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수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자연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4.7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이 세상의 모든 과학적 발견이 수학과 관련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수학은 여러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학문입니다. 수학과에서는 현대 기술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들을 수학적 사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키우는 데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수학과는 수학적 창의성과 사고 능력에 대해 공부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 수학은 많은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 가능하게 하기때문에 모든 과학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됩니다. 수학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응용 수학은 컴퓨터, 최첨단 기술, 생명공학 등의 발전과 더불어 자연과학, 공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생명공학, 금융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문제의 해답을 얻는 것보다 이를 해결하고 증명해 나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고, 또 이러한 문제 해결과정을 재미있게 느끼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력, 추리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현대수학은 컴퓨터 활용이 많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정보, 과학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사회문화, 경제,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논리학, 철학, 논술, 실용경제,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물리학Ⅱ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 정보과학
  • 전문교과Ⅱ정보처리와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수학 진로 체험 -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등의 기관에서 개최하는 수학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학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와 생활속에서의 수학의 활용 분야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수학 퀴즈 만들기 - 나만의 수학 퀴즈를 만들어서 친구들과 서로 문제를 내보고 정답을 맞추어볼 수 있습니다.
    수학 박물관 방문 - 수학 박물관에 방문하여 수학의 역사, 도서, 인물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기하학기하학은 여러 가지 기하(선과 곡선, 면, 도형)의 모양과 크기, 상대적 위치, 3차원 공간의 곡면과 곡선 등의 기본 성질 등을 공부합니다.
  • 대수학수학의 큰 부류인 대수학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수학 현상의 이해를 돕고 군, 환, 체, 대수 등의 기본적인 대수적 구조를 이해합니다.
  • 수치해석수치들과 그의 연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수학적 사건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 수학사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수학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수학자들의 업적을 바로 알고 이해하여 앞으로 수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 해석학극한, 연속성, 한 변수 혹은 다변수 함수의 미분과 적분에 대해 알아보고 급수와 함수열에 대해 공부합니다. 수학의 큰 부류인 해석학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수학 현상의 이해를 돕습니다.

관련 자격

  • 보험계리사, 사회조사분석사, 손해사정사

관련 직업

  • 금융자산운용가, 보험관리자, 보험사무원, 보험인수심사원, 수학과교수, 수학교사, 인공위성개발원 , 자연과학시험원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보험 회사, 증권 회사, 은행, 정보 통신 기술 업체, 정보 처리 업체, 리서치 업체, 기업체의 전산ㆍ통계실
  • 학계 및 연구기관수학 관련 연구소, 기초 과학 지원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국가수리과학연구소,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기초과학연구원 등 수학ㆍ기초과학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하고싶은거랑 잘하는게 달라요 부모님이 압박을 너무 심하게해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4-02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12-04
학과 선택 고민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0-31
명확한 꿈이 없다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0-10
선택 과목과 가고 싶은 학과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9-11

세부관련학과

  • AI수리학과,금융수학과,금융정보공학과(이공대학),데이터계산과학전공,수리과학과,수리과학부,수리금융학과,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수리빅데이터학과,수리빅데이터학부(수학・산업수학전공),수리정보과학과,수학・정보통계학부 수학전공,수학ㆍ정보통계학부,수학과,수학물리학부,수학물리학부(수학전공),수학전공,융합수리과학부,응용수리과학부,응용수학과,응용수학부,응용수학전공,정보보안암호수학과,정보수학과,컴퓨터수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광운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정보보안암호수학과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금융정보공학과(이공대학)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수리과학부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서울특별시 숙명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서울특별시 중앙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AI수리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정보수학과
부산광역시 부경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수학과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대전광역시 한국과학기술원(제1캠퍼스) 수리과학과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원(제1캠퍼스) 수리과학과
울산광역시 울산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융합수리과학부
경기도 가천대학교(제1캠퍼스) 금융수학과
경기도 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강남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경기도 경기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경희대학교(제2캠퍼스) 응용수학과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명지대학교 자연캠퍼스(제1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성균관대학교(제2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전공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경기도 한국외국어대학교(제2캠퍼스) 수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수리금융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원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물리학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원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물리학부(수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원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제1캠퍼스) 수학전공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수학ㆍ정보통계학부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정보통계학부 수학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수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수학전공
전북특별자치도 군산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수학ㆍ정보통계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상북도 금오공과대학교(제1캠퍼스) 수리빅데이터학과
경상북도 금오공과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수리정보과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수리빅데이터학부(수학・산업수학전공)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상북도 포항공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수학과
경상남도 창원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수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정보수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데이터계산과학전공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수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응용수리과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수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수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수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수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수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수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4.7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수학]

