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35.5

최종수정일2023-06-01

학과개요

  • 우리의 하루 중 단 한 번 이라도 멀티미디어를 접하지 않은 적이 있을까요? 멀티미디어학은 IT기술과 정보화 중심의 디지털 시대에 모든 학문과 관련 산업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학과는 인터넷,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워치등 다양한 정보 기기와 매체를 통해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시각화하여 정보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멀티미디어 기술은 컴퓨팅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입니다. 3D 모델링, 게임, 애니메이션, 가상 및 증강현실 콘텐츠, 실시간 인터넷 방송 콘텐츠 제작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비중도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최신 유행이나 문화현상에 대해 관심이 많고 문화와 관련된 영화 감상, 독서, 미술 및 각종 전시나 공연 관람 등을 문화와 관련된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와 아이디어를 영상, 웹툰,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어 내고 조화롭게 구성해 낼 수 있는 창의력과 예술 시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 일반선택과목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 진로선택과목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 전문교과Ⅰ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 전문교과Ⅱ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진이용 - 각종 웹진이나 잡지를 웹에서 이용해보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멀티미디어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멀티미디어 개론멀티미디어 정보저장, 시스템, 압축복원 및 통신기술 등의 4가지 기초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미디어 응용 기술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멀티미디어 기획멀티미디어의 제작 및 구현방법, 효과적으로 제작방안, 콘텐츠의 구성 등 전반적인 기획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영상편집시나리오에 따라 촬영하거나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영상을 편집기를 이용해 편집하는 절차를 연습하고 필요한 편집기술과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웹서버구축웹페이지 제작 시 필요한 웹서버의 작동원리 및 시스템 구성에 대한 이해, 웹페이지나 게시판 기능 등 기본적인 방법 등을 배웁니다.
  • 콘텐츠 편집기법멀티미디어 작품 제작을 위해, 스토리보드 작성법과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처리기사

관련 직업

  • 가상현실전문가 , 게임기획자 , 웹프로듀서 , UX디자인컨설턴트,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드론콘텐츠전문가, 디지털큐레이터, 문화재디지털복원가, 문화재스토리텔링작가, 문화콘텐츠전문가, 미디어파사드디자이너, 비디오게임디자이너, 홀로그램전문가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나에게 맞는 학과 찾기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8-15
엔터 취업 티저 뮤직비디오 포스터 자체컨텐츠 제작 및 편집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4-02-18
도와주세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2-10

세부관련학과

  • ICT융합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글로벌미디어학부,디지털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공학과,멀티미디어공학전공,멀티미디어전공,멀티미디어정보학과,멀티미디어학과,멀티미디어학부,미디어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스마트미디어학과,융합미디어전공,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출판미디어공학과,콘텐츠제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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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4-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학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미디어학부
서울특별시 한성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융합미디어전공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공학부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청운대학교(제2캠퍼스) 멀티미디어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전공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학과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경기도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출판미디어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콘텐츠제작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국립강릉원주대학교(제2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충청북도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충청북도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학과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충청남도 유원대학교(제2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미디어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정보학과
전라남도 국립목포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전라남도 국립순천대학교(제1캠퍼스) 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
경상북도 경운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학과
경상북도 경운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전공
경상북도 국립안동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공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ICT융합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
경상북도 대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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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4-06-20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학ㆍ컴퓨터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35.5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학ㆍ컴퓨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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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연식

멀티미디어공학과

동국대학교 공과대학

성연식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성연식 성연식
멀티미디어공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 능력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그리고 배운 전공 지식으로 일상생활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이를 위해서 프로그래밍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전공 기초 및 전문 교과목으로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성연식 성연식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변화에 맞추어 주도적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복잡한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성연식 성연식
첫째로는 영어입니다. 많은 전공 교과목 및 관련 자료가 영어로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영문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하며, 최근에는 동영상 및 콘퍼런스를 통해서도 학습하기 때문에 영어로 듣기, 말하기 능력도 중요합니다. 둘째로는 수학, 물리입니다. 실생활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현상을 멀티미디어로 재현하기 때문에 수학 및 물리 이론을 잘 이해하는 것이 전공과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성연식 성연식
새로운 것을 항상 만들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며, 창의적인 생각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영어, 수학, 물리 교과목을 열심히 배우는 것이 교과목 이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인터넷을 통해서 관련된 지식을 미리 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성연식 성연식
창의적인 발상 기법에 관련된 서적, 프로그래밍 기초 서적, 많은 사람들과 소통 및 협업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서적을 읽으면 전공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성연식 성연식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을 공부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식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를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실습하는 과정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졸업 때는 졸업 과제를 통해서 4년 동안 배운 지식을 활용해서 작품을 만들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성연식 성연식
고등학교까지는 배우지 못한 프로그래밍 관련 기술을 배우다 보니 영어를 처음 배울 때처럼 생소하고 어려운 점이 있지만, 많은 학생들이 다들 극복하고 전공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원서를 볼 경우도 있어서,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성연식 성연식
멀티미디어공학의 많은 기술이 다른 학문 분야와 융합되어 활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교 미술 복원을 위해서도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고 있는 기술에 맞추어 변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성연식 성연식
학생들이 대부분 전문직을 원하기 때문에 여러 대기업이나 연구소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그중 일부는 게임 회사에 취업해서 게임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전문 지식을 쌓아 연구소의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성연식 성연식
멀티미디어공학에서 다루는 기술은 다양하기 때문에 향후에는 적용 분야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이 점차 다양화, 세분화될 것이므로, 대학교에서 전공 지식을 배우면서 자신의 길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성연식 성연식
최근에는 예술 분야에 멀티미디어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음악 작곡, 그림 그리기 등을 인공지능(AI)으로 생성하기 위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다양한 예술 활동을 기계가 대체하는 날도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성연식 성연식
멀티미디어공학과는 이름이 유사한 학과들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멀티미디어공학에는 공학자로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학문을 배웁니다. 유사한 학과에서는 공학자를 위한 교육이 아닌 그래픽 디자인, 영상 디자인 등의 교과목을 다루는 학과들도 있기 때문에 미리 교육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성연식 성연식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인공지능(AI)이 강조되는 시대입니다. 멀티미디어공학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인공지능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성연식 성연식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기 때문에 특정한 한 분야만 잘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다양한 기술을 골고루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두려움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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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멀티미디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멀티미디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멀티미디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8.9%
  • 여자71.1%
멀티미디어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멀티미디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멀티미디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8.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1.5%
멀티미디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멀티미디어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멀티미디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수리·논리력

멀티미디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멀티미디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음악능력
  • 자연친화력

멀티미디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멀티미디어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멀티미디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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