분화, 전문화, 국제화 시대의 패션 전문인으로서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유능한 패션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코디네이션과는 실무 능력을 집중 배양하며, 패션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국제적 감각을 갖춘 패션 전문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미(美)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개인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코디네이션과는 연예인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패션 코디네이션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헤어, 피부 관리 등 뷰티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를 두루 배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고 유행에 민감한 편이면 좋습니다. 의상에 대한 이해력과 색채감각 그리고 독창적인 구성력이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공연이나 무대에 어울리는 의상을 제작해낼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손재주는 물론 순발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패션잡지 구독 - 패션과 관련한 잡지를 통하여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링 연습 - 자신 혹은 친구, 가족에게 어울리는 옷을 직접 스타일링해보세요. 의상에 대한 이해력과 색채 감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소재 및 색채디자인색채와 소재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패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소재 및 색채 트렌드의 정보조사 방법과 기획 능력을 배양하여 패션 전문가에게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합니다.
  • 패션트렌드분석패션산업의 이해를 도모하고 마케팅 전략의 의류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으로 소비자 구매행동을 증대시키고자 정보를 통하여 패션의 경향을 파악한다. 또한 패션 마케팅 전략을 위한 상품기획 프로세스를 익힙니다.
  • 패션코디네이션 기초트렌드 분석과 리서치에 의해 유행의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 트렌드, 패션 아이템을 시즌별로 나누어 진행하고, 의상, 액세서리, 소품, 메이크업, 헤어에 이르기까지 토털 코디네이션 기법을 익힙니다.
  • 코디네이션스타일링코디네이터가 활동하는 영역인 방송, 공연, 잡지, 어패럴, 광고, 이벤트, 개인 스타일링 등의 분야별 패션 스타일링 기법을 익힙니다.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여러 가지 재료와 기법의 변화로 독창적인 패션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능력을 기릅니다.

관련 자격

  • 양복기능사, 염색기능사, 의류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한복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패션 관련 회사, 섬유 산업 회사, 피부 관리실, 웨딩 업체, 미용학원, 방송국, 분장 관련 회사. 백화점, 화장품 제조 회사,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진로 선택지가 많아서 고민입니다.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12-04
저에게 맞는 진로를 잘 모르겠어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1-13
진로를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2-08-17

세부관련학과

  • 방송뷰티학과(스타일리스트전공),스타일리스트과,스타일리스트과(2년),스타일리스트전공,패션스타일리스트과,패션코디・컬러리스트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방송뷰티학과(스타일리스트전공)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패션코디・컬러리스트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패션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패션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스타일리스트과(2년)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패션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스타일리스트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스타일리스트전공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기전대학(제1캠퍼스) 패션스타일리스트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뷰티아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뷰티아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뷰티아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뷰티아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뷰티아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뷰티아트]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53.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뷰티아트]

