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유통물류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30.5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유통물류학은 상품과 서비스가 여러 사람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과 생산품의 사회적 이동에 관계되는 모든 경제활동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유통물류과는 국제무역이 강화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세계 무대에서 유통물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유통물류과는 국가 간의 교류가 늘고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변해가는 현대의 시대적 흐름을 반영합니다. 국제통상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급변하는 국제통상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며, 국제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자질과 소양을 지닌 유통물류 실무자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전 세계의 다양한 유통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성격 및 개척 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좋습니다. 영어ㆍ중국어 등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하고, 잠재적인 무역 대상 국가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능통한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영어교과 : 영어 회화, 영어I,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Ⅱ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제2외국어I 과목, 심리학, 교육학, 실용 경제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영미 문학 읽기,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제2외국어Ⅱ 과목
  • 전문교과Ⅰ정보과학,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국제 상무, 기업과 경영, 비즈니스 영어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유통 관련 신문 구독 - 유통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유통 배우기 체험활동 - 유통 관련 캠프, 유통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유통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유통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물류관리물류의 기본개념 정립 및 최근 동향파악, 전략측면에서 고객서비스의 중요성 이해, 기업전략으로서의 물류 및 경쟁우위 확보방안 탐색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물류활동의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물류의 현황 및 발전방향을 파악하는 능력을 갖도록 합니다.
  • 유통관리고객니즈의 충족을 통한 수익극대화를 위해 유통부문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사례중심(Case study)으로 배우며 실무능력을 키웁니다.
  • 상권분석최적의 유통채널 구축을 위해 상권의 정의, 상권정보의 수집, 상권특성 분석, 경쟁점의 정의, 상권내 경쟁점 파악, 경쟁점 조사 분석, 경쟁점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화물운송화물운송경로의 최적화 기법을 이해하고 최적의 운송수단 결정과 최소비용 운송계획방법을 수립합니다. 수요 변동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수단을 모색하고, 운송환경의 특성을 이해합니다.
  • 유통물류망관리공급사슬관리의 개념과 구성을 이해하고 전체 공급사슬의 최적화개념을 확립합니다. 공습사슬내에서 생산, 재고, 위치, 수송, 정보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공급업자, 생산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고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경영관리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EPR관리사, 경영지도사, 관세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유통 회사, 해운ㆍ항만 회사, 무역 회사, 제조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 공공기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직업상담 일반 2024-03-14
취직 고민입니다. 일반 2023-03-12
이직,나에게 맞는 직업과 필요한 준비에 대해 궁금합니다 일반 2022-09-21

세부관련학과

  • 경영학과 유통물류전공,국제무역과,국제무역물류과,국제무역물류학과,국제무역학과,무역학과,물류무역과,물류유통과,물류유통학과,스마트물류과,스마트물류드론과,스마트물류무역과,스마트유통물류과,스마트패키징과,스마트패키징전공,스토아매니지먼트과,유통마케팅학과,유통물류경영학과,유통물류과,유통물류학과,유통플랫폼,융복합유통플랫폼학과,융복합패키징과,중국경제무역학과,패션유통매니저과,항공항만무역과,항공해운무역과,항만물류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동양미래대학교(제1캠퍼스) 유통마케팅학과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국제무역학과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국제무역과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국제무역물류학과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스토아매니지먼트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항공해운무역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유통물류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물류무역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항공항만무역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국제무역물류학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무역학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국제무역물류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국제무역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유통물류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유통물류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유통물류학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물류유통학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물류유통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패션유통매니저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융복합유통플랫폼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유통물류경영학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패키징전공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패키징과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유통물류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유통플랫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경영학과 유통물류전공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물류무역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융복합패키징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물류드론과
전라남도 광양보건대학교(제1캠퍼스) 항만물류과
경상북도 경북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물류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중국경제무역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무역ㆍ유통]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무역ㆍ유통]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무역ㆍ유통]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무역ㆍ유통]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무역ㆍ유통]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무역ㆍ유통]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30.5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무역ㆍ유통]

