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산업설비자동화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14.4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인간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편리하게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양한 것들을 생산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그것을 제작할 수 있는 산업설비 시설이 필요하고, 또 작동하거나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는 설비의 기본이 되는 용접공학, 배관공학, 전기전자공학과 자동화시스템공학을 기본으로 하여 철강제 구조설비, 용수처리설비 및 담수화설비, 냉동 및 냉장설비, 공기조화설비, 저장탱크 및 저장기지 설비, 송유설비, 가스설비 등의 설계, 시공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학과특성

  • 산업설비자동화과에 진학하게 되면 용접 및 배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플랜트, 철구조물을 제작ㆍ설치ㆍ시공할 수 있으며, 용접 이음부의 접합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비도면을 판독하고 시공에 필요한 공사비 산출 능력과 원가관리 능력을 습득합니다. 산업설비 전반에 관한 업무를 배울 수 있으므로 관심있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기계와 장비에 대한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도면과 작업 지시서를 검토하고 확인하여 정밀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꼼꼼함과 섬세함이 요구되며 화기를 다루는 경우도 있어 안전의식과 주의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기계와 장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 연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공업 일반, 기업과 경영,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기계박람회 - 한국국제기계박람회 등에 참여하여 최근 기술 동향에 대하여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조물 이미지 수집 - 플랜트, 철구조물과 관련한 사진이나 도면 사진을 모아 관찰해보세요.
    용접, 배관 부속품 관찰 - 다양한 부속품의 사진을 모아 관찰해보세요. 재료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배관공학배관에 관계된 부품 및 재료 등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여 배관설비의 기초이론, 공작, 냉난방, 급배수, 위생, 소방, 가스설비 등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여 배관 및 기계설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용접공학일반 용접법의 종류, 원리, 방법, 재료 및 기기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용접야금 및 기계재료기계재료의 조성, 성질, 용도 등을 이해하여 기계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 지식을 습득합니다.
  • 냉동공학냉동의 원리, 구조, 자동제어 장치 및 기기 운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 설비제도기계를 제도하는 기법을 숙지하여 플랜트설비, 배관설비도면을 작도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합니다.

관련 자격

  • 가스산업기사, 건설기계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배관산업기사, 보일러산업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용접산업기사, 판금ㆍ제관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전기ㆍ전자 분야 회사, 기계 분야 회사, 항공 우주 산업 관련 회사, 공장 자동화 및 물류 시스템 분야 회사, 로봇 개발 및 제조 관련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AI로봇자동화과,기계공학과 기계설계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기계공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기계자동화과,산업설비(스마트설비),산업설비과,산업설비자동화(스마트설비),산업설비자동화과,스마트산업경영공학과,스마트자동화과,스마트자동화시스템과,스마트팩토리ICT융합과,스마트팩토리IT융합과,스마트팩토리공학과,스마트팩토리기술과,스마트팩토리시스템운영과,스마트팩토리학부,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자동화시스템과),에너지클린룸설비과,자동화・클린룸설비학부,자동화공학과,자동화시스템공학과,자동화시스템과,자동화시스템전공,전기공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전자공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동양미래대학교(제1캠퍼스) 자동화공학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공학과
인천광역시 한국폴리텍 II 대학 인천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시스템운영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자동화・클린룸설비학부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스마트자동화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에너지클린룸설비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기술과
대전광역시 한국폴리텍 IV 대학 대전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자동화과
대전광역시 한국폴리텍 IV 대학 대전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과
대구광역시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자동화시스템과)
대구광역시 한국폴리텍 VI 대학 대구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울산광역시 한국폴리텍 VII 대학 울산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울산광역시 한국폴리텍 VII 대학 울산캠퍼스(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광주광역시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자동화과
광주광역시 조선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광주광역시 조선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공학과
광주광역시 한국폴리텍 V 대학 광주캠퍼스(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자동화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화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IT융합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학부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산업경영공학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전공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기계공학과 기계설계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전자공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기계공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자동화공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전기공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전공
경기도 한국폴리텍 I 대학 성남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자동화과
경기도 한국폴리텍 I 대학 성남캠퍼스(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강원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III 대학 춘천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과
충청북도 한국폴리텍 IV 대학 청주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ICT융합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IV 대학 아산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IV 대학 홍성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IV 대학 홍성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자동화시스템과
전북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V 대학 익산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과
전북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V 대학 전북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전북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V 대학 전북캠퍼스(제1캠퍼스) AI로봇자동화과
전라남도 한국폴리텍 V 대학 순천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스마트설비)
전라남도 한국폴리텍 V 대학 전남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전라남도 한국폴리텍 V 대학 전남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스마트설비)
경상북도 한국폴리텍 VI 대학 구미캠퍼스(제1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경상남도 한국폴리텍 VII 대학 창원캠퍼스(제1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응용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응용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응용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응용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응용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응용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14.4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응용공학]

