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35.5

최종수정일2023-06-01

학과개요

  •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까지 하루에 단 한 번 이라도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았던 적이 있었나요?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동영상 콘텐츠 제작, 게임기획 및 개발, 웹기획 및 콘텐츠 개발, 특수 영상제작,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 콘텐츠를 기획, 연출, 운영, 제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일상생활에서 가상 현실, 증강 현실, 스마트폰, 4D영화, 게임, 디지털 음악 등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및 국가 경제에 있어서도 디지털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가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 음원 등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스마트폰, 노트북, 텔레비전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를 접하게 되는데 이러한 콘텐츠의 제작과정이나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최신 제작기법, 디지털기술이나 트렌드 등에 대한 지식과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력과 기획력,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일할 때 반드시 필요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 일반선택과목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 진로선택과목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 전문교과Ⅰ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 전문교과Ⅱ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진이용 - 각종 웹진이나 잡지를 웹에서 이용해보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지털콘텐츠PC 및 콘솔 게임, 디지털 영상, 애니메이션, VR, AR, 이러닝, 스마트 TV 등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합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모바일 웹 및 앱 개발에 필요한 Python, Mobile JAVA, WIPI, GVM 등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웁니다.
  • 디지털 영상디지털 영상에 대한 기초 이론, 영상 편집 이론 및 실습, 영상 촬영 이론 및 실습 등을 학습합니다.
  •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게임의 전체 진행 및 기획을 위해 기본 내용의 설정과 진행 과정에 대한 기획 및 스토리작성, 캐릭터 및 아이템 디자인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도 실습을 합니다.
  • 웹 콘텐츠 기획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화면설계 방법,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이해 등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하게 됩니다.

관련 자격

  •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처리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AI미디어콘텐츠학과,K-콘텐츠제작학과,게임ㆍ콘텐츠전공,게임학과(예체능),게임학부,디지털공연예술전공,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디지털컨텐츠학과,디지털콘텐츠,디지털콘텐츠공학과,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디지털콘텐츠전공,디지털콘텐츠학과,디지털콘텐츠학부,디지털콘텐츠학전공,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스마트콘텐츠전공,영상콘텐츠융합전공,예술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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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4-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제2캠퍼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전공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컨텐츠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전공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공연예술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게임학과(예체능)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부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콘텐츠융합전공
광주광역시 광주여자대학교(제1캠퍼스) AI미디어콘텐츠학과
경기도 경희대학교(제2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경기도 동양대학교(제2캠퍼스) 게임학부
경기도 수원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
경기도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콘텐츠전공
경기도 한국외국어대학교(제2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부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예술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K-콘텐츠제작학과
전라남도 동신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경상북도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콘텐츠학과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제1캠퍼스) 게임ㆍ콘텐츠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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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4-06-20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2),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학ㆍ컴퓨터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학ㆍ컴퓨터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35.5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전산학ㆍ컴퓨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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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국환