목록보기

박원광

수학과

국민대학교 수학과

박원광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박원광 박원광
고등학교 2학년 때 모의고사를 한 달에 한번씩 보는데, 담임 선생님께서 모의고사 보는 란에 가고자 하는 학교와 과를 선택하라고 하시더라고요. 그 전까지는 아무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무슨 과를 가야 되나를 생각하다 보니 제가 수학은 친구들보다 조금 더 잘 하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잘하는 것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수학과를 가려고 마음을 먹었죠. 거기에 아버지가 교사이셔서 수학교사가 되는 것이 어떨까 싶어서 수학교육과를 처음에 지원을 했죠. 이유는 아주 단순했어요.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박원광 박원광
처음에는 단순히 계산 이런 것만 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수학과 와서 보니까 자연현상을 이해하려고 만들어진 학문이더라고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며 만물의 이치가 어떤 것인지요. 물리나 화학 분야들도 같은 것을 연구하지만 수학은 좀 다른 식으로 접근하더라고요. 추상적으로요. 수학이라는 것이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는 학문이기 때문에 특정한 분야라고 딱히 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어떤 분야를 진출하든 간에 수학적 지식이 있으면 뭐랄까 밥을 먹는데 꼭 필요한 것 중에 하나처럼 여기면 될 것 같아요. 그 중에 특정한 분야라고 한다면 요즘 들어서는 금융이나 보험과 같은 분야가 수학적 지식이 많이 요구가 되고, IT 업계 쪽에서도 알고리즘 분석 및 통계처리 등의 분야도 있고요. 물론 물리나 공학 쪽에서도 수학적 지식이 많이 요구되고, 의학도 수학적 지식이 요구가 돼요. 정보 보안 분야도 수학적 지식이 많이 요구되고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박원광 박원광
일단은 다른 과목은 시대가 변하면서 바뀌거든요. 그런데 수학은 먼 고대부터 고정되어 있어요. 수학과에 입학해서 맨 처음에 할 것은 미분적분학이라고 해서 일단 이 과목을 잘 이수를 하셔야 돼요. 이것을 못하면 나중에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더라고요. 미분적분학을 1학년 때 기초를 잘 다져 놓으면 학년이 올라가면서 다른 과목을 금방 배워요. 제가 볼 때는 가장 기본이 되는 미분적분학이 그래서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또 하나 중요한 것을 치자면 집합론하고 논리학인데, 아무래도 수학이 엄밀한 논리 체계 위에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분야를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박원광 박원광
물리나 화학은 눈으로 보이잖아요. 공학이나 의학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수학은 눈에 안 보이는 것을 다루고 굉장히 추상적인 학문이에요. 실제로 있는지도 모르는 그런 것을 다루기 때문에 딱히 뭘 잘 해야 된다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특별한 소질이나 적성 보다는 사고의 유연성이 있으면 좋겠어요. 다양한 책도 많이 읽어서 논리적인 사고도 갖추고,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공간 지각력이 생겼으면 좋겠고, 또 미술 같은 것을 하면 상상화도 하고 그러잖아요. 추상적인 사고를 하려면 상상화 같은 것도 도움이 되고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일단 수학하고 물리는 잘 했으면 좋겠고, 또 음악이 감성하고도 연관이 있어요. 기분에 따라서 잘 될 때도 있고 아이디어가 나올 때도 있거든요. 미술도 그렇고요. 그리고 고등학교 때 의학은 안 배우지만 의학 같은 것도 알면 좋고, 또 한다면은 체육 같은 것이요.
궁금해요
다 잘 해야 되는 거네요?
박원광 박원광
다 잘 해야 된다기 보다 관심만 있으면 돼요. 저도 프랑스에서 유학할 때 학과 정규 과목에 무조건 체육이 있더군요. 체육은 무조건 이수해야 돼요. 운동을 해야지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서 뭘 하든 잘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잘해야 된다는 것보다는 관심 있게 ‘아, 이런 것이 있구나’ 하는 흥미만 있으면 돼요. 나중에 대학에 진학해서 더 깊은 것을 공부 할 때 흥미가 생기면 잘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흥미 없이 기계적으로만 계산을 했거나 이러면 나중에 못 쫓아가요. 자기가 뭘 하는지 잊어버리게 되더라고요.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박원광 박원광
