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25 작성일 2015-06-16
제목 장애인잡코치(Job Coach for the handicapped)
내용

장애인잡코치(job coach for the handicapped)관련국가: 일본 장애인의 직장생활을 즐겁게 만들어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 배경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마련으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욕구와 능력에 따라 불편하지 않게 생활하며, 완전한 사회 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의 장애인들은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직업활동에 대한 차별을 겪고 있으며, 불편하지 ㅇ낳는 생활에 대한 정당한 요구가 묵살되고 거부당하는 등의 상황을 자주 경험하고 있습니다. 하는 일 잡코치(job coach)는 장애인에게 일을 가르치는 것을 주된 역할로 하지만, 오늘날에는 더 넓은 의미로서 잡코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잡코치는 장애가 있는 사람의 평가,직장 구하기,직장 평가,작업매칭 조정, 업무지원 및 후속 등의 지원 업무를 담당합니다. 인간관계 및 직장생활 내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 직무수행 및 통근사항, 사회생활기능, 여가활동 등에 대한 지원 직무내용 설정 및 직무수행 관련 지도방법에 대한 조언, 원조 장애의 이해 및 직장 종업원들의 장애인을 배려한 대응방법에 관한 조언 및 원조 해외현황 일본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잡코치에 대한 다양한 취업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2002년 후생노동성의 '직장적응지원자'사업이며, 이와 관련하여 2005년 '직정적응지원자 보조금'이 창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장적응지원자는 보조금을 지급받아 1가까운 지역의 취업지원 복지시설 등에서 효과적인 직장적응지원을 하고, 2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업주는 기업의 업무내용을 숙지하고 있는 지원자를 스스로 배치하여 효과적으로 직장적응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일본의 잡코치 실시 현황(2013년)을 살펴보면 대상 장애인 수는 약 9000명이며 잡코치 대상이 아니더라도 각종 복지시설을 통해 정신장애인의 고용을 15000명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준비방법 교육과정 일본에서는 지역 장애인직업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잡코칯와 사회복지법인, 특정비영리활동법인 등 협력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잡코치 모두 직장적응지원자 보조금 제도에 따른 양성교육을 이수하고 능력을 인정을 받으면 잡코치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민간사회복지법인 잡코치는 사회복지법인 등에 소속되며, 고령,장애인고용지원기구(JEED:japan organization for employment of the elderly, persons with disabilities and job seekers)가 실시하는 직장적응 지원자 연수 혹은 후생노동성 장관이 지정한 직장적응지원자 연수를 수료한 자로, 필요한 경험 및 능력을 갖췄다고 인정을 받은 자가 업무를 담당합니다. 흥미 및 적성 장애인잡코치는 장애인 등에 대한 사회복지 측면의 지식뿐만 아니라 기업의 노무관리 등에서도 관련지식을 요하므로 이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평등권 실현이라는 이상을 지니고 업무에 임하므로 배려심을 우선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므로 공공의식과 인내심 등을 필요로 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우리나라에도 직무지도원, 근로지원인, 직무보조인 등 잡코치와 유사한 제도가 도입되어 운영 중입니다.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으로 '직무지도원'이 작업장에서 배치되어 장애인이 직무에 잘 적을할 수 있도록 출퇴근, 작업기술, 대인관계기술, 작업장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평가 및 조정, 고용주와의 임금협상 등 이들의 고용유지를 위해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수행능력이 있지만 장애로 인해 부수적인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증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근로지원서비스가 2010년부터 제공되고 있습니다. 장애인복지관,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사업 수행기관에서 장애인들이 직장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근로지원인'이 파견되어 장애유형별 근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로지원인 지원사업 수행기관은 2013년 6월 기준으로 29개 기관이며, 430여 명의 지원인이 활동 중이고, 지원을 받은 중증장애인은 580여 명으로 파악됩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장애인에 대한 평등권 실현의 요구가 맞물려서 향후에 지속적으로 관심이 증가할 수 잇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장애보건복지연구 http://www.dinf.ne.jp 일본 고령,장애인고용지원기구 http://www.jeed.or.jp 취업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장애인들이 차별을 겪지 않도록 돕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장애인잡코치에요. 장애인에게 일을 가르치고 작업매칭조정, 업무지원 및 후속등의 취업을 지원해요.

첨부파일 장애인잡코치 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아동청소년시설보호사(Child and Youth Residential Carer)
다음글 재능기부코디네이터(Talent Donation Coordinator)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