디지털콘텐츠학전공

동의대학교 ICT공과대학

손국환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손국환 손국환
이 학과에서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과 같은 영상 콘텐츠 제작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과 영상 기획 과정을 익혀 이를 영상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제작 기술을 배웁니다. 제작 기술로는 디지털 기반의 2D그래픽에서 3D그래픽, 그리고 영상 촬영 편집 기술을 배웁니다. 이러한 기술을 응용하여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손국환 손국환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웹툰 등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이 학과에서는 이러한 디지털콘텐츠의 재미와 감동, 정보 등을 영상으로 잘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나 멋진 사진과 그림, 흥미로운 영상과 사운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이 학과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글쓰기를 좋아하거나, 사진이나 영상 찍기를 즐겁게 한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손국환 손국환
언어 영역과 수리 영역과 같은 주요 교과목을 열심히 하면 좋습니다. 특히 언어 영역은 어떤 이야기를 창의적이거나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디지털 영상 기술을 컴퓨터를 통해 배우게 되는데, 컴퓨터와 관련된 수업이 있다면 도움이 되고 멋있는 표현을 위한 예술과 관련된 교과목도 좋습니다. 예술이나 디자인과 같은 수업은 잘 없겠지만 정규 교과목 이외의 활동에서 경험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손국환 손국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웹툰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많이 접하기도 하겠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더 훌륭한 애니메이션이 어떤 것인지 더 좋은 영화나 게임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스스로 의견을 가져 보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작품’이라고 불리는 애니메이션이나 영화가 있고, 또한 수상을 하는 광고나 게임도 있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한 것처럼 글쓰기, 사진이나 영상 촬영, 컴퓨터와 디자인 관련 활동은 큰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손국환 손국환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흥미로운 이야기의 조건을 알려 주는 EBS 다큐프라임 『이야기의 힘』, 영상 디장인의 입문서인 조용규의 『영상 디자인 입문』, 세계적 수준의 애니메이터를 소개하는 제인필링의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가들』, 미래 콘텐츠를 제시하는 바라트 아난드의 『콘텐츠의 미래』와 같은 책이 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회사의 작업물에 관한 창작 과정을 담은 책이나, 디지털 산업의 선구자적 인물에 관한 책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손국환 손국환
콘텐츠 기획과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제작, 영상 촬영과 편집, 영상 합성과 시각 효과 등을 배우게 되고 캡스톤디자인 수업과 산학워크숍 수업을 통해 졸업 작품과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손국환 손국환
수업이나 콘텐츠 제작에서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지 학년이 올라가고 취업을 생각하면서 촬영 편집, 3D애니메이션과 같은 세부적인 분야를 결정할 때, 내가 더 좋아하고 더 잘할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손국환 손국환
학교마다 다르긴 하지만 이 학과의 교육과정은 실질적인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이 전체 커리큘럼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무 중심 교육은 각 분야마다 전문화된 교수님들을 통해 직접 콘텐츠 제작에 대한 실무 기술 수업을 통해 습득하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은 졸업과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손국환 손국환
이 학과를 졸업하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분야로 취업을 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3D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게임그래픽, 영화 특수 효과인 VFX(시각적 특수 효과), 광고 영상, 홍보 영상 및 방송 영상 제작 분야에 주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광고 및 홍보 영상 기획, 공연 영상 기획 및 제작 분야에도 취업을 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손국환 손국환
디지털콘텐츠산업은 미래 핵심 산업의 하나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확장되고 있습니다. 학과의 학생들은 콘텐츠산업 실무 환경을 잘 반영한 수업 내용을 배우고 있고, 졸업 후에는 우리가 제목만 들어도 아는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등을 만드는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생겨나는 미래에서 디지털콘텐츠산업과 이 학과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손국환 손국환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들에 스크린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전화기에도 노트에도 오디오와 냉장고에도 스크린이 생기고 영상을 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지하철역에도 종이 포스터 대신 모니터로 광고 영상이 나오고, 건물 외벽이나 인테리어의 일부로 영상이 사용됩니다. 매체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고,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와 같은 기술의 발달로 인한 뉴 미디어 영상 관련 직업들도 새롭게 생겼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손국환 손국환
디지털콘텐츠가 무엇인지 잘 모르거나, 디지털콘텐츠가 단순히 1인 미디어 같은 영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는 영화, 방송, 광고, 애니메이션, 게임 등 메시지를 가진 모든 디지털영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손국환 손국환
오늘날 사회는 문화와 상상력에 기반한 지식 정보가 점차 더 중요해지는 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 중심의 사회에서 경쟁력의 핵심은 창의적 지식이며, 창조적인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가 차세대 핵심 경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서는 이러한 창조적인 콘텐츠산업이 발전할 것이며, 이 학과를 선택한다면 앞으로의 창조적인 콘텐츠산업의 주역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손국환 손국환
이 학과는 개인의 창의성과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자극하고, 성공의 열망을 실현할 수 있는 비전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기능인이 아니라 잠재된 개성과 젊은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열정적인 학과입니다. 디지털콘텐츠에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분야에서 자기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은 학생은 언제라도 지원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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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2.7%
  • 여자67.3%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100%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8.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1.2%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0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창의력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음악능력
  • 자연친화력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디지털콘텐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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