목록보기

정광민

스마트팩토리시스템과

경남정보대학교

정광민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정광민 정광민
‘공장’ 하면 떠오르는 모습들이 있을까요? 제품을 조립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계들, 조립 제품을 옮기는 컨베이어,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로봇, 생산을 제어하기 위해 작업자가 누르는 버튼들. 아마 이런 것들이 떠오를 것입니다. 이 학과는 지능형 공장의 생산 자동화와 관련된 공부를 합니다. 생산 자동화 분야는 기계와 전기・전자 기술이 융합된 메카트로닉스 분야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기계 공학, 2D/3D CAD, 공장에 사용되는 전력과 전기・전자 소자를 이해하는 전기・전자 공학, 산업용 컴퓨터(PLC)를 이용하여 기계 시스템을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산업용 센서 및 지능형 공장의 필수 요소인 센서와 자동화 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공부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정광민 정광민
이 학과는 기계 분야, 전기・전자 분야 및 사물인터넷(IoT) 분야가 융합된 학과입니다. 로봇은 기계 기술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전기・전자 제어 기술이 있어 움직이는 것이며, IoT를 활용하여 움직임을 제어하지요. 앞에서 말한 세 분야 중 한 분야에라도 관심이 있거나, 무엇인가 직접 만들기를 좋아하거나, 레고 부품을 직접 조립하고 프로그램해서 움직이게 하는 데 관심이 많은 학생이 이 학과를 택하면 좋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정광민 정광민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국어, 영어, 수학을 포함한 모든 교과목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선택 교과 중 일반 교과에서 골라야 한다면 물리, 기술・가정, 공업 관련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밖에도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정광민 정광민
학교에 로봇이나 공학 관련 동아리가 있다면 가입해서 활동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공학 관련 동아리가 아니라도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공장 자동화 분야는 혼자서 일하는 분야가 아니고 다른 사람과 협업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협업하는 가운데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도 발전하게 됩니다. 이 학과는 “직접 해 보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다.”라는 모토로 프로젝트 수업을 많이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정광민 정광민
공상 과학 소설이나 추리 소설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어떤 책이든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며, 책 내용에서 줄거리를 찾아내거나 중요한 내용을 찾고 정리하는 활동을 한다면 더욱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독서하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정광민 정광민
이 학과는 실무 위주의 공부를 하며, 이론 교과목으로 기계 공학과 전기・전자 공학, 실습 교과목으로는 CAD(컴퓨터 제도 설계), PLC(산업용 컴퓨터) 분야가 중요합니다. 이런 교과목은 자격증 취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졸업하기 전에 자격증 취득을 원합니다. 이때 CAD와 PLC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두 분야는 공부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노력과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정광민 정광민
학생들과 상담을 해 보면 도면 독해를 어려워합니다. 기계 도면은 CAD로 작성하는데, 도면 작성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을 공부하는 교과목이 도면 독해입니다. 많은 규칙을 이해하고 익혀야 하므로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학과 공부를 차근차근 해 나가면 모두 큰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정광민 정광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력 문제 해결을 위해 독특한 교육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레고 EV3를 활용한 수업입니다. 기계 조립은 물론 제어 방법까지 모든 과정이 레고 EV3를 동작시키는 과정과 거의 유사합니다. 레고를 통해 로봇 등 기계를 제작하고, 제어 장치를 부착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를 키우는 것입니다. 이는 직접 실습해 보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팩토리시스템은 기초적인 기계 및 전기・전자 분야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교육까지 다양하고 깊이가 있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하지 않고 이론만으로 익히기는 어려워 레고를 활용한 프로젝트 교육 방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정광민 정광민
지능형 생산 공장인 스마트 공장 운영, 유지・보수 및 개선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뿐만 아니라 자동화된 생산 공장, 스마트팜, 스마트홈 등 자동화 분야와 기계 분야를 바탕으로 한 융합학과이기 때문에 기계 설계, 제작 및 메카트로닉스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기술 융합 형태의 직업이 생겨날 것으로 생각되며, 진출 분야도 더 넓어질 것입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정광민 정광민
미래의 공장은 스마트 공장(팩토리)입니다. 국가에서도 제조업 혁신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 최소한의 인력으로 운영 가능한 자동화된 스마트 공장이 필요합니다. 최근 대기업들도 새로운 공장을 지을 때 스마트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중소기업도 기존 공장을 스마트 공장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이 많아지면 스마트 공장의 운용, 유지・보수와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정광민 정광민
이 분야는 자동화 기술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융합되어 발전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없었던 직업이 생긴다기보다는 이미 생긴 직업들이 융합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자동화에 필요한 기술을 기반으로 보면 사물인터넷전문가, 인공지능전문가, 로봇공학자 등 이런 직업들이 이미 생겨났고, 스마트팜구축가, 로봇AS전문가 등의 직업들이 더 발전된 형태로 생겨날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정광민 정광민
이 학과는 기계/전기·전자/사물인터넷(IoT) 기술 융합학과입니다. 공부하는 분야가 많다 보니 “어떤 분야도 제대로 알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편견을 가지는 분도 계십니다. 예를 들면 ‘기계 설계를 공부하는 학과보다는 깊이가 떨어지지 않을까?’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과의 목표는 기계 설계가 아니지요.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스마트 생산 자동화에 꼭 필요한 실무 기술들은 폭넓게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정광민 정광민
저는 어떤 공부를 하든지 모두 인생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세계는 기술 융합 및 자동화의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공장(팩토리)은 아직 명확한 정의가 없습니다. 즉, 계속 발전할 것이라는 겁니다. 이 학과를 선택한다면 미래 기술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며, 좀 더 멀리 보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정광민 정광민
지금을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합니다. 그 중심에는 스마트 공장이라는 생산 공장이 있고요. 스마트 공장은 모든 기업의 미래 공장이 될 것입니다. 그만큼 기업들의 요구도 많아지므로 장래성이 매우 높고, 여러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므로 재미도 있는 그런 분야입니다. 여러분들이 모험 의식을 가지고 도전해 보기 좋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53.8%
  • 여자46.2%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5.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4.6%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