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방송영상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65.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죠? TV는 물론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하여 우리가 원하는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1인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영상을 만드는 일에 대해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방송영상과는 영상제작의 핵심 분야인 기획과 연출, 촬영, 편집, 시나리오, 진행 기법 등을 집중교육함으로써 영상제작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오늘날 영화나 텔레비전, 컴퓨터, 휴대전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영상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방송영상과는 미디어에 대한 총체적인 학습을 수행하고 있으며 TV 매체의 방송영상뿐 아니라 스크린(영화), 1인 방송 매체 등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영상매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영상과의 향후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와 적성

  • 방송영상과는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있으면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술, 음향, 미술, 연출, 촬영, 조명 등 영상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방송기술 분야는 변화가 빠르며 새로운 장비의 도입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기기를 배우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세계사,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선택과목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콘텐츠 일반,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영상 제작 기초, 방송 일반,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영상 관련 동아리 활동 - 친구들과 영상 촬영, 기획, 편집 등 역할 분담을 하여 함께 영상 제작을 해보면 전반적인 영상 업무에 대하여 알 수 있고, 자신이 관심 있는 영상의 세부 분야를 알 수 있습니다.
    방송 아이디어 노트 - 콘텐츠 기획 아이디어 노트를 만들어보세요. 직접 구상해보면서 전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개인 영상물 업로드 - 영상의 콘셉트를 정하고, 만들어 자신의 개인 미디어에 올려봅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고, 영상 제작의 전반적인 업무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방송학개론방송기술, 제도, 프로그램, 수용자 등을 살펴봄으로써 '방송'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배웁니다.
  • 영상연출론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연출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방송 장르의 특성을 이해하고, 촬영, 출연자, 편집, 조명, 미술 등 제작 스태프와 연출자의 관계 형성에 대해 배웁니다.
  • 영화사영화의 탄생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영화의 발달사 및 변천사를 배웁니다.
  • 디지털영상편집디지털 영상 편집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영상 편집 장비의 기본 조작과 활용 기법 및 진보된 편집 기술을 학습합니다.
  • 3D촬영3D 입체영상제작 원리를 이해하고 3D 입체영상 촬영 장비 조작법을 익히고 3D 입체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무대예술전문인(무대기계,조명,음향),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언론사(방송국, 위성 및 지상파 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회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회사, 영화 제작사, 극장 및 극단, 회사 홍보실, 이벤트 사업 회사, 오락 및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등 문화ㆍ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진로에 맞는 진학과 진로계획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09-18

세부관련학과

  • 방송미디어과,방송영상과,방송영상스피치과,방송영상전공,방송영상학과,방송영상학부,방송영상학부 영상제작전공,방송영상학부 영상편집전공,콘텐츠크리에이터과(예체능)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정화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전공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영상과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영상학과
인천광역시 한국폴리텍 II 대학 인천캠퍼스(제1캠퍼스) 방송미디어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콘텐츠크리에이터과(예체능)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영상학부 영상편집전공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영상학부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영상학부 영상제작전공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전공
충청북도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IV 대학 아산캠퍼스(제1캠퍼스) 방송영상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IV 대학 아산캠퍼스(제1캠퍼스) 방송미디어과
경상북도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방송미디어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스피치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언론ㆍ방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언론ㆍ방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언론ㆍ방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언론ㆍ방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언론ㆍ방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언론ㆍ방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65.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언론ㆍ방송]

