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만화창작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4.9

최종수정일2021-06-23

학과개요

  • 어떤 이야기를 볼 때 글자만이 주는 즐거움도 있지만 대사와 그림이 함께 어우러지면 더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만화는 풍자나 우스갯거리 등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냅니다. 이러한 만화를 창작해내기 위하여 만화창작과에서는 만화 기초 능력을 학습하고, 만화 콘텐츠 창작능력을 길러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만화창작과는 교육용 콘텐츠 제작, 캐릭터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및 관련 영상산업에 이르기까지 문화 기초 산업 분야 전반을 두루 배웁니다.

학과특성

  •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로 만화는 종이 형태뿐만 아니라 웹툰, 기획만화 등 인터넷 콘텐츠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만화창작과는 그림ㆍ글쓰기 능력도 중요하지만 ‘만화’ 매체의 특성상 주어진 페이지 안에서 제한된 그림과 글로써 이야기를 전달하여야하기에 그를 위한 구성력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과와 차별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삶의 철학을 가지고 만화 작품 속에 그것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 적합합니다. 또한 평소 사람이나 동물을 관찰하기를 좋아하며 무언가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편 스토리를 구상해내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문학적 상상력이 풍부하여야 하고, 그림을 그리는 데 소질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인체 드로잉북 만들기 - 만화에서는 사람의 다양한 몸짓과 풍부한 표정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디서나 드로잉북을 가지고 다니며 사람들을 그리다보면 인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만화축제 참가 - 부천국제만화축제를 비롯한 만화축제에 참여해 보세요. 현대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만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림일기 쓰기 - 만화창작과에서는 그림 능력뿐 아니라 이야기를 만들어낼 줄 아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표현하는 작업을 하다보면 그림과 글쓰기를 연결시키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일러스트레이션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에 있어서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아이디어의 산출 및 그 의의를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사진 등에 의한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형적, 표현 형식을 이해하고 습득합니다.
  • 창작만화스토리부터 연출까지 자신의 스타일을 살린 독창적인 개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신의 기존 스타일을 해체하고 재구축하여 창작자의 개성을 만듭니다.
  • 디지털만화다양한 컴퓨터 툴을 사용하여 만화의 표현 영역을 확장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다른 미디어와 접목하는 수업입니다.
  • 웹툰창작웹툰 제작에 필요한 연출 능력을 키우고, 콘티를 바탕으로 웹툰 작화를 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인체드로잉생명체의 유기적인 구조와 형태, 비례, 균형 등을 배우며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는 태도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표현재료들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관련 자격

  •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게임그래픽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영화사, 광고회사, 출판사, 디자인 회사, 방송국, 홍보 및 광고기획회사, 신문사, 영상물 제작회사, 게임 제작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진흥주식회사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진로변경에 대해 제발 도와주세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2-11

세부관련학과

  •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만화・애니메이션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부(3년제),만화애니메이션과,만화애니메이션과(3년제),만화애니메이션학부(3년제),만화웹툰콘텐츠과,만화웹툰콘텐츠학과,만화콘텐츠과,웹컨텐츠크리에이터과,웹툰 애니메이션과,웹툰・미디어전공,웹툰과,웹툰그래픽과,웹툰디자인과,웹툰만화과,웹툰만화창작학과,웹툰만화콘텐츠과(3년제),웹툰만화콘텐츠전공,웹툰만화학과,웹툰스토리과,웹툰스토리텔링학과,웹툰애니메이션과,웹툰애니메이션스쿨(3년제),웹툰애니메이션학부(3년제),웹툰애니메이션학부(웹툰스쿨),웹툰웹소설콘텐츠학과,웹툰일러스트학과,웹툰창작과,웹툰콘텐츠과,웹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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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스토리텔링학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만화학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만화창작학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디자인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웹툰 애니메이션과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웹툰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웹툰과
대구광역시 수성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스토리과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웹툰과
대구광역시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과(3년제)
대구광역시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일러스트학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창작과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웹컨텐츠크리에이터과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만화콘텐츠과(3년제)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만화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만화콘텐츠전공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웹소설콘텐츠학과
충청북도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충청북도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부(3년제)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학부(웹툰스쿨)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부(3년제)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학부(3년제)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콘텐츠과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과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콘텐츠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스쿨(3년제)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웹툰그래픽과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웹툰・미디어전공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콘텐츠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웹툰콘텐츠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웹툰콘텐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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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54.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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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자

