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환경디자인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0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 다양해지고 도시가 계속해서 변함에 따라 환경디자인의 영역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환경디자인과는 인간생활에서 추구되는 순수한 실내공간뿐 아니라 외부공간까지도 새롭고 쾌적한 환경으로 재창조하는 분야입니다. 환경디자인과는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외부 공간의 쾌적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심미적인 요소를 함께 갖춘 환경디자인을 전문화하는 전문 기술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환경디자인과는 인간과 생활 그리고 공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창의적이고 기능적이며 심미적 요소를 갖춘 실내ㆍ외 공간을 계획ㆍ설계 디자인하는 과정입니다. 환경디자인과는 실내디자인과는 달리 도시디자인을 포함하여 공간으로 정의하는 모든 영역을 다룬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일상생활에서의 물리적 공간에 대한 관심과 도시 및 환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흥미를 가지고 배울 수 있습니다. 과학과 예술의 접점을 통해 조형적 아름다움을 담아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기술력과 미적 감각이 동시에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환경디자인 관련 공모전 응모 - 환경디자인, 공공디자인, 조경 및 레저, 공간 디자인, 공공시설물, 경관디자인 등 환경디자인 관련 세부 분야 중에서도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알 수 있고 디자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환경디자인 관련 독서 활동 - 체계적인 디자인 이론과 철학, 일상과 직접 연관된 물리적인 공간의 창의적 표현을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조경디자인개론빠르게 변화하는 도시환경 속에서 조경 분야와 환경계획 분야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조경의 역사적 이해와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개관하고 조경 디자인의 기초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건축과 아트 등 다른 도시환경 디자인 분야와의 관계성에 대하여 고찰합니다.
  • 도시환경디자인인간의 감성적 특성과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쾌적한 도시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인간 중심의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새로운 콘셉트의 도시환경을 제안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으로서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교수하여 조형적 발상과 시스템적인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실내디자인캐드실내디자인 영역의 기본도면을 작성하는 법을 캐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하며,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무 능력을 습득합니다.
  • 환경색채학색의 기본 원리와 대비, 혼합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환경색채계획을 위한 기초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실내디자인 도구로 적절하고 세련된 선택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조명디자인빛의 역할을 연구하고, 공간에 있어서 조명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수업으로, 빛과 공간지각 효과에 관계되는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쾌적하고 창의적인 실내공간을 위하여 조명환경을 창출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관련 자격

  • 광고도장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 옥외광고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조경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관련 직업

  • 가구디자이너, 건축산업기사, 도시계획가, 무대디자이너, 문화예술교육사, 인테리어디자이너 , 조경원 ,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기사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건축 설계 회사, 도시 설계 회사, 조경 회사, 인테리어디자인 회사, 전시 디자인 회사, 테마파크 디자인실, 실내 환경 디자인 사무소, 실내 환경 디자인 시공 회사, 리모델링 회사, 가구 디자인 회사, 조명 디자인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건설환경디자인과(자연과학),건설환경디자인학과,건축디자인과,건축디자인학과,건축디자인학부,공간디자인과,공간디자인과(3년제),공간디자인전공,공간디자인학과,공간디자인학과(1년제),공간디자인학부,도시디자인학과,도시환경디자인학과,환경조경디자인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도시디자인학과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1캠퍼스) 환경조경디자인과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공간디자인학부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학부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공간디자인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공간디자인학과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공간디자인학과(1년제)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공간디자인과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공간디자인학과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건설환경디자인과(자연과학)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공간디자인과(3년제)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공간디자인과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학과
경기도 서영대학교(제2캠퍼스) 건축디자인과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공간디자인전공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공간디자인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건설환경디자인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도시환경디자인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건축디자인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0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기타디자인]

