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게시판



추천수
대상,진로활동유형,진로교육성취기준,연도,발행기관,제목,내용,첨부파일로 이루어진 자료 상세내용입니다.
대상 공통(초중고) 진로활동유형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진로교육성취기준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연도 2022
발행기관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제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ESG편
링크 https://yeep.go.kr/noti/eduExlntCaseDetail.do?bltnNo=35358
내용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범교과 주제 콘텐츠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 사회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학교급(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별로 학습자와 교사, 학교의 준비도와 경험 정도에 따라 적합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연계 통합수업, 고교학점제 등 다양한 학교 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변화와 사용자 수요에 부합하는 2개 주제(ESG, 지역문제해결)를 선정하여 교안, 워크북, 활용자료(활용 PPT)를 개발하였습니다.

ESG편은
ESG 경영의 관점에서 다양한 스타트업 창업의 사례를 되짚어보며 창업의 의미를 이해하고,
ESG 관점의 평가기준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도출한 창업 아이디어를 검토해볼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ESG의 각 요소별 의미, ESG 스타트업 경영 사례, 아이디어 디벨롭 과정, 자원 활용 방법 등의 전반적인 창업과정에 대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창업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더 많은 자료 및 온라인 가상창업활동 참여 : http://yeep.go.kr



교안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ESG편 중학교 교육부 KO EF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 범교과 주제(ESG) 중학교 콘텐츠 세부구성내용 콘텐츠 세부 구성 내용 학교급 구분 중학교
진행 시간 중학교(45분), 총 8차시 활동자료/준비물 각 차시별 교수·학습활동(안) 참고
차시 차시명 차시별 학습 목표
1차시 기업이 추구하는 창업가정신 알아보기 창업가정신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ESG 경영 관점에서 알아볼 수 있다.
2차시 ESG관점에서 문제발견하기 다양한 창업 사례를 통해 ESG 경영에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고,우리 주변에서 문제점을 찾아볼 수 있다.
3차시 우리학교의 문제 해결하기 ESG 경영의 관점으로 문제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4차시 우리의 MVP(최소가능제품) 만들기 우리아이템을 MVP(최소기능제품)로 제작하여 구체화하고, ESG 경영 관점에서 아이템을 분석할 수 있다. 
5차시 ESG스타트업계획하기 ESG 가치를 기준으로 도출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스타트업 창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차시 크라우드펀딩 준비하기 도출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가상크라우드펀딩프로젝트를 만들고, ESG경영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다.
7차시 ESG 관점에서 직원채용하기 우리 스타트업의 핵심 가치를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8차시 ESG로 경영하는 우리 스타트업 스타트업 창업 과정을 ESG 경영기준으로 되돌아보고, 창업가정신과 창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16


워크북 중학교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ESG편 교육부 KOEF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생각 열기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 STEP 1 가치를 추구하는 이유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돈풀기업으로 달려갈게요! 최근 사람들의 움직임이 범상치 않다. MZ세대를 중심으로  돈쭐 을 내겠다며 가게로 발걸음을 향한다.  돈쭐 이란  혼쭐 에  돈 이 합쳐진 신조어로 정의로운 일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모범이 된 가게나 기업의 물건을 팔아준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한 피자 사장님의 이야기를 소개해보려 한다.
・ 돈쭐 낸 사람들의 영상을 보고 아래 질문에 답해 봅시다.
질문 1 사람들이  돈쭐 내러 간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2  돈쭐 내러 간 사람들로 인해 바뀐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1-2




OPEN 출처표시

※ 본 자료는 공공누리 1유형에 해당하는 자료입니다.

• 공공누리 제1유형 개별조건 출처표시 출처표시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해야 됩니다.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ex)  본 저작물은  000(기관명) 에서  0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0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000) 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OOO(홈페이지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온라인에서 출처 웹사이트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는 링크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용자는 공공기관이 이용자를 후원한다거나 공공기관과 이용자가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첨부파일 창업체험교육+콘텐츠+워크북(범교과형+ESG)_초.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워크북(범교과형+ESG)_중.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워크북(범교과형+ESG)_고.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ESG)_초.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ESG)_고.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ESG)_중.pdf 창업체험교육+콘텐츠+PPT(범교과형+ESG)_중.pptx 창업체험교육+콘텐츠+PPT(범교과형+ESG)_초.pptx 창업체험교육+콘텐츠+PPT(범교과형+ESG)_고.pptx ESG편 교안01.png ESG편 교안01.png
태그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확산을 위한 공동교육과정 운영 모델 보고서 2023-06-07
다음글 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지역문제해결편 2023-04-26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