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여행 기획자

"새로운 여행지를 찾아내고 여행 상품을 개발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S유형(사회형) E유형(기업형) 대인관계능력 창의력
관련 자격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관광경영학과, 국제관광학과 문화관광학과 등)는 여행 전문회사(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관광경영, 투어컨덕터 과정)은 여행 전문회사(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 여행 상품 기획 개발 총괄(경력) 여행사 창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여행 기획자는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 관광지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을 찾아내어 실제로 방문해 보거나 자료를 수집해서 새로운 여행 상품을 만듭니다. 
▶ 여행에 필요한 교통수단, 비용, 관광 명소, 숙박·편의 시설, 이동하게 되는 경로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행 코스와 일정을 만들고 기획합니다.
▶ 최근에는 철도 여행, 공정 여행*, 건축 여행, 장애인 여행 등 분야별로 여행을 기획하기도 합니다.
*공정 여행: 여행 지역의 환경을 해치지 않고 현지인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여행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여행 기획자는 여행 안내원, 관광 통역 안내원, 여행 사무원, 문화 관광 해설사 등의 직업과 관련이 높습니다. 여행사에 소속되어 여행 안내원, 여행 사무원, 전화 상담원, 항공권 예약 발권 사무원, 투어 컨덕터(tour conductor, 해외여행 인솔자)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여행 기획자는 국내·외 여행 전문 기업, 공공 기관, 관광·호텔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행 기획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여행 기획자는 여행을 좋아하며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대인관계를 원만히 맺을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새로운 여행지와 여행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드러내면서 수집한 정보를 통해 기획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대인 관계 능력 여행 기획자 창의력

● 흥미
▶ 여행 기획자는 평소 여행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낯선 장소를 두려워하지 않고, 모험을 즐기고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여행과 관련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하거나 만나게 되는데, 이때 사람들을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보살피면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여행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특별히 학력의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의 관광과, 국제관광과, 관광비즈니스과에 입학하거나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관광경영과, 국제관광과, 문화관광과 등에 입학하면 여행과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나 기업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관광경영전공 과정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관광경영, 관광호텔, 투어컨덕터 과정을 통해 관련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여행 기획자와 관련된 국가 자격은 국내여행안내사와 관광통역안내사 등이 있습니다. 민간등록 자격으로 관광여행전문가, 공정여행기획전문가, 여행기획사, 여행사오퍼레이터, 관광기획자, 관광상품기획관리사, 문화관광기획자, 관광개발설계사 등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여행 기획자는 주로 공개 채용이나 특별 채용을 통해 여행사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또는 공공 기관이나 민간단체에 취업하여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여행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평소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을 많이 해본 사람이 유리합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여행 기획자는 보통 여행사에 취업하여 일을 하는데 일정한 기간의 경력을 쌓은 후에 여행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여행지에 대한 교통, 지리, 문화, 숙박 및 주변 시설, 관광 명소 등 여행 관련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여행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 여행 기획과 관련된 경력을 쌓고 다른 여행사로 옮기거나 공공 기관으로 취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행 기획 업무 경력을 토대로 여행사를 새롭게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일과 여가의 균형을 추구하고 여가 생활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여행을 하려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행사를 통한 단체 여행보다는 소규모 개별 여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별 여행을 원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여행 상품 개발이 필요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여행 정보를 직접 검색하고 여행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 여행 기획자의 일자리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한국관광공사 http://kto.visitkorea.or.kr
한국관광협회중앙회 http://www.ekta.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여행 플래너(e-진로채널) /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00575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