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5.6

최종수정일2023-05-11

학과개요

  • 신문방송학과는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이 전통적인 신문, 방송, 출판 등의 범주를 넘어서 각종 오락산업, 정보 서비스, 통신 서비스를 망라하는 멀티미디어 종합정보통신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현실 사회에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와 대중매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전공 학생들은 신문학, 방송학, 출판학, 신문제작, TV 및 라디오 제작, 컴퓨터 그래픽, 취재보도, 보도사진 등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학과특성

  •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등장은 대중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했지만,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신문방송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또, 정보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각종 매체에 대한 실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졸업 후 학생들은 기존 언론사의 취재기자, 편집기자, 방송 전문 분야 등은 물론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 산업계 등으로 진출 분야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사회의 흐름을 살피는 데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또, 기자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는 글짓기 작법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방송 및 영상학 공부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세계사,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선택과목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콘텐츠 일반,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영상 제작 기초, 방송 일반,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신문방송학 관련 신문 구독 - 신문방송학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신문방송학 배우기 체험활동 - 신문방송학 관련 캠프, 신문방송학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신문방송학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신문방송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매스컴원론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사회적 기능과 효과에 관한 기초 이론, 미래 정보사회의 미디어 전망 등을 소개하고 현대 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관계에 대해 배웁니다.
  • 취재보도론뉴스란 무엇이며 뉴스를 어떻게 취재하고 보도해야 되는가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구체적인 기사작성법에 대해 기사 구조를 중심으로 배웁니다.
  • 언론윤리윤리적 결정을 내릴 때 고려되어야 할 여러 가지 철학적 관점은 물론 언론과 관련한 윤리적 결정을 위해 필요한 현실적 고려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배웁니다.
  • 방송저널리즘방송 저널리즘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지칭하며, 다른 매체의 저널리즘 기능과 어떻게 다른지, 또 구체적으로 방송 저널리즘의 형식은 무엇인가를 배웁니다.
  • 언론법언론자유의 역사와 그 철학적 기초는 물론 사전검열, 명예훼손법, 음란법, 저작권법, 사생활보호법, 각종 정부의 규제 등 언론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법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무대예술전문인, 방송통신기사, 사회조사분석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언론사(방송국, 인터넷 방송업체, 기업체 사내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광고기획사, 출판사, 광고 대행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등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광고연구원, 한국방송개발원, 한국언론연구원 등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언론재단 등 미디어ㆍ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철학과 진로와 복수전공 대학생 2024-04-15
기자가 되기 위해서 꼭 신문방송학과에 진학해야하나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2-10-27
진로변경 및 진로갈등 대학생 2022-09-24

세부관련학과

  • 디지털마케팅학과,디지털방송전공,미디어영상홍보학과,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미래문화예술계열,사회언론정보학부 신문방송학전공,신문방송학과,신문방송학전공,신문방송한국문화전공,언론ㆍ정보전공,언론미디어전공,언론미디어학과,언론영상전공,언론영상학부,언론영상학전공,언론정보전공,언론정보학과,언론정보학전공,인터넷방송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전공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제2캠퍼스) 언론미디어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홍보학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사회언론정보학부 신문방송학전공
서울특별시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미래문화예술계열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전공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보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영상학부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전공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서울특별시 성균관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마케팅학과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보학전공
서울특별시 한국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언론ㆍ정보전공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방송전공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2캠퍼스) 신문방송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전공
부산광역시 부경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보전공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언론미디어전공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보학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영상학전공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경기도 국제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인터넷방송학과
경기도 한세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한국문화전공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우석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영상전공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보학과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마케팅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경상남도 창원대학교(제1캠퍼스) 신문방송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언론ㆍ방송ㆍ매체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언론ㆍ방송ㆍ매체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언론ㆍ방송ㆍ매체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언론ㆍ방송ㆍ매체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언론ㆍ방송ㆍ매체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언론ㆍ방송ㆍ매체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5.6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언론ㆍ방송ㆍ매체학]