목록보기

권혜영

뷰티코디네이션학과

국제대학교 예체능계열

권혜영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권혜영 권혜영
얼굴 관리, 기본 메이크업, 기초 전신 관리, 응용 전신 관리, 피부 미용 기구, 응용 특수 관리, 실무 특수 관리, 기본 커트, 기본 헤어펌, 샴푸, 헤어컬러, 두피 모발, 세팅, 블로 드라이, 업스타일, 제품 관리(화장품학), 미용 기기. 비만 관리 등 실무와 관련된 내용을 배웁니다. 추가로 창업 미용 고객 상담, 취업. 창업 준비 실무, 위생. 미용학 개론, 웨딩 메이크업, 기본 네일, 응용 네일,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대학생활과 진로탐색, 의사소통, SNS와 컴퓨터 활용과 같은 과목도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권혜영 권혜영
이 학과에 적합한 사람은 평소 뷰티에 관심이 많은 사람, 피부에 관심이 많은 사람,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 머리 만져 주기를 좋아하는 사람,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 토털 뷰티에 관심이 있고 적성에 잘 맞는 사람입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권혜영 권혜영
서비스 직종이다 보니 고객에게 친절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절 교육을 잘 받으시면 좋습니다. 또한 고객 응대가 중요하므로 의사소통이나 소통이 잘될 수 있는 국어 과목을 비롯해서 전체 과목이 모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메이크업을 선택하는 학생은 사람의 얼굴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니 미술 과목도 매우 중요합니다. 끝으로 중요한 부분은 요즘은 다양한 고등학교에서 직업 학교(뷰티)에 위탁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출석으로 인정해 주는 방식으로 학원에서 뷰티 수업을 들을 수 있고,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미용전문학교 수료까지 이룰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권혜영 권혜영
운동을 통한 체력 관리, 봉사를 통한 친절·서비스 정신 기르기, 뷰티 관련 도서 읽기, 성공한 멘토의 기사 등을 스크랩해서 미래 로드맵과 미래 이력서 작성해 보기, 뷰티 숍에 가서 관심 분야 고객으로 체험해 보기 등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입니다. 사람을 아름답게 가꾸어 주는 직업이기 때문에 자신을 따뜻하고 고운 마음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권혜영 권혜영
아래의 도서들을 추천합니다. 『꿈을 실현시켜 주는 성공 이미지 메이킹』(권혜영, 성안당) 『나는 오늘도 나를 믿는다』(정샘물, 비즈니스북스) 『좋아하는 것 99%보다 잘하는 것 1%에 승부를 걸어라』(김현숙, 프로방스) 『당신을 아름답게 하는 것들』(차홍, 시드페이퍼) 『한국형 특수관리: NCS 적용교육』(권혜영 외, 메디시언) 『뜨거워야 움직이고 미쳐야 내 것이 된다』(김병완, 서래북스)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박상배, 위즈덤하우스)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강헌구, 한언) 『스무 살에 읽었으면 흔들리지 않았을 책들』(김병완, 북씽크) 『인생의 온도』(김병완, 퀀텀앤북스) 『성공을 바인딩하라』(강규형, 지식의 날개) 『내가 상상하면 꿈이 현실이 된다』(김새해, 미래지식) 위의 책을 추천한 이유는 『꿈을 실현시켜 주는 성공 이미지 메이킹』은 뷰티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 인사 예절, 이미지 메이킹, 뷰티 관련 핵심 노하우가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외에 전공 서적은 NCS 기반에 의한 사전 참고용으로 유익한 내용을 담은 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는 오늘도 나를 믿는다』, 『좋아하는 것 99%보다 잘하는 것 1%에 승부를 걸어라』 등은 힘들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꿈을 이룬 존경스러운 멘토로 추천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권혜영 권혜영
뷰티코디네이션학과는 전문적인 미용 지식과 실기 능력을 갖추어 개인의 개성을 살린 매력적인 이미지로 바꾸어 줄 수 있는 NCS 기반의 현장중심형 교육을 합니다. 피부 관리, 메이크업, 헤어 디자인, 네일 아트 등 토털 코디네이션의 능력을 갖춘 인성이 바른 창의적인 뷰티 전문 인재를 양성합니다. 가장 중요한 공부는 뷰티 전공과목이지만 산업체 대표들이 입을 모아 하는 공통적인 말은 인성입니다. 인성을 기본으로 하여 본인이 전공하고자 하는 뷰티 전공 중에서도 세부 전공과목을 열심히 하게 될 텐데, 학과명처럼 뷰티와 관련해서 종합적으로 배우는 학과이므로 피부 관리, 메이크업, 헤어 디자인, 네일 아트, 두피 관리, 왁싱 등 뷰티 전체적인 과목이 모두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권혜영 권혜영
수업이 힘든 이론 수업이 아니고 실기 위주의 수업이므로 공부하는 데 있어서 특별히 어려워하는 점은 없습니다. 졸업을 하게 되면 전 과목을 배우기 때문에 미용사 종합 면허증이 나오지만, 성취욕이 강한 학생들은 전공별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연습한 시간으로 받게 되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약간 힘들어하고, 그 이외에는 어렵지 않게 생각하며 즐겁게 학교생활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권혜영 권혜영
전국의 전문대학을 보면 전공이 세분화되어 있어서 전체 뷰티에 관련된 수업을 골고루 들을 수 없는 학교가 있습니다. 뷰티코디네이션학과는 피부 관리, 헤어 디자인, 메이크업, 네일 아트, 왁싱, 두피 관리 등 전체적인 과목과 전공을 깊이 있게 배우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모두 배워 보고 난 후 전공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권혜영 권혜영
호텔스파테라피스트, 피부관리실, 메이크업 숍 메이크업아티스트, 피부과, 성형외과, 화장품 회사 교육강사, 화장품연구원, 미용학원강사, 뷰티컨설턴트, 백화점 메이크업아티스트, 아로마 뷰티 숍, 방송국 뷰티스타일 리스트, 이미지컨설턴트, 헤어숍 디자이너, 두피 관리 숍, 네일아트 숍, 연예인 매니저, 뷰티 전문지 기자, 개인 뷰티 숍 창업, 외국 뷰티 관련 대학교 유학, 편입, 뷰티 관련 유튜버 등에 많이 진출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권혜영 권혜영