목록보기

이소영

디자인학부(실내환경디자인전공)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이소영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이소영 이소영
사회가 점차 발달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쾌적하고 건강하며 아름다운 환경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학과는 사회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실내 및 근린 환경을 디자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분야입니다. 이 전공에서는 현대 사회의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과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창의적인 감성과 문제 해결, 상황 분석과 디자인 해결안 도출 방법, 공간 구현과 모델링을 위한 컴퓨터 기술, 디자인 해결안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역사, 문화, 양식, 스타일, 재료, 휴먼 스케일, 환경 심리, 구조, 경영 등 다양한 환경 구축 요소에 관한 지식을 공부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이소영 이소영
디자인 분야는 심미적인 특성으로 인해 관찰력과 표현력이 요구되는 미술을 잘하는 친구들이 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꼭 그렇게 국한할 필요는 없고, 사람들이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과 편리하고 쾌적한 삶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또 취업 후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교과목에 치중하기보다는 개성을 발휘하면서 보다 균형적인 사고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소영 이소영
이 전공은 국어, 영어, 수학처럼 특정한 교과목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기보다는 사회, 과학, 미술, 체육 등과 같은 과목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학습하여 균형을 이루고, 다양한 공부를 하고 입학을 하면 학과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소영 이소영
실내환경디자인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학교 공부 이외에도 다양한 공간 답사 및 여행, 실내 및 환경 디자인과 관련된 활동,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이루는 동아리 활동 등을 하는 것이 학과 지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이소영 이소영
실내환경디자인을 전공하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다음 책들을 추천합니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의 『비밀의 화원』,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이원복 교수의 『먼나라 이웃나라』 등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소영 이소영
사람들이 사용하는 환경에서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디자인 컴퓨터 활용 기술,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과 디자인 프로세스, 공간과 환경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와 심리, 사회적 관계 등을 이해하는 환경 행태, 건축된 환경과 휴먼 스케일을 이해하는 인체 공학과 재료, 색채, 구조 등을 다루는 분야 등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소영 이소영
창의적 문제 해결과 이를 통한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입니다. 간단명료한 정답보다는 좀 더 나은 해결안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보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업 과제나 공모전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일들을 팀워크나 그룹으로 함께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협업의 효율성도 중요하여 이런 측면에서 어려움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소영 이소영
사람들이 만드는 공간, 즉 건축된 환경의 다양한 스케일을 다루며 가구 조명과 같은 소품에서부터 건물 및 상점 공간의 파사드, 공간과 환경 디자인을 통한 브랜딩, 조경과 자연 조건에 어울리는 환경 구조물,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공 디자인, 건축된 환경을 유지 관리하며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분야, 도시 재생을 통한 역사적 가치와 지역 문화 및 생활 토대의 형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문 분야가 존재하며 다양한 협업이 가능한 분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이소영 이소영
건축된 건물 및 공간의 내・외부 환경, 가구 및 제품 디자인, 브랜드 가치 및 이미지 향상을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박람회 및 전시 등을 위한 전시 및 기획 디자인 분야, 도심 재생 및 공공성 제고를 위한 공공 환경 디자인, 사인, 조명, 색채 등과 관련된 경관 환경 디자인, 건축된 환경의 유지 관리 효율적 운영을 위한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분야 등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이소영 이소영
환경 공간 디자인 분야는 다양한 사람들이 처한 다양한 상황하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분야로 논리적 사고와 감성적 사고가 같이 요구되며,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더욱 관심이 높아져 향후 지속적으로 필요한 분야입니다. 건물이 다 지어진 뒤에도 사람들의 감성과 요구의 변화로 지속적인 리모델링, 리노베이션, 공간 재배치 등이 이루어짐에 따라 앞으로도 끊임없는 수요와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동시에 사용하기에 안전성을 확보하고 상충할 수 있는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도 중요한 전문 분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이소영 이소영
새로 생긴다기보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공공 디자인 중요성에 따른 공공 디자인 전문가, 다양한 협업 관계에 있다 보니 디자인 컨설팅, 상점 공간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콘텐츠까지 기획하는 공간 마케팅, 공간 복지 전문가, 공간을 유지・관리・활용하는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분야 등에서 더 많은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소영 이소영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심미성이 높은 특징이 있어서 장식이나 미적인 요소에 제한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공간과 환경을 다루는 작업은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사람들이 공간과 환경을 사용하는 방식을 창의적으로 구현해 나가는 과정으로 합리적인 사고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현대 도시의 건축 환경이 광범위해지고 기술과 공법의 발달에 따라 우리는 대규모의 실내외 연결된 공간 안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과거의 건축 분야에서 파생되어 많은 공간, 환경, 실내, 제품 재료 디자인 분야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소영 이소영
실내환경디자인과에서 공부를 하면서 학과와 본인이 잘 맞는 부분을 찾아 그 분야에 매진하면 자신의 적성을 개발하여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찾고, 향후 발전될 분야의 커리어 개발을 해 나가는 과정을 찾을 것이라고 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이소영 이소영
환경과 건축된 공간, 사람을 바라보는 휴머니즘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드는 디자이너를 꿈꾼다면, 대학에서 배우고 인생의 매우 소중한 시간을 보낼,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전공입니다. 학과에서 공부하고 5년 후, 10년 후, 20년 후를 상상해 보면서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환경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환경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환경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0%
  • 여자80%
환경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환경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환경디자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5.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4.8%
환경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환경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환경디자인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환경디자인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디자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환경디자인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디자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