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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공통(초중고) 진로활동유형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진로교육성취기준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연도 2020
발행기관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제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교과연계 사회편
내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교과 연계 콘텐츠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 사회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초·중·고 학교급별로 학습자와 교사,학교의 준비도와 경험 정도에 따라 적합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창의적 체험활동,교과 연계 통합수업, 고교학점제 등 다양한 학교 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의 연계성과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는 2개 교과(사회,과학)를 선정하여 교안, 워크북, 활용자료(영상자료, 읽기자료, 활용PPT등)를 개발하였습니다.

 

사회편

학교급별 사회 교과 내 연계 단원을 설정하여 공정거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인구변화 등의 개념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가상 창업체험활동(시제품(프로토타입) 제작, 시장 분석, 사업설명회,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창업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더 많은 자료 및 온라인 가상창업활동 참여 : https://yeep.go.kr


교안 중학교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사회편 교육부 KOEF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Ⅲ 콘텐츠별 세부 구성 내용 1 사회 교과 연계 중학교 콘텐츠 개요 중학교 사회 교과 연계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콘텐츠는 2개 모듈 5개 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학교 사회 교과 중 경제 생활과 선택 단원을 통해 소비 등 경제 활동에 대한 개념과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소셜벤처 사례를 바탕으로 소셜벤처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첫 번째 모듈은 학생 스스로 소비의 구체적인 경험과 기업 사례를 통해 소비와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두 번째 모듈은 소셜벤처 창업 계획을 세우는 가상 창업체험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창업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 모형 활용 구분 창업가정신 열기 창업체험 활동 창업가정신 다지기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창업 가치 탐색 문제 인식과 아이디어 발굴 자료 수집 및 시장분석 아이디어 구현 창업 계획 수립 자원 활용 창업의 가치 실천 창업 가치 재해석 1모듈 1차시 사회적 가치 지향 협력성 혁신성 2차시 혁신성, 변화 민첩성, 사회적 가치 지향 3차시 자기 관리 역량, 자원 연계 역량, 협력성 2모듈 1차시 혁신성, 변화 민첩성, 공동 의사 결정 2차시 자기 관리 역량, 자율성, 끈기 사회 17

목차 1 모듈 기업의 공유 가치와 사회적 책임 1차시 너와 나의 선택은? 04 2차시 기업의 사회적 가치 16 3차시 가치, 같이 알아보기 25 2 모듈 소셜벤처 창업하기 1차시 소셜벤처 아이디어 제안 38 2차시 소셜벤처 창업계획 세우기 47 2 활용자료 합리적 선택을 위한 방법 읽기 자료를 보면서 소신 소비에 대한 경험을 자유롭게 나눠 봅시다. 식품업계 소신 소비 트렌드에 비건·친환경 제품 선봬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적, 윤리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가치 지향적 소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를 통해 가치관이나 신념을 표현하는 소신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식품업계는 정식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이나 동물 복지 실천 제품, 친환경 제품 등을 활발하게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정식품은 최근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19가지 채소와 과일즙 100%를 담은 과채 주스 라인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 2종과 64가지 100% 국내산 농산물로 만든 생식 제품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사진)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비건인증원은 동물성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과 연구를 하지 않으며 제품 생산 과정에서 교차 오염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에만 비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정식품 관계자는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비건 인증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스무디킹은 최근 달걀, 우유, 버터를 일절 사용하지 않은 비건 베이커리 2종을 출시했다. 스무디킹이 선보인 비건 애플 크럼블 케익과 비건 초콜릿칩 머핀은 두유, 카놀라유 등 순 식물성 재료로 만들었으며 영국채식협회(Vegetarian Society)로부터 비건 베이커리 인증을 획득했다. 티 전문 스타트업 힛더티(HIT THE TEA)가 선보인 슈퍼말차 클린은 GMO·동물성 성분 없이 100% 식물 유래의 원재료만을 담아 유럽 채식주의 연합 비건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설탕 대신 자일리톨을 함유했으며 유기농 말차와 유기농 레몬 농축액으로 신선하고 상큼한 맛과 청량감을 살렸다. (중략) 동아제약은 어린이 건강 기능식품 미니막스 정글에 친환경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패키지를 적용했다. 제품에는 설탕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사탕수수로 만든 비목재 종이인 얼스 팩(Earth pack)과 분리 배출이 용이한 재활용된 펄프 용기를 사용했다. 내용물에도 합성 향료, 합성 색소, 합성 감미료 등 화학 첨가물을 최소화했다. [출처]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90816075257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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