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도시공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21.9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30년후 미래 도시가 어떻게 변할지 상상해 본 적 있나요? 미래 도시는 사물인터넷과 사이버 물리시스템, 빅데이터, 5G인터넷 등 최신IT 기술을 기반으로한 스마트 도시,와 지하도시, 해저도시, 해상도시, 우주도시 등 다양한 형태와 모습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도시공학과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도시공학을 통해 복잡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도시를 계획?설계?건설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갖춘 도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전 세계 인구의 50%, 우리나라 인구의 91.8%는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새로운 도시를 계획하고 만들거나 기존 도시의 특정한 지역에 집중된 인구를 여러 지역으로 나누는 일을 합니다. 최근에는 최신IT기술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스마트 횡단보도, 인공지능 기반 CCTV 서비스,. 개인 이동수단 스마트 보관소등 도시에 IT기술을 활용한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도시의 기능이나 역할에 관심이 많고, IT분야< 토목, 건축, 기계와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경우 유리합니다. 그리고 법, 행정, 사회, 경제와 같은 사회 과목에도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도시공학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도시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일을 하므로 공간 지각 능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분야에 대한 관심과 창의력을 가지고 도시 공간을 생각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지구과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지구과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지구과학, 지구과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공간 정보,구축, 공간 정보 융합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인간과 환경, 환경 보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전시회 및 박람회 참여 - 도시재생 박람회, 도시건축전시관, 도시유적전시관 등 각종 박람회와 전시회 참여를 통해 도시공학 분야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동영상 시청 - 도시공학 관련 동영상 시청을 통해 기초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창의체험활동하기 - 도시설계 관련 창의체험 활동 참여를 통해 기초적인 지식과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시건설 시뮬레이션 하기 - 시뮬레이션 콘텐츠(게임)을 통해 도로, 상하수도,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지정, 철도와 항만 건설 등 도시계획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도시계획토지이용 계획 상의 문제들을 검토하고 연구함으로써 도시 전체적인 계획을 알고 토지이동사항 등 지적업무를 착오 없이 수행하여 도시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할 능력을 함양합니다.
  • 도시설계도시학적인 발전저해요소와 부정적인 발전 등 도시발전의 전체적인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이해시키며 실제의 현장답사, 조사, 분석 등의 과제를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는 방법과 기술묘사를 배우고, 이를 토대로 하여 도시지역 발전의 공간적ㆍ기능적 편성에 관한 설계과정을 정립해 도시설계를 실제로 수행합니다.
  • 도시 재개발도시재개발에 대한 이론과 수법을 익히고 불량지구 발생요인을 분석하여 도시의 합리적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배웁니다.
  • 도시교통계획교통계획의 틀을 다루는 교통수요의 추정과정과 계획의 배경 및 철학, 교통과 토지이용계획의 상호관계로부터 교통모형과 토지이용모형과의 접속을 도모합니다. 교통과 토지이용의 상관관계, 발생교통량분포 및 교통배분, 수송수단 배분모형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도시공간구조론도시공간의 개념을 이해하며 도시공간의 기본 골격을 물리적 모습과 함께 시대의 사회, 경제, 정치 구조와의 관계 속에서 탐구합니다. 이를 위해 도시공간이 형성되는 배경과 도시의 성격을 다루며, 도시의 내부구조이론, 중심지 이론 및 도시시스템을 정설화된 이론을 중심으로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감정평가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사, 건축기사, 건축기술사, 교통기사, 교통기술사, 도시계획기사, 도시계획기술사, 토목기사

관련 직업

  • 공학계열교수, 도시계획및설계가, 도시농업연구원, 도시및교통설계전문가, 도시재생연구원, 도시재생전문가, 부동산정비사업관리자, 스마트도시전문가, 유비쿼터스도시기술자, 환경컨설턴트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도시 및 지역 계획/국토 계획/교통 관련 건설 회사, 설계 회사, 엔지니어링 회사, 도시 공학 관련 컨설팅 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연구기관 및 각종 민간 도시 공학 관련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기술직(건축, 일반 토목,) 공무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새만금개발공사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건설ㆍ도시공학부 도시공학전공,건설융합학부 