수학과의 장점은 수학이 자연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학문에 기본이 되는 학문이라는 것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패러다임도 변하고 그에 따라서 많은 것들이 바뀌는데 수학을 잘 익혔으면 어느 분야를 가던지 그러한 변화에 굉장히 빨리 대처하더라고요. 기본적인 배경 지식이 잘 갖춰져서 원활하게 잘 적응해요. 제가 볼 때는 그게 가장 큰 장점 같아요. 기본이 되는 학문이 되기 때문에 무슨 분야를 진출하더라도 적응을 금방 할 수 있고 빨리 익힐 수 있어요. 실례로 제가 아는 다른 전공 교수님께서 대학원 진학할 때 제발 수학을 공부하고 왔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수학과 졸업해서 다른 분야를 진출하더라도 적응을 빨리 잘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박원광 박원광
일단은 교재가 어렵기도 하고 또 이유를 찾아보려면 중고등학교 수학을 되짚어 봐야 돼요. 중고등학교 때는 일단 대학을 가기 위해서 수능시험을 봐야 되는데 이게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많은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느냐가 관건이거든요. 그러니까 학생들이 거기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까 문제가 가지고 있는 철학이나 이런 것은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요. 그런데 대학이나 대학원을 진학하면 완전히 뒤바뀌거든요. 계산은 못해도 되는데 이것이 가지고 있는 철학, 원리 이런 것을 터득해야지 앞으로 나갈 수 있어요. 하지만 사람의 체질이 중간에 바뀌는 것이 되게 힘들잖아요. 그래서 학생들도 처음에 힘들어 하더라고요. 수학 계산만 잘 하면 될 줄 알았는데 계산보다는 이것이 어떻게 생겨 났으며, 어떤 원리로 어떻게 움직이며 변화해 왔는지 그런 것들을 이해해야 되니까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단계만 넘어가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죠. 그게 제일 다른 것 같아요. 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이 차이가 너무 심해서요.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박원광 박원광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시대가 변하면서 분야도 많이 달라졌는데, 제가 경험하기로는 2000년에 졸업할 때 당시에 외환위기 사태가 생겨서 중등고교 선생님들이 명예퇴직도 많이 하는 바람에 임용고시 합격률이 높았어요. 제가 또 사범대 출신이어서 주변의 많은 분들이 임용고시를 통해 교사가 되거나 교육대학원을 갔어요. 그런데 요즘은 임용고시 합격률이 많이 떨어지더라고요. 지원자는 많은데 뽑는 선생님 수는 적어지고. 그래서 요새는 임용고시 준비하겠다는 학생은 몇 명 없고 대신 많이 관심을 갖는 분야가 금융이에요. 펀드매니저라든가 보험, 은행, 파생 상품 이런 분야, 회계사로도 많이 나가고, 통계 분야가 수학하고 밀접한데 약간 미묘하게 다르거든요. 그래서 통계 쪽도 많이 진출하고요. 이렇게 금융쪽으로 진출하는 학생도 상당히 많이 있고 그리고 또 하나는 IT 산업이 커졌거든요. 그래서 수학과 학생들이 IT 쪽으로 많이 진출하게 됐어요. 요즘에는 스마트폰 시장이 커져서 스마트폰과 관련된 IT업종, 통신이라든지 아니면 전자 쪽도 나가고, 얼마 전 해킹 문제가 있었잖아요. 그래서 정보 보안이나 암호학 그쪽으로도 많이 진출하고요. 그리고 물론 교수가 되겠다고 유학 가는 학생들도 많고 일반 대학원 진학하는 학생들도 꽤 있고요. 그냥 일반 기업체로 진출한 학생도 있는데 그 학생은 따로 준비를 열심히 하고요. 요즘은 교육시장이 엄청나게 커졌더라고요. 학습지라든가 출판사 사교육 시장도 있고요. 그래서 출판사 및 교육시장으로도 많이 진출해요. 일단은 학원으로도 많이 진출하고요.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박원광 박원광
일단 제가 볼 때는 수학으로 해서 뭔가 하겠다는 것보다는 수학을 알면 다른 뭔가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수학 자체의 전망이라기 보다는 수학과에서 학문을 익히고 다른 분야에 진출해서 그곳에서 맞는 것을 배우는 데에 도움이 되는 학문이기 때문에 전망은 굉장히 밝죠. 어딜 가든지 잘 적응할 수 있으니까요. 예전부터 그래 왔고요. 예전에 제가 들은 얘기인데 휴렛패커드에서 3명을 뽑았다고 하더라고요. 수학과, 전산과, 영문과. 처음에 뽑을 때는 전산과 분에게 기대를 많이 했대요. 그런데 시간이 점점 지나니까 전산과 분은 처음에는 잘 했지만 성장은 더디었고 영문과와 수학과 출신이 오히려 더 성장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유를 물어 봤더니 수학과는 가르쳐 주면 잘 배우고 알고리즘과 사고를 잘했고, 영문과는 휴렛패커드가 아무래도 외국 기업이잖아요. 영어로 된 매뉴얼이 많이 오면 빠르게 읽어서 지금 이 회사에서 방침이 이렇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하자고 했다고 합니다. 그런 식으로 해서 그 두 사람이 오히려 승진을 빨리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볼 때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발전방향은 무궁무진하다고 봐요.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박원광 박원광
