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게시판



추천수
대상,진로활동유형,진로교육성취기준,연도,발행기관,제목,내용,첨부파일로 이루어진 자료 상세내용입니다.
대상 공통(초중고) 진로활동유형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진로교육성취기준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연도 2022
발행기관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제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지역문제해결편
링크 https://yeep.go.kr/noti/eduExlntCaseDetail.do?bltnNo=35357
내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범교과 주제 콘텐츠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 사회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학교급(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별로 학습자와 교사, 학교의 준비도와 경험 정도에 따라
적합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연계 통합수업, 고교학점제 등 다양한 학교 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변화와 사용자 수요에 부합하는 2개 주제(ESG, 지역문제해결)를 선정하여 교안, 워크북, 활용자료(활용 PPT)를 개발하였습니다.

지역문제해결편은
각 지역의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거주하는 지역 주변에서 문제를 탐색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창업의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역 맞춤형 예시를 제공하여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지역문제해결 사례, 아이디어 디벨롭 과정, 자원 활용 방법 등을 되짚어보며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창업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더 많은 자료 및 온라인 가상창업활동 참여 : http://yeep.go.kr



교안 중학교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지역문제해결편 교육부 KoEF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 범교과 주제(지역문제해결) 중학교 콘텐츠 세부 구성 내용 콘텐츠 세부 구성 내용 학교급 구분 중학교 진행 시간 중학교(45분), 총 8차시 활동자료/준비물 각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안) 참고 차시 차시명 차시별 학습 목표 
1차시 창업가정신과 인사하기 창업가정신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창업 가치를 탐색할 수 있다. 
2차시 이해관계자는누구인가요 
3차시 지역자원으로 새로운 가치만들기 지역 문제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를 확인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탐색할 수 있다. 우리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아보고, 지역 자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4차시 지역문제해결사, 창업가정신 발휘하기
우리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5차시 지역문제해결 스타트업 시작하기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가상의 스타트업을 만들 수 있다. 
6차시 크라우드펀딩으로  지역 문제 해결하기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자금 조달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7차시 지역문제해결 프로젝트 소개하기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로켓피칭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8차시 창업가정신과함께할 우리의 미래 도출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의 의미를 이해하고, 창업가정신과 창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16


워크북 중학교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지역문제해결편 교육부 KOEF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생각 열기 창업가정신이란? STEP 1 창업가정신 생각해보기 •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창업은 무엇인가요?  창업 을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단어 세 가지를 적어봅시다.
STEP 2 창업가를 통해 알아보기 • 다음 영상에서 소개된 2명의 창업가는 어떠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나요? 첫 번째 창업가 나도전이 알려주는 60초! 창업가 알아보기 [리드 헤이스팅스] 두 번째 창업가 나도전이 알려주는 60초! 창업가 알아보기 [일론 머스크] [질문 1] 두 창업가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1-2




OPEN 출처표시

※ 본 자료는 공공누리 1유형에 해당하는 자료입니다.

• 공공누리 제1유형 개별조건 출처표시 출처표시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해야 됩니다.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ex)  본 저작물은  000(기관명) 에서  0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0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000) 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OOO(홈페이지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온라인에서 출처 웹사이트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는 링크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용자는 공공기관이 이용자를 후원한다거나 공공기관과 이용자가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첨부파일 창업체험교육+콘텐츠+워크북(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초.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워크북(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중.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워크북(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고.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고.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중.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초.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PPT(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초.pptx 창업체험교육+콘텐츠+PPT(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중.pptx 창업체험교육+콘텐츠+PPT(범교과형+지역문제해결)_고.pptx 6402548_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지역문제해결편지역문제해결편 교안01.jpg
태그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ESG편 2023-04-26
다음글 초등학생용 진로개발역량검사 활용안내서 2023-03-14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