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해양 레저 전문가

"해양에서 할 수 있는 레저 활동을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I유형(탐구형) E유형(기업형) 신체운동능력 공간지각력
관련 자격 스포츠경영관리사, 잠수기능사, 수상구조사, 동력수상레저 면허증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해양레저, 해양 스포츠, 체육학과 등)는 대학원(레저스포츠학과 체육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해양레저 관련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평생교육·직업훈련(해양레저, 해양레저 인력 양성 과정)은 해양레저 관련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해양레저 지도사(경력) 해양레저 창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해양 레저 전문가는 해양 스포츠나 레저 활동을 일반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가르치고 새로운 레저 활동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 해양 레저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운영하고, 해양 스포츠를 홍보하는 일을 합니다. 
▶ 해양 레저* 시설을 경영하거나 관리하고, 해양 레저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관광 회사를 운영합니다.
*해양 레저-일이나 공부를 하지 않는 자유 시간에 바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여가 활동.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해양 레저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수상구조사 및 인명 구조원, 해양 스포츠 운동선수 및 지도자, 잠수 요원, 해군 특수 요원, 해양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해양경찰관, 레저 선박 시설(마리나)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해양 레저 전문가는 레저 활동과 관련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므로 여행 안내원, 레저 시설 운영자, 레저 장비 기술자, 스쿠버다이빙 강사, 요트 레저 운항사, 응급구조사, 수상구조사 등 다양한 해양 레저 활동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해양 레저 전문가는 해양 레저 활동과 해양 스포츠 분야에서 레저 이벤트 기획 및 상품을 개발하거나, 대학원 진학 후 체육 교사나 대학교수로 일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무원이나 공공 기관, 연구소에서 활동, 해양 스포츠 마케팅 분야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해양 레저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해양 레저 전문가는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레저 활동이 많으므로 기본적인 체력이 필요하고 수영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날씨와 환경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아무 때나 변하는 환경이나 공간에 잘 대처할 수 있는 공간지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신체운동능력 해양 레저 전문가 공간 지각력

● 흥미
▶ 평소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모험을 시도하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해양 레저 활동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해 자연환경, 레저 장비, 활동 방법 구상 등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해양 레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고등학교의 해양레저관광과, 전문대학의 레저스포츠과, 체육학과, 대학교의 해양레저학과, 해양스포츠학과, 해양레저관광학과, 해양체육학과, 체육학과 등에 진학하면 유리합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해양 레저 과정을 이수하거나, 공공 및 민간 훈련 기관의 해양 레저 인력 양성 과정을 통해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해양 레저 전문가와 관련된 국가 자격은 생활체육 2급지도자(수영), 수상구조사, 스포츠경영관리사, 잠수기능사 및 잠수산업기사 자격이 있으며 민간 자격과 관련 면허로 수상 안전요원, 인명구조요원, 각종 레저 시포츠 지도사(래프팅, 서핑, 스킨스쿠버, 생존수영, 수상스키, 윈드서핑, 카약 등) 각종 스포츠 관련 심판 자격증, 요트 조종 면허증, 동력 수상 레저 면허증 등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해양 레저 전문가는 주로 공개 채용이나 특별 채용을 통해 해양 레저 이벤트 기획사, 해양 스포츠 관련 회사, 마리나 운영 회사, 해양 스포츠 기구 제조 및 판매 회사, 해양 구조대, 해양 관광 회사 등 해양 레저 분야의 다양한 곳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 해양수산부나 문화체육관광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문화관광연구원, 국립해양청소년 수련원 등 해양 분야와 관련된 정부 기관 및 공공 기관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해양 레저는 활동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넓은 편입니다. 해양 레저 업무 경험을 쌓으면서 수영과 수상 구조 훈련이나 스킨 스쿠버 다이빙 훈련, 각 종목별 지도자 과정 등 관련된 교육과 훈련을 받아 여러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거나 해양 레저 분야의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국민 소득과 문화수준이 높아지면서 단순 해양 관광이 아닌 서핑이나 스킨 스쿠버다이빙과 같은 해양 레저 활동을 직접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양 레저 선박의 수와 요트 조종 면허를 받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크루즈 해양 관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해양 레저 분야의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해양수산부 http://www.mof.go.kr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해양 레저포털 http://www.oleports.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해양체육학과 수업에 도전하다! / MBC드림주니어 75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3776
아쿠아리스트 (문화직업 30) /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3197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