목록보기

한 선

신문방송학과

호남대학교 인문사회대학

한 선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한 선 한 선
신문과 방송을 비롯해 미디어 관련 분야에 진출하기 위한 이론에서부터 실무/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공부합니다. 이론 부분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초 이론부터 매스미디어(신문/방송) 또는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 현황, 대중문화 관련 공부를 합니다. 실습 영역에서는 글쓰기, 취재하기, 촬영 및 편집하기 등을 단계별로 배웁니다. 또 최근에는 문화콘텐츠 관련 이론과 제작을 배우기도 합니다. 말하기와 관련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한 선 한 선
신문방송학과에서 중요한 진로 중 하나는 저널리스트가 되는 것입니다. 저널리스트는 엄격하게 신문과 방송의 기자를 가리키기도 하지만, PD도 폭넓은 의미에서 저널리스트라 할 수 있습니다. 저널리스트를 기준으로 말하자면 세상 돌아가는 일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좋습니다. 특정 분야를 콕 찍어 이야기하기보다 무엇이든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저널리스트가 되면 좋습니다. 특히 호기심을 갖고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더 좋습니다. 사람의 심리에서부터 자연 현상, 사회 현상, 애완견의 행동에 이르기까지 흥미를 갖고 관찰하고 분석하는 사람이 좋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한 선 한 선
개인적으로는 특별히 어떤 과목을 더 잘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보통 국어나 사회 과목처럼 문과계열 공부를 잘하거나 흥미를 갖고 있으면 좋다고 말합니다.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 더 중요한 것은 논리력을 키우는 과목이 훌륭한 저널리스트가 되는 데 더 중요합니다. 저널리스트는 자신의 주장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사람입니다. 그것이 글이든 영상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능력입니다. 그렇다면 수학을 잘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좋은 저널리스트 중에 이과 출신 저널리스트도 많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과학과 기술이 중요해진 시기라면 이과계열 공부를 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문과든 이과든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도전해볼 만한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한 선 한 선
촬영과 편집에 관심을 두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DSLR 카메라로 많은 것을 찍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떤 면에서는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영화, 드라마, 전시회, 책 등 세상이 돌아가는 이야기가 담겨 있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무조건 많이 읽고 많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문을 많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신문이든 책이든 속독하는 것보다 정독하는 자세로 읽기를 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한 선 한 선
특정 책을 제시하기보다 다양한 책을 무조건 많이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한 권을 들자면, 김경화의 『세상을 바꾼 미디어』를 읽어 보기를 권합니다. 또 청소년이라면 책보다 영화를 통해 꿈을 키우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영화 몇 편을 추천합니다. 닉슨 대통령을 하야시킨 것으로 저널리즘 역사에 너무 유명한 워터게이트 사건이 있습니다. 이를 다룬 영화 <백악관을 무너뜨린 사나이>를 추천합니다. 이 밖에 저널리즘 관련 실화를 다룬 <스포트라이트>, <더 포스트>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한 선 한 선
기술적이고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글을 쓰고, 영상을 기획・촬영・편집하는 공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널리스트는 기본적으로 글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문장을 구사하고 스토리텔링에 따라 글을 전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흔히 영상에 관심이 있는 경우 텍스트로 된 글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영상도 글의 구성과 스토리텔링에 따라 전개되기 때문에 글쓰기 능력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물론 문예창작과 등에서 하는 글쓰기와는 다릅니다.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궁금했을 때, 그 궁금증을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알기 쉽게 글로 쓰고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으면 좋은 저널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영상을 직접 기획하고 촬영・편집하는 공부도 중요합니다. 요즘은 텍스트보다 영상으로 소통하는 시대인 만큼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능력을 키우는 공부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한 선 한 선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신문방송학과에 다니는 학생들은 이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일반인보다 더 잘 찍고, 더 잘 편집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기획하는 능력입니다. 즉, 좋은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것은 좋은 기획에서 결정됩니다. 그런데 기획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가 어느 정도 기초 실력이 쌓이고 나면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 것 때문에 좌절하는 학생이 생깁니다. 기획의 중요성은 글을 쓰는 능력, 논리력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기술적인 테크닉은 마음먹고 노력하면 수개월 안에 어느 정도 실력이 쌓입니다. 그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획이 중요한데, 기획은 짧은 시간에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많이 읽고 많이 경험하는 기초 과정이 튼튼해야 하는데, 이 부분을 간과하는 학생이 의외로 많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한 선 한 선