도시공학전공,건설환경도시공학부,건축도시토목공학부(도시공학전공),그린스마트시티학과,도시・환경・화학공학과,도시ㆍ교통공학전공,도시ㆍ조경학부(도시계획공학전공),도시건설공학과,도시건설공학전공,도시계획공학과,도시공학과,도시공학전공,도시디자인정보공학과,도시설계전공,도시시스템공학과,도시정보공학과,도시정보공학전공,도시환경공학과,도시환경공학부,도시환경바이오공학부,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물류・환경・도시인프라공학부(건설공학전공),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도시시스템공학전공),사회인프라공학과,스마트건설・환경공학부,스마트도시학부,스마트시티공학과,스마트시티공학부,스마트시티공학전공,스마트시티융합학과,융합전공학부 도시공학-국제도시개발학 전공,융합전공학부 도시공학-도시부동산기획경영학 전공,토목도시환경공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융합전공학부 도시공학-도시부동산기획경영학 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융합전공학부 도시공학-국제도시개발학 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서울특별시 중앙대학교(제1캠퍼스)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도시시스템공학전공)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서울특별시 한양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서울특별시 홍익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서울특별시 홍익대학교(제1캠퍼스) 건설ㆍ도시공학부 도시공학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건설환경도시공학부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계획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전공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융합학부 도시공학전공
부산광역시 한국해양대학교(제1캠퍼스) 물류・환경・도시인프라공학부(건설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안양대학교(제2캠퍼스) 스마트시티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안양대학교(제2캠퍼스) 스마트시티공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건설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도시환경공학부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도시시스템공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건설공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도시설계전공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사회인프라공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도시・환경・화학공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대전광역시 한밭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원(제1캠퍼스) 도시환경공학부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원(제1캠퍼스) 도시환경공학과
경기도 가천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시티융합학과
경기도 강남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경기도 경기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시티공학부
경기도 경기대학교(제1캠퍼스) 도시ㆍ교통공학전공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건설・환경공학부
경기도 성결대학교(제1캠퍼스) 도시디자인정보공학과
경기도 안양대학교(제1캠퍼스) 도시환경바이오공학부
경기도 안양대학교(제1캠퍼스) 도시정보공학전공
경기도 안양대학교(제1캠퍼스) 도시정보공학과
경기도 협성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제1캠퍼스) 도시ㆍ교통공학전공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그린스마트시티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도시ㆍ조경학부(도시계획공학전공)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도시토목공학부(도시공학전공)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토목도시환경공학부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도시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도시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도시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도시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도시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도시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도시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21.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도시공학]

목록보기

이상호

도시공학과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이상호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이상호 이상호
제가 1982년에 건축과를 들어갔었는데 그때는 도시공학과가 없었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신학문이었어요. 건축이 건물을 설계하고 계획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면, 도시는 건축이 모여 동네를 만들고 사회를 만들잖아요. 그 당시만 해도 엄연히 존재하는 도시라는 공간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학문들이 없었는 셈이었지요. 학문적으로도 건축은 건물을 예쁘게 디자인한다든지, 구조적으로 안전하게 한다든지 주로 기술적인 면에 치중된 학문 영역이었는데, 단지나 혹은 도시로 넓어지게 되면서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인 면까지 연구하게 되겠죠. 도시공학과에서는 기술공대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공대로 공부 영역이 넓어져서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매력이 있었어요. 참고로 도시공학은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도시공학에는 도시설계 파트가 있습니다. 