헤어 미용이 국가자격증이 된 이후 피부 관리와 메이크업, 네일 아트가 이어서 국가자격증이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가 국가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이후 반영구나 그 이외의 것들이 국가자격증 도입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K-뷰티의 열풍으로 전 세계가 대한민국에 주목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단계로 선두에 서서 끊임없이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수요가 끊임없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전문 인력이 부족한 현실이며, 뷰티 분야 전체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권혜영 권혜영
신설학과 전망으로는 뷰티유튜버학과가 앞으로 많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이 되며, 뷰티유튜버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증의 도입으로 약 처방과 같이 화장품 처방에 관련된 개인 피부에 맞는 맞춤형 화장품 관련 직업이 보편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외모를 아름답게 가꾸어 주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피부관리사나 체형교정관리사 등이 많이 생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권혜영 권혜영
‘뷰티는 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이 배우는 학과이다.’, ‘돈이 없는 사람이나 미용실에 취업해서 머리 말고 피부관리실에서 고객 피부를 만지는 것이다.’라는 오래전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을까요? 모든 공부가 그렇지만 뷰티는 돈 없이는 배우지 못하는 전공입니다. 돈보다 자신을 먼저 갈고 닦는 피나는 노력 없이는 남을 아름답게 해 줄 수 없는 직업입니다. 뷰티는 뷰티를 하고 싶고, 뷰티를 잘하는 사람이 선택하는 전공이고 직업입니다. 뷰티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이며 한 사람을 아름다움의 선명한 마침표를 명쾌하게 찍어 줄 수 있는 종합 예술에 소질이 있는, 특별하고 뛰어난 사람이 선택하는 전공이고 직업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권혜영 권혜영
17세에 아르바이트에서부터 세계적인 한국의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힘들게 꿈을 이룬 메이크업아티스트 정샘물 씨, 존재감이 없던 어린 시절 헤어를 선택해서 눈물겨운 성공을 이룬 차홍 헤어디자이너, 500만 원으로 100억 원의 재산을 일군 공장에서 인형 눈알을 붙이며 중학교도 제때 들어가지 못했던 약손명가 김현숙 대표 등 뷰티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는 정말 많습니다. 저 또한 힘들게 공부를 하여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꿈을 이루었지만, 뷰티는 외모를 아름답게 해 줄 뿐만 아니고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는 실용 학문입니다. 현실적으로 모든 사람이 배워야 하는 학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요즘 저는 합니다. 인생을 바꿔 주는 학문 – 뷰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권혜영 권혜영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 여러분, 저에게도 그러한 시간이 있었습니다. 제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을 스무 살에도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하십시오.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십시오. 한 번뿐인 인생에서 누구도 여러분들을 대신 살아 줄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우리에게는 다시 살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도 없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이번 생이 처음이자 마지막이며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 일이라면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여러분들이 가고 싶은 길을 마음껏 운전하며 가 보십시오. 노력은 절대 여러분들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지금 힘든가요? 결핍이 가장 큰 동력입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공통분모는 풍요로운 환경이 아니라, 어렵고 힘든 환경에서 개척의 삶을 살았답니다. “우리가 투자에서 다시 얻어 내는 이자가 교육만큼 두둑한 이자로 가치 있게 돌아오는 것은 없다.”라고 넬슨 만델라가 말했습니다. 성공은 자기 믿음과 확신의 크기에 비례합니다. 행복한 사람은 특별한 환경 속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 특별한 마음의 자세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코디네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코디네이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코디네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10.2%
  • 여자89.8%
코디네이션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코디네이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코디네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9.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0.6%
코디네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코디네이션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코디네이션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코디네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코디네이션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코디네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수리·논리력
  • 예술시각능력

코디네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코디네이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코디네이션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코디네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