신문방송학과는 그 어떤 학과보다 자유롭다고 자신합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특성 때문에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점에서도 흥미로운 경험이 많습니다. 학과 분위기도 상대적으로 권위적이지 않아 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좋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권장하는 학과 분위기도 좋습니다. 영화, 게임, 음악 등 대중문화를 좋아한다면 마음껏 경험하고 비판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한 선 한 선
신문방송학과인 만큼 신문과 방송 분야로 진출합니다. 신문은 기자가 되는 것인데, 기자는 사진기자와 취재기자로 나뉩니다. 사진기자는 신문에 실리는 사진을 찍는 기자이고, 취재기자는 기사를 취재하고 글을 쓰는 기자입니다. 방송 분야에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PD를 비롯해 아나운서, 방송작가, 카메라맨, 영상편집자 등이 있습니다. 물론 방송기자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문과 방송 이외에 문화콘텐츠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문화콘텐츠 분야 공공기관에 취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한 선 한 선
신문방송학과는 신문과 방송을 공부하고 관련된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학과입니다. 잘 알겠지만 신문과 방송은 산업적 측면에서 보자면 전망이 밝지 않습니다. 그러나 관련된 새로운 산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를 비롯해 대중문화와 관련된 문화콘텐츠 분야도 신문방송학 분야에서 진출하는 영역입니다.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미디어학과, 방송영상학과 등으로 학과 이름을 바꾸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문산업과 방송산업 대신 모바일, 인터넷, 플랫폼 산업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요즘에는 신문은 말할 것도 없고 방송도 안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그런데 동영상을 시청하고 뉴스를 보는 방식이 달라졌다고 해도 그런 일을 하는 직업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저널리스트가 여전히 필요한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한 선 한 선
크게 보면 완전히 새로운 직업은 아닙니다만, 최근 가짜뉴스와 팩트체크가 중요해지면서 기자의 전문 영역 중 팩트체크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또 좀 어려운 용어인데, 컴퓨테이셔널(computational) PD라고 불리는 직업도 부상하고 있습니다. 시청자나 1인 미디어 반응을 데이터로 분석해 후속 콘텐츠 방향을 결정하는 PD를 가리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동영상을 찍었는데 조회 수와 댓글, 반응이 좋은 부분이 어디였는지를 데이터로 분석해 다음번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떤 식으로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결정하고 알려 주는 PD를 말합니다. 또 특정 영상 제공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알고리즘을 통해 영상을 추천한다는 것을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콘텐츠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분야도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 선 한 선
최근에는 기자와 언론을 신뢰하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많습니다. 기자를 낮추어 부르는 용어도 많습니다. 저널리스트 스스로 반성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지만, 모든 잘못이 저널리스트에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언론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시민들도 협조하고 응원해야 합니다. 기자들은 남의 잘못을 들추어내는 일만 한다고 오해하는 편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저널리스트는 권력이 많은 사람에 대해서는 냉정하게 비판하지만, 사회적 약자나 소외 계층을 향해서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한 선 한 선
다양한 사람을 폭넓게 만날 수 있습니다. 기자는 가장 어려운 소외 계층부터 가장 높은 권력의 사람까지 모두 취재의 대상이 됩니다. 그만큼 경험의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또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작지만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견제하고 비판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한 선 한 선
무조건 세상 돌아가는 일, 사회 현상 등에 관심이 많고 호기심이 많은 게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관찰하는 태도도 좋습니다. 단, 타인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마음으로 관심을 갖고 살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경험이 많은 것도 좋습니다. 여행이든, 책이든, 영화든 많은 경험을 쌓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신문방송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신문방송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신문방송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18.8%
  • 여자81.2%
신문방송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신문방송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신문방송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1.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8.5%
신문방송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신문방송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신문방송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수리·논리력
  • 예술시각능력

신문방송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신문방송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신문방송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수리·논리력
  • 자연친화력

신문방송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신문방송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신문방송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신문방송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