건축설계, 단지설계, 도시설계를 포함합니다. 그래서 도시공학과는 건축공학과의 확장 판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도시계획이라는 파트가 있습니다. 도시계획은 ‘사람들이 살기 위해서 더 좋은 시설을 혹은 더 좋은 공간들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야에요. 건축이 단일 건물이라면 도시는 단일 공간에다가 공원과 같은 오픈 스페이스와 도로 및 상하수도 같은 기반시설을 포함합니다. 도시 계획은 ‘도시에 어떤 공간들을 집어 넣으면 더 살기 좋을까?’ 에 관해서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파트입니다. 그 다음에 세 번째는 교통파트입니다. 건물이 만들어 지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가게 되는데 이걸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갈까? 무엇을 타고 갈까? 걸어서 갈까? 자동차를 타고 갈까? 지하철을 타고 갈까? 아니면 앞으로 공중으로 날아 다니면서 갈까?’ 에 관한 공부를 하는 교통에 관련된 파트입니다. 네 번째가 환경 파트입니다. 공원부터 시작해서 ‘상하수도, 폐기물, 태양광, 에너지를 어떻게 해결할까? 물은 어떻게 공급하고 처리할까?’ 에 관한 연구를 하는 분야입니다. 이 네 가지가 도시 공학의 기본 영역이에요. 여기에 도시사회학과 도시경영을 포함하기 때문에, 도시공학은 인문학부터 시작해서 공학기술까지 모두 망라하는 그러한 융합학문입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이상호 이상호
도시공학의 가장 기본 단위는 건축이에요. 건축이나 공간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입학하면 좋겠습니다. 도시계획이나 디자인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죠. 동시에 도시공학은 건물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도시 안에서 사는 사람들에 대한 행위나 가치 등을 다루기 때문에, 사회와 공간에 관심 있는 학생이 입학해도 좋아요. 일명 도시사회학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이죠. 또한 도시공학은 계획을 하면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 경영적인 측면들이 굉장히 중요해요. 소위 도시를 만들기 위해 투자되는 돈을 다루는 도시경영 또는 도시경제학이 이 분야에 해당하죠. 국회의원, 시장이나 건설업 사장이 되고 싶은 분들이나 공무원과 같이 공공분야에 종사하고 싶은 분들이 도시공학에 입학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상호 이상호
도시공학은 새로운 가치 변화에 따라 공간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창조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름다운 조형을 만드는 창조성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가치 체계를 만드는 창조성까지 매우 다양한 창조성이 요구됩니다. 두 번째는 ‘좋은 도시를 만들려면 어디에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리적인 감각과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방향과 수단을 제시하는 과학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람들간의 소통 능력과 설득 능력, 그리고 협조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말로는 사회적 리더의 소양을 키우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경제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도시를 만드는데 돈이 얼마나 필요하고 이것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등에 관한 재무 회계적인 공부를 말하는 거지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상호 이상호
아까 말씀 드렸지만 창의성이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토론하고 얘기하고 설득하는데 필요한 언어 과목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자기가 만드려는 좋은 도시를 표현하고 설명을 하려면 말을 잘하고 그림을 잘 그리는 것도 중요해요. 도시라고 하는 것이 일정적인 위치에 만들어지고 세워지거든요. 그래서 고산자 김정호 선생님처럼 지리 부분에 밝고, 건설을 하기 위한 경제 경영적인 공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 모든 공부를 다 잘하면 좋겠지만, 이중 하나에 특별한 재능이 있으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이상호 이상호
도시공학의 장점은 융합 학문이란 점이에요. 다양성이죠. 위대한 건축가나 단지 설계가가 될 수도 있고, NGO처럼 사회 운동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정치가로서 더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리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 도시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상품으로 파는 기업가도 될 수 있지요. 시민들에게 좋은 공간과 살기좋은 도시를 만드는 공무원이 될 수도 있어요. 선택의 다양성과 진로의 다양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현실사회에서 자기가 만든 도시를 볼 수 있다는 점이지요. 자기 실현적이며 성취감이 높다는 말 입니다. 현실 사회를 바꾸는 미래 개척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도시공학의 장점이지요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상호 이상호
어려움은 융합 학문이라는 것 때문에 발생합니다. 여기는 건축도 공부해야 되고 경제도 공부해야 되고 사회도 공부해야 돼요. 4년 동안 3-4가지 공부들을 전문적으로 하려면 시간이 많이 들고 어렵죠.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이 단일 학문 만을 하는데, 도시공학은 종합 학문이에요. 그래서 여러 가지 분야를 다 알아야 되고 사회 활동도 많이 해야 되고, 다른 사람들하고 얘기할 수 있는 기술도 있어야 되며 설득하는 능력도 많아야 되는 거죠. 따라서 도시공학은 다양한 부분들을 두루 섭렵해야 되는 그런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이상호 이상호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공무원이나 공공분야와 연계되는 직업군입니다. 도시공학이 공공정책적인 성격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건축 설계사나 엔지니어링 회사 등의 민간 영역도 많이 진출하는 분야 입니다. 또한 국토연구원, 교통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서울연구원, 대전발전연구원 같은 지방자치단체 연구원과 같은 국책연구소입니다. 공사 같은 경우에는 엘에이치 공사나 수자원 공사, 도로공사 등이며, 부동산 자산관리, 시설관리, 프로젝트 관리, 긍융의 부동산 파트에 진출하기도 합니다. 융합학문이기 때문에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많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이상호 이상호