새롭게 생겨난 직업이라기 보다 기존에 있던 직업군에 수학과 출신이 서서히 녹아 들어가는 형태죠. 아무래도 적응을 빨리 하다 보니까. 일단 정보통신분야라든가 금융 쪽, 예전에는 금융 쪽이라면 경상대 출신 분들이 많이 가셨는데 수학과 출신도 많이 가시고요. 정보 통신도 공학 쪽에 계신 분들이 많이 가셨는데 수학 쪽도 많이 가요. 요즘 학회 같은 데에 가보면 공학 학회인데 자세히 보면 수학과, 물리과 분들도 많이 뵐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학문 사이의 경계가 많이 없어졌어요. 제가 생각할 때 앞으로는 스마트폰 발달로 인한 관련 산업 분야인 전기전자통신 그리고 보안 분야가 제일 큰 시장이 될 것 같고 또 하나는 고령화 사회랑 저출산으로 사람의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갖는 시기가 와서 의료 의학 분야에 많은 수요가 있을 것 같아요. 의료영상 기기를 만드는 데에 수학적인 알고리즘이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쪽도 많이 수요가 있을 것 같고 또 유전자 지도가 거의 완성이 됐으니까 유전자 조작을 연구 해야 되는데 그것도 매듭 이론과 같은 내용이 연관되어 있거든요. 그런 쪽도 잘 공부를 해서 진출하면 새로운 분야가 될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박원광 박원광
저 개인적인 의견은 그 동안 못했던 것 중에 하고 싶은 것을 했으면 좋겠어요. 자동차 운전면허를 딴다든가 부모님과 같이 여행을 간다든가 그래도 시간이 남으면 수학책 중에 재미있는 것이 많아요. 그냥 만화처럼 되어 있는 거. 그런 거 아무거나 사서 읽으셔도 되고 그런 것도 싫다 그러면 중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수학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해 보라고 하고 싶어요. 문제는 풀지 말고요. 그래서 집합은 무엇인가 1대 1 함수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부터 해서 많은 수학자들이 언제 태어나서 어떠한 것들을 연구했고 이런 것들을 쭉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그래서 마음가짐을 새롭게 했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계산만 잘 하면 된다는 것이 아니고요. 그리고 학생이 아무래도 수학과를 와서 졸업을 했을 때 뭘 해야 된다는 것을 알아야 되기 때문에 신문이나 이런 것을 보면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조금씩은 알았으면 좋겠어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박원광 박원광
수학이 기초 학문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기초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거에요. 그런데 이 기초를 다지는 것이 되게 힘들어요. 빨리 나는 저걸 하고 싶은데 하기 힘들고. 김연아 선수도 피겨 스케이팅을 하면서 점프 한 번을 완벽하게 구사하기 위해서 만 번을 넘어졌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수학도 마찬가지에요. 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만 번의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중간에 힘들어서 포기하거나 그냥 얼버무려서 대충 넘어가거나 하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모든 학문이 이러한 어려움을 거치지 않으면 발전이 없어요. 그래서 조금 힘들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중요해요. 그리고 그렇게 힘들 때 사람이 마음이 피폐해지거든요. 열린 마음으로 언제나 주변에서 즐거움을 찾고 부모님, 형제, 친구들과 얘기를 많이 해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면 잘 되는 학문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그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꾸준히 열린 마음으로 하는 것이요.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50.2%
  • 여자49.8%
수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9.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0.8%
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수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음악능력
  • 창의력
  • 언어능력

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수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수리·논리력
  • 대인관계능력
  • 자연친화력

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수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