목록보기

류한호

언론방송매체학과

광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류한호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류한호 류한호
저는 민족의 미래에 대한 어떤 전망, 비전을 마련하고 싶었고, 그 비전을 대중화하는 작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제가 공부하는 당시에는 언론 탄압이 굉장히 심하던 시기였죠. 그때 자유 민주주의, 평화, 인권 이런 것들에 대한 관심과 열망이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앞으로는 모든 사람들의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가 침해 당하지 않는 그런 사회를 건설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류한호 류한호
저는 신문방송학과에 입학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좀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인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인간관계와 사회를 개선하고 민주주의를 확산시키는 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 사람들끼리 원활한 대화와 소통을 하고자 하는 사람, 거기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암기 쪽보다는 글쓰기나 독서나 영상 제작이나 토론 같은 역동적인 창의적 활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류한호 류한호
먼저 사람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죠. 그 다음에 우리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 사람들 사이에 대화와 소통, 사람들 사이에 대화와 소통에 대한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원활하고 효율적이며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공부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류한호 류한호
모든 과목 다 좋아해야 됩니다. 특히 신문방송학과에서 중요한 것이 글쓰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글쓰기, 상상력 이런 것들이 중요하니까 여기에 도움 되는 국어, 문학, 글쓰기, 논술, 책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갖추면 좋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 사회적인 인간들 속의 사회관계에 관한 얘기이다 보니까 역사, 지리, 사회, 문화, 경제, 정치 등에 관심을 갖고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그 다음에는 예술, 문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토론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령 기자나 피디를 할 때 굉장히 높은 수준의 과학적 지식을 갖고 하지 않습니까? 따라서 환경이라든지 각종 디지털 과학 이런 쪽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류한호 류한호
장점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매우 폭넓은 공부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문 방송학뿐만 아니라 문화, 정치학, 사회, 경제, 심리학, 문화인류학, 언어학, 법학, 언론법, 행정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공부합니다.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므로 신문방송학과 다니면 학생들이 상당히 유식해 집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각 분야에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없습니다. 대중적인 상식적인 정도의 공부는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다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문방송학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소수의 자유가 아니라 다수의 자유,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와 자유 이런 것들을 증진시키는 정의로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 것은 중요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류한호 류한호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된다는 것이 어려움은 있죠. 그러다 보니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분야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하고 싶은데 또 다른 분야에 대한 관심도 두지 않으면 총체적인 지식이 잘 형성되지 않으니까 굉장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된다는 점입니다. 요즘은 디지털 시대, 미디어 융복합 시대 이런 얘기를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굉장히 많은 새로운 미디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10년 전에 생각지도 못했던 그러한 미디어가 지금 막 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 변화에 맨 앞자리에서 이 변화를 따라가야 되고 변화를 일으켜야 되고 하는 것이 어려움과 재미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상당한 지식을 쌓아야 된다는 부담도 있고, 다가오는 일들에 대해서 언제는 적극적으로 맞서고 탐구하라는 이런 요구를 학생들에게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것도 상당히 부담스럽죠. 신문방송학과 다니면 못할 일 없다 모든 일을 다 잘 해야 된다는 이런 부담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류한호 류한호
공부하는 분야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진출 분야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쉽게 눈에 띄는 직업으로는 방송 분야에서 매체 별로는 지상파, KBS, MBC, SBS 같은 그런 방송사 케이블 TV, 위성방송, IP TV, 라디오 이런 다양한 방송 분야에 대해서 진출할 수 있고, 방송 프로그램 제작사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기자도 하고 리포터도 하고 PD도 하고 영상 편집 전문가도 하고, 카메라맨도 있고 작가, 요즘 각광받는 직업인 아나운서, 광고 PR 또는 이벤트업 이런 쪽으로도 상당히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신문이나 잡지 분야로는 일간 신문도 있고 주간 신문도 있고 각종 잡지사에 여기도 기자나 편집기사, 사진 기자와 같은 일을 하기도 합니다. 또 요즘에는 인터넷 컨텐츠 기업, 소셜 미디어 관련 기업 이런 쪽으로도 상당히 많이 가고 있습니다. 미디어 교육분야, NIE 분야 방과후 학교 교실 교육 등도 있고, 요즘에 리더쉽이나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이미지메이킹 이런 분야에 전문가로 또는 여기에 교육 전문가로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류한호 류한호
