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 선도학교 및 연구회

창업체험교육의 이해

1. 개요

  • 개념

    학생의 도전(기업가)정신*, 문제해결력, 창의적 진로개발 역량 함양을 위해 학교 수업 안팎에서 행해지는 교육 활동

    * 도전(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태도나 행동 양식

  • 추진배경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도전(기업가)정신과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역량을 갖춘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등 창업체험교육의 중요성 부각

    창업체험교육 경험의 유무가 학생의 진로계획 및 개발역량뿐만 아니라 학습태도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

    ※ 고등학생 자율적 학습동기 : 유경험자 3.96 / 무경험자 3.76 (‘18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직능원)

  • 현황

    관련 부처별로 기업가정신 등 창업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나, 일부 관심이 있거나 재능 있는 학생들만을 위한 교육으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음

    이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업체험교육이 학교현장에 뿌리 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

    ☞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중 하나로써 학교 창업체험교육의 활성화 필요

  • 목적

    학교 교육과정 내 창업체험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확산 및 교원 역량 강화 지원 등 창업체험교육 내실화 및 현장 안착 도모

    학교 수업 및 활동 속 창업체험교육 운영모델 개발 및 우수사례 발굴

    지역사회 창업체험 인프라를 활용한 창업체험교육과정 운영모델 개발

2. 운영방향

  • 체험과 참여 중심의 창업체험 교육과정 운영모델 개발
  • 창의성, 도전 정신, 자기주도적 태도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과 연계된 창업체험교육을 통한 창업체험교육의 활성화 도모

3. 주요 내용

  • 학생의 도전(기업가) 정신, 문제해결력, 창의적 진로개발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창업체험교육과정 운영 모델 연구 및 적용

4. 주요 역할

  • 창의체험교육과정의 구현 및 창의체험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수∙학습 우수 사례 개발 및 적용, 보급
  • YEEP 동아리 활동 및 ‘2019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 적극 참여
  • 창업체험교육 관련 교사학습동아리 운영 및 ‘2019 창업체험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적극 참여

5. 운영 방법(안)

  • 체험과 참여 중심의 직접 ‘해 보는 교육’ 혹은 ‘겪어 보는 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창업체험교육 구현
  • [ 체험활동 방식에 따른 창업체험활동 유형(예시) ]

    창업체험활동의 유형, 특징,종류별 활동유형을 나타내는 표
    창업체험활동의 유형 특징 종류
    간접 체험 강의, 멘토링 등 텍스트 위주의 접근 교사, 외부강사의 강의, 독서, 정보자료 활용, 온라인망 활용, 창업가 멘토링 등
    직접 체험 노작활동 등 실제 체험을 통한 접근 실험, 실기활동, 관찰 및 조사, 노작활동, 프로젝트 참여, 메이커 활동, YEEP 등
    행사 참여 경진대회 등 내외부 행사 참여의 접근 교내외 창업경진대회, 창업 캠프 참가, 창업현장 실습활동, 모의창업 관련 문화행사 참가 등
  •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한 창업체험교육 실시
  • [ 학교 수업 연계 창업체험교육 운영모델(예시) ]

교과 중점형
단일 교과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운영
ex) [윤리] 혁신적 창업사례를 탐색하고, 이를 둘러싼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개인, 지역사회, 경제, 세계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모의토론 실시
교과 간 연계형
2개 이상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융합 프로젝트 운영
ex) [사회-기술-과학] 혁신적 사고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한 창업사례와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관련 과학‧기술을 탐색, 더불어 우리 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
교과-비교과 연계형
2개 이상의 교과, 비교과(창체, 동아리 등)활동이 연계한 융합 프로젝트 운영
ex) [영어-수학-창의적체험활동] 수학적 사고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이를 영어 프레젠테이션 및 포스터를 통해 홍보
지역사회 연계형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창업체험교육을 운영
ex) 지역창업체험센터 방문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한 교과 및 비교과 연계 창업체험교육 운영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