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31 작성일 2015-07-03
제목 사물인터넷개발자(IOT Developer)
내용

사물인터넷개발자(IOT developer) 관련국가: 미국 사물과 사물이 인터넷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해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 배경 공상과학영화에서 보던 일이 곧 현실에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아침부터 많은 비가 와 출근길이 정체된다는 정보가 뜨자 이를 인지한 스마트폰이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주인을 깨웁니다. 동시에 집안의 전등이 켜지고 집주인이 부엌에 들어올 때에 맞춰 커피포트가 작동해 모닝커피를 내립니다. 집을 나서면 문이 잠기고 집안의 모든 전기는 차단되며 자동차의 시동이 켜집니다. 사물인터넷이라는 신성장산업이 활성화되면 컴퓨터, 기계, 기기가 사람의 터치 없이 네트워크를 이용해 원격으로 다른 기기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람의 '조작'이 개입되지 않고 사물끼리 알아서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시대는 이미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습니다. 하는 일 사물인터넷개발자는 사물에 센서와 통신기능을 내장해 사물끼리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개발합니다. 센서와 스마트기기를 결합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합니다. USB,블루투스,wifi,NFC(near field communication;근거리 통신망)등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센서와 사물인터넷의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을 개발합니다. 체중,혈당,혈압 등의 환자와 관련된 생체정보를 유무선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해외현황 미국은 이미 곳곳에서 사물인터넷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트디즈니 놀이공원의 경우 미키마우스 인형의 눈과 코,팔등에 센서와 스피커를 설치하고 놀이공원 내부 정보를 수집

하고 있으며, 미국 자동차 회사의 경우 자동차 내 모든 부품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에어백이 터지면 센서가 사고유형을 분석해 해결책을 전송하도록 합니다. 사물인터넷개발자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여 응용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 센서를 개발하여 정보를 수집,관리하고 서비스로 구현하는 환경을 구축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하드웨어에 적응하도록 함 인터페이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기적인 업그레이드를 수행 미국의 사물인터넷 시장은 2013년을 기준으로 약1.9조 원가량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미국 내에서 약 5조 원의 규모로 팽창할 것이며, 전 세계적으로 약 7조 원의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준비방법 교육과정 미국에서는 사물인터넷개발자로 일하려면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역량을 기본으로 갖춰야 합니다. 4년제 대학교에서 통신공학,컴퓨터공학,소프트웨어공학,전자공학,제어계측공학을 전공하여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설계,판독,프로그래밍 언어,운영체제,네트워크,데이터 구조 등과 관련한 교과를 이수하면 좋습니다. 사물인터넷개발자에게는 관련된 경험과 경력이 중요하므로 대학교 재학 시 파트타임이나 아르바이트로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기술을 활용하는 일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미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에서 인증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개발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이나 면허는 없습니다. 흥미 및 적성 사물인터넷은 계속 확장되고 있는 미래산업이므로 미래지향적이고 도전의식을 갖춘다면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발기기의 필요성이나 상용화 가능성을 판단해야 하므로 비판적사고와 수리능력, 의사결정능력이 필요합니다. 웨어러블기기 등을 넘어서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개발해야 하므로 평소 아이디어가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사람ㄹ에게 적합한 일입니다. 개발자는 팀의 구성원으로 투입되므로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사람이면 적합합니다.

개인정보 보안과 관련한 윤리의식을 갖추면 좋습니다. 졸업생 또는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중요한 전자통신,소프트웨어 공학 원리를 증명하고 개발을 향한 본인의 전문성과 의지를 보인다면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사물인터넷은 향후 스마트기기와 융합하여 실제 환경과 가상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정보통신기술(ICT)융합산업을 확장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성이 확보된 사물인터넷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수의 시장조사기관이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국내외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2012년) 자료에 따르면 향후 10년 간 ICT와 관련한 일자리가 2백만 개나 생겨나 2022년에는 인력 부족률이 8.2%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인터넷에 의해 연결될 사물들은 2020년까지 500억 개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어 국내에서도 사용자와 개발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사물인터넷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업계 전반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물인터넷 분야의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기구에서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소규모 기업에서 개발한 제품이 해외 유망기업에서 주목한 '스타트업'5)에 선정되기도 하는 등 국제 사물인터넷 플랫폼 시장에서 이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사물인터넷개발자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한국사물인터넷협회 www.kiot.or.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CCTV,노약자 GPS등의 사물인터넷 정보를 사용해 재난이나 재해를 예방 하는 것이 사물인터넷개발자의 역할 이랍니다. 5)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이다.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지 얼마되지 않은 창업기업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이전 단계라는 점에서 벤처와 차이가 있다.

 

첨부파일 사물인터넷개발자 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결혼 · 가족상담치료사(Marriage and Family Therapists)
다음글 디지털큐레이터(Digital Curator)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