목록보기

임현우

아태물류학부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임현우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임현우 임현우
물류학(logistics)은 글로벌 산업 경제에서 기업의 생산, 유통 활동에 수반되는 제품, 서비스, 정보 및 지식의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비용의 절감과 고객 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기법을 연구하고,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만, 공항, 도로, 철도 등 물류 체계에 대해 정책, 계획과 운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궁극적으로 물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생산과 소비의 시간과 장소의 불일치를 해소(극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수요 및 거점별 재고 현황을 실시간에 가깝게 전달하여 상품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물류의 중요한 기능입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임현우 임현우
디지털 전환 시대에 물류에서도 물리적 이동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고객 주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느 장소에 있는, 어떠한 유형의 고객이, 어떠한 상품을 언제 주문할 것인지 등을 예측하여 해당 상품 재고를 고객의 위치에서 인접한 곳에 사전 확보하여 전달하는 예측 배송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화물의 집하, 보관, 수배송 등 일련의 물류 프로세스를 지능화・자동화・최적화하고, 이를 통합된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역량이 물류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물류 의사결정 도출과 관련 있는 수학, 통계학, 데이터 과학, 컴퓨터 과학 등 이공계 분야에 소양이 있는 학생들이 물류학과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과 판매의 글로벌화에 따른 수출입 업무 및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구사 능력이 뛰어나고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재도 물류학과에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임현우 임현우
합리적인 물류 의사결정 도출에 필요한 수학, 통계학, 컴퓨터 관련 교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하기를 권합니다. 특히 경상계열 학생들을 위한 수학I, 수학II, 확률과 통계, 경제 수학 등은 물론 컴퓨터 프로그래밍, 자료 처리, 알고리즘 등을 다루는 정보 과학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임현우 임현우
물류학과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물류 관련 현상들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해결책 마련을 위한 여러 활동들을 해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물건이 품목군이나 판매 빈도에 따라 점포 매대에 어떻게 진열되어 있고, 재고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등을 조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축제와 같은 이벤트를 준비하며 필요한 물건은 어떻게 조달하고, 현장에 배치할 것인지 등을 고민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임현우 임현우
물류 전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도서 몇 개를 추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미친 SCM이 성공한다』(민정웅, 영진닷컴, 2014)- 『유니콘 꿈꾸는 물류 괴짜들』(엄지용・김정현・임예리, CLO, 2017)- 『The Goal』(엘라이 골드렛, 제프 콕스 지음/강승덕・김일운・김효 옮김, 2019)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임현우 임현우
1학년 신입생의 경우 물류학의 기반이 되는 경영학 원론, 경제학, 통계학의 이해, 물류 수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교양 과목들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 물류 시스템 분석, 국제 물류, 물류 의사결정론, 공급 사슬 관리, 제조 물류, 물류 시뮬레이션, 공급 사슬 물류 데이터 분석 등 전공 교과목들을 이수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임현우 임현우
수학이나 계량 분석 소양이 부족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경우 수학이나 통계학 관련 교과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종종 보아 왔습니다. 특히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의 경우 한국의 인문사회계열 고등학교 수학 교과 과정의 기본 내용을 입학 전에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임현우 임현우
이 학과에서는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산업공학, 교통공학, 지리학 등 다양한 전공의 전임 교수진들이 첨단 융・복합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물류 전문가 양성을 위해 소프트웨어융합연계전공, 컴퓨터공학, 산업경영공학, 통계학 등 복수전공 및 부전공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외 인턴십, 현장 문제 해결 팀 프로젝트, 국내외 물류 관련 공인 자격증 취득, 외국어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업체는 물론 미국,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베트남 등지에 진출한 물류 기업 해외 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우지 못하는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임현우 임현우
졸업생들은 국내외 종합 물류 기업뿐만 아니라 제조, 유통업체의 공급망 관리(SCM), 구매 조달 부서, 교통 물류 관련 공기업, 전문직(회계사, 관세사, 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혹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나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물류 관련 연구기관이나 학계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임현우 임현우
물류가 활용되지 않는 분야가 거의 없고, 물류 경쟁력이 해당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물류학과의 전망은 앞으로도 계속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 택배 등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공급망 관리, 재고 관리, 배송 서비스 등 물류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임현우 임현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 물류의 도입과 물류 시스템의 자동화・지능화가 확산됨에 따라 물류 자동화 시스템 설계 및 관리자가 각광을 받을 것 같습니다. 또한 화물 운송 정보, 창고 정보 등 물류 정보를 제공하며, 각종 물류 서비스를 중개하는 플랫폼 설계 및 운영자와 같은 직업도 유망해질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임현우 임현우
흔히 물류를 택배 배송, 화물 트럭 및 지게차 운전, 물류 창고 상하차 작업 등 어렵고, 힘들고, 위험한 업무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고, 물류를 전공한 졸업생들도 물류센터와 같은 현장 근무를 기피하려는 경향이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는 말과 같이,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문제를 인식하고 이론적 지식과 함께 해결책을 찾으려 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물류 현장을 보다 안전하고 누구나 일하고 싶어 하는 환경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 물류인의 핵심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임현우 임현우
물류학을 공부하고 전공하게 되면 사회·경제 현상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며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과 함께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나 위기에도 해결책을 모색하는 유연한 사고방식 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임현우 임현우
학생 본인이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스스로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이 시키거나 가르쳐 주기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본인이 스스로 나서서 일을 찾고 해결책을 모색하려 노력하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유통물류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유통물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유통물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0.6%
  • 여자39.4%
유통물류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유통물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유통물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8.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1.8%
유통물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유통물류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유통물류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유통물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유통물류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유통물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유통물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유통물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유통물류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유통물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