우리가 21세기를 지식정보 사회라고도 하고 또 글로벌화의 시대라고도 하고 창의성의 시대라고 합니다. 이게 다 우리 신문방송학 쪽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분야입니다. 그래서 이제 이 시대에는 미디어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생들 뿐만아니라 일반 사회인들에게도 민주적인 한국을 건설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을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사회적인 성공의 지렛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미디어간의 융복합을 통해서 새로운 미디어가 자꾸 등장하고 미디어가 관여되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직업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말씀 드리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신문방송학과 출신 졸업생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은 거의 무한정하고 끊임없이 세포분열 하듯이 분열 내지 확장되어 나가고 있다고 봅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류한호 류한호
미래 직업에 대해서 말씀 드리기가 쉽지 않은데 아까 말씀 드렸던 몇 가지 상당히 많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요즘에 등장하고 있는 것은 미디어 컨설턴트입니다. 기업이 사회 공헌활동을 해야 되고 이 공헌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어떻게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과 만날 것인가 하는것이 공헌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따라서 이런 쪽의 직업이 새롭게 등장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갈수록 문화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문화 컨설턴트도 생기게 될 것이고요. 또 요즘에 블로그가 상당히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직 이게 분명하게 하나의 직업으로 정리된 것 같지는 않은데, 기자가 전문 블로거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자나 피디라는 직업이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서 심층 취재한 것을 블로그에 싣는 일을 하는 전문 블로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온라인 마케터, 소셜 마케터 등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류한호 류한호
요즘 고등학생들 잠잘 틈도 없이 공부해야 되는데 그러면 학과 공부, 수능 과목 공부 열심히 해야 되겠죠. 그런데 그것 말고 사실 우리 신문방송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창의성이거든요.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공부, 독서, 대화, 발표, 글쓰기 이런 것들이 중심이 되면 좋습니다. 그 다음에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해서 관심과 탐구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려움에 부딪쳐서 그것을 극복하겠다는 용기, 적극적인 태도 이런 것들이 중요한 것이고, 세상 살아가는 데에 대한 열정, 나는 뭔가를 해 보겠다라는 열정, 창의적인 끼 이런 것들을 길러 가지고 온다면 참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류한호 류한호
요즘 고등학교 중학교에서 NIE 교육을 꽤 합니다. 그런데 NIE 교육은 뉴스페이퍼 인 에듀케이션 해서 신문 활용교육, 신문 읽기교육 이런 것인데 거기에서 신문이 등장합니다. 신문을 읽으면 유식해 지고 제가 아까 말씀 드렸던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것은 이미 나와 있는 거니까 누구나 다 보는데 신문은 읽으면 그것 말고도 비교 우위를 가지는 그런 유식함을 가질 수 있고 안보면은 그냥 평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마 고등학생 사이에서도 신문 보는 학생들은 옆에서 볼 때도 쟤는 좀 특별해 이렇게 굉장히 지적으로 보이고 기본적으로 리더가 될 수 밖에 없어요. 그 다음에 독서, 시 낭송이라든가 책을 읽을 때도 읽어 가면서 자기 입으로 말을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스스로 많이 만들라는 거죠. 일상적인 대화뿐만 아니라 좀 더 지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들끼리 토론 그룹을 만들어서 하나씩 주제 정해서 간단하게 누구인가 발표도 하고 이야기도 좀 길게 나눠 보고 그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친구들 사이에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내가 조정할 수 있을까 이런 것들도 같이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그게 바로 커뮤니케이션이거든요. 나와 남의 차이를 서로 옳고 그름이 아니라 서로 다르다고 하는 차원에서 바라볼 줄 아는 그래서 ‘네 생각도 옳고 내 생각도 옳아. 단, 내 생각은 이거야’ 할 수 있고, 타인을 생각을 더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 타인하고 공존하는 태도를 갖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방송영상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방송영상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방송영상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4%
  • 여자76%
방송영상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방송영상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방송영상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8.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1.1%
방송영상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방송영상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방송영상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방송영상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방송영상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방송영상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방송영상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방송영상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방송영상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방송영상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