모든 학문의 세계적 추세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전문화 방향이고 두 번째는 종합화, 융합화의 방향인데 도시공학과는 이 두 가지를 다 가지고 있어요. 여러 학문을 종합해야 되는 것이고, 종합적이고 어렵기 때문에 그 부분에 스페셜리스트 전문가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망은 밝은 편이고, 미국이나 유럽 같은 선진국의 경우에는 연봉 측면에서 탑 랭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학문이기 때문에 가치를 인정받는 초기 단계입니다. 한마디로 저평가 되어 있는 가치주다 이렇게 얘기를 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이상호 이상호
최근에 새로 생긴 직업이라기 보다 이미 있던 직업들이 도시공학을 공부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은 대표적인 직업이 정치가입니다. 아마 정치를 하시는 국회의원이나 혹은 시장님 같은 분들이 도시공학을 많이 공부해요. 도시공학에서 정책을 다루기 때문에 공무원들도 대학원들에 진학 하고 있습니다. 민간 파트에서는 과거에 은행은 금융만 다뤘는데 이제는 부동산을 같이 다루거든요. 그래서 자산 관리 파트가 부각되며, 부동산 금융 자산관리사가 많이 생겨 날 것입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사회적으로 갈등이 많잖아요. 선진국 같은 경우에는 소위 갈등관리사, 갈등해결기업 이런 것들이 만들어지고 있거든요. 우리나라에서도 갈등관리사, 갈등해결사와 같은 사회적인 역할들을 해 나갈 수 있는 직업이 생길 것 같아요. 최근에는 원전 문제에 대한 갈등이라든지 지역적인 갈등이라든지, 전력난에 의한 전력 회사를 두고 나타나는 갈등이라든지, 댐에 의한 갈등이라든지 이런 갈등들이 많은데 이런 갈등을 해결하는 그러한 갈등관리사의 역할들이 많을 것이고 다양한 형태의 NGO들이 많이 나타났죠. 이런 NGO들도 결국은 도시공학영역에 속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상호 이상호
사회적 소양이 가장 중요해요. 사람을 좋아해야 되는 것 같고, 사회나 경제나 이런 부분에 대한 관심들이 많아야 될 것 같아요. 다시 말하면 신문을 많이 읽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소통하는 기술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말하는 방법이라든지 또는 그림을 그려서 설득하는 방법이라든지 글을 통해서 설명하는 방법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이상호 이상호
도시공학은 궁극적으로 시민의 행복을 꿈꿉니다. 도시 공학은 사람이 필요한 공간을 만들고, 사람이 필요한 법과 룰을 만들며, 도시를 경영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관심, 자기뿐만 아니라 자기 외에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도시 공학은 융합학문이라서 전문분야가 굉장히 많습니다. 계획부문, 설계부문, 환경부문, 교통부문, 사회부문, 경제경영부문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기가 잘 하는 분야와 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를 성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고등학생들이 도시공학과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정보를 찾으려고 하는 노력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국 대학의 도시공학과 포털에 들어가셔서, 강의 커리큘럼을 보시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정보 취득이 될 겁니다. 또한 연구소 사이트도 매우 도움이 될 겁니다.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그리고 서울연구원과 같은 지방자치단체의 연구원들을 방문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첨단 또는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피기 위해서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한국지리학회, 한국지역학회, 한국도시정책학회, 대한교통학회 등의 도시공학 관련 학회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국외의 선진 사례들에 대한 자료들을 많이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루두루 여행을 많이 다녀서 보고 익히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도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도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도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48.7%
  • 여자51.3%
도시공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도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도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2.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7.6%
도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도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도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도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도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도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도시공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