사진만화학과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이화자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이화자 이화자
90년 당시에 만화 교육은 사설 학원 교육과 만화가의 도재식 교육이 전부였었습니다. 그런데 1990년부터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이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대학에서 정규 과정으로 만화 교육을 받고 싶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만화는 글과 그림이 융합된 형태로서 표현되는 예술 매체입니다. 움직임이라든가 소리를 다시 믹스를 시켜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사진이나 영화와 다르게 비사실 영역에 일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라든지 비주얼 그래픽 소스를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 학문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됐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이화자 이화자
우선은 소설가는 글로 세상을 묘사를 한다고 하면 만화가는 그림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이야기 전개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이 세상이나 세계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 그리고 자신의 마음 속에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이 과에 입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화자 이화자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들이 실기 입시를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에 대한 기초적인 연습을 갖춘 학생이면 좋겠습니다. 저희 과에서는 그림에 대한 기초적인 드로잉, 조형 연습들을 하고 재료 연습에 대한 기초 수업, 이미지 구현에 대해서 어떤 텍스트를 이미지화 시키는 연습들을 계속 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토리를 짜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하게 됩니다. 현재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의 기법들로 전환이 됐기 때문에 디지털 툴을 연습하고 최종적으로 자신의 창작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화자 이화자
저는 두 가지라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교양 및 상식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들이 필요하고 두 번째는 감정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역사나 국어,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대한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수업들이 바탕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 드렸던 상식이라고 하면 요즘에는 과학적인 상식들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역사, 국어, 미술과 음악 과학 등의 공부들이 바탕이 되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이화자 이화자
21세기를 유엔에서는 문화의 세기라고 명명했습니다. 사람의 머리에서 바로 즉흥적으로 나올 수 있는 만화 애니메이션 같은 1차적인 컨텐츠 표현 매체들은 현대 사회에서 문화 예술과 문화 산업에 주종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 과를 공부하고 나간 학생들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나 비주얼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적합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 예술이 최근에 지자체 축제 행사로도 많이 확산이 되고 있고 현 정부에서는 문화 산업이 국가의 신원동력으로 이미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자본과 노동 중심에서의 지식에서 정보 중심의 지식 기반의 경제구조로 변하는 이 사회 구조 안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고 제작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화자 이화자
그림 그리기보다도 이제 작가를 지향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훈련을 더 많이 해야 되는 학과입니다. 보통 그림테크닉이 좋은 학생들이 만화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의외로 스토리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만화가가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생각하는 방법의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응용 방법이 학생마다 작품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방법들을 피하는 연습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학생들이 생각을 많이 하고 오히려 예전처럼 현장에 나가서 바로 실천을 해 본다라는 연습들이 부족한데 현장에 뛰어 들어서 적극적인 경험들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이화자 이화자
일반적으로 만화애니메이션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창작에 대한 열망이 있어서 1차적으로 만화가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감독, 아티스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일러스트레이터나 게임 디자이너 그리고 스토리보드 전문가, 프로듀서나 감독자 이런 역할들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이화자 이화자
현대 사회에 변화가 많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사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예술 분야가 만화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문자 시대에서 이미지 시대로 진입했기 때문에 이 학과 전망은 굉장히 밝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모든 문화의 구성이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화는 그런 스토리텔링에 가장 원작, 원천을 제공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비전이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이화자 이화자
최근에 영화 쪽에서 디지털 영상 VFX라든가 입체 영상을 만드는 쪽에서도 이미지 맵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졸업생들이 있고 예전에는 만화를 혼자 작업을 했다면 최근에는 팀 개념으로 가기 때문에 프로듀서의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직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사라는 자격증이 문화관광부에서 시행이 돼서 앞으로는 전문교육 중고등학교에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의 현장에 인력들이 필요하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화자 이화자
그림 그리기는 입시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훈련은 계속 쌓고 가장 부족한 점이 인문학적인 상상력인 것 같습니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르자면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접하고 교양과 텍스트에 대한 자양분들이 충분한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이화자 이화자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고무적인 현상들이 많습니다. 음악, 드라마 등과 마찬가지로 지금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분야에서도 처음으로 순수한 디지털 캐릭터를 만든다거나 한국의 제작이나 기술로서 이야기 만화가 전세계적으로 인지가 된다거나. 우리 나라는 웹툰 등의 장르들이 콘텐츠의 창의력을 가진 그런 원동력이 있는 나라입니다.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지망하는 학생들한테 본인의 꿈을 펼 수 있고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을 보고 듣고 같이 협력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 졌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적성에 맞는다고 하면 전공을 만화 애니메이션 쪽으로 선택을 했을 때 장기적으로 여러 좋은 인력들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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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만화창작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만화창작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만화창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0.2%
  • 여자79.8%
만화창작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만화창작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만화창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4.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5.4%
만화창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만화창작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만화창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수리·논리력

만화창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만화창작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만화창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수리·논리력
  • 자연친화력

만화창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만화창